가슴 부위에 통증을 느낄 경우,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장과 혈관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까 걱정을 하게 됩니다. 특히, 가슴흉통 증상이 있으면서,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인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도 함께 있다면, 이러한 걱정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 가슴흉통 원인 >

 

 

심장통증, 왼쪽 가슴흉통 원인은?

 

가슴흉통은 가슴부위에 위치한 심장과 폐, 갈비뼈에 이상이 있을 때 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가슴흉통 원인을 살펴보면 위식도역류질환(위 산이 거꾸로 넘어오는 질환)이나 위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기 질환이 가장 많은 빈도수를 차지하지만, 심장 근육 세포에 산소와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 생기는 협심증이나 심장 근육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심근경색 등을 포함한 심장질환도 그 다음으로 많은 원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갈비뼈를 연결하는 연골부위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는 늑골연골염도 그 다음으로 많은 원인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증상이지만, 흉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바로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흉통에 대하여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검사를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심장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가슴흉통 유형은?

 

심장질환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협심증같은 경우에는 뻐근함, 조여듦, 쥐어짜는 듯한, 무거운 것으 눌리는 듯한, 터지는 듯 답답함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표현합니다. 공통적인 것은 이런 통증이 보통 2~3분에서 15분 정도 지속된다는 점이고,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30분 이상 증상이 지속될 경우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빠른 시간 내에 응급실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몇 초에 걸쳐서 잠깐 통증이 있거나, 바늘로 찌르는 듯한 예리한 통증, 여기저기 옮아가는 가슴통증, 그리고 뜨끔뜨끔한 흉부 불쾌감은 협심증으로 인한 증상이 아닐 가능성이 많습니다.

 

또한 심장 뒤 쪽에 위치한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역류성식도염은 가슴통증의 강도와 양상이 협심증과 비슷한 경우가 많아 꼭 감별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가슴흉통의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내과적 검사와 함께 심장질환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여, 특히 협심증 등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해야 합니다.

 

 

 

 

심장통증, 왼쪽 가슴흉통,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

 

- 먼저 전문의가 나이와 증상,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 여부,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혈압 등을 통해 심혈관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판단하게 됩니다.

 

 

< 심전도 검사 >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 혈액/소변 검사 및 흉부 X-ray, 심전도 검사 등의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로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게 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03. 심장질환 정밀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의 기능 및 구조를 실시간을 살펴볼 수 있어, 심장질환의 진단, 추적관찰 및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또한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 운동부하 심장초음파 검사 >

 

 

협심증이 있어 심장혈관이 70% 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에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일반적인 심장초음파에서 진단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협심증 진단을 정확히 할 수 있으므로, 환자로 하여금 벨트 위에서 운동하도록 하는 운동부하검사 전후로 심장초음파를 시행하는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통증 진료

 

최근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흉통을 호소하며 협심증이 아닐까 걱정스러워 내과를 찾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내과는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렵고, 대학병원은 예약 방문을 잡는 것이 어렵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러한 환자분들이 좀 더 편하게 방문하여 일반내과 진료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한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진료와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