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통증, 가슴흉통이 심장질환인 경우  

 

 

미국 질병관리예방센터(CDC: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에 의하면, 흉통 증상은 15세 이상의 사람들이 응급실을 방문하는 가장 흔한 이유 중 하나라고 합니다. 실제로 환자는 따끔거림, 타는 듯한 느낌, 짓누르는 듯한 느낌 등의 다양한 가슴흉통 증상을 호소하며, 통증의 부위도 왼쪽 가슴, 오른쪽 가슴, 명치 등 다양한 부위에서 나타납니다.

 

 

 

 

가슴 부위에 통증을 느끼면, 가장 먼저 심장이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까 걱정을 하게 됩니다. 가슴 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기로 이루어져 있어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습니다.

 

 

< 가슴통증 원인 >

 

 

가슴흉통, 심장통증 원인은?

 

가슴흉통을 가진 환자들의 실제 원인질환을 살펴보면, 소화기계통 질환이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하지만,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혈관질환이 그 다음으로 흔한 원인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늑골연골염, 폐렴 및 늑막염, 폐색전, 폐암, 대상포진 등에 의해서도 발생되므로, 정확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가슴흉통이 심장질환인 경우

 

 

심장마비

- 협심증 및 심근경색 : 심장의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생기는 질환

- 심근염 : 심장 근육의 염증이 생기는 질환
- 심근질환 : 심장 근육이 늘어나거나,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는 질환

- 대동맥질환 : 심장에서 전신으로 나가는 큰 혈관인대동맥이 늘어지거나 박리(찢어짐)되는 질환

 

 

가슴흉통은 심장질환(협심증, 심근경색, 부정맥, 심근질환 및 대동맥질환)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증상만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렵지만,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인 고연령,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등이 있는 분들에게 오는 흉통 증상은 심장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계단을 오르거나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상황에서 발생하는 흉통은 심혈관질환 중 가장 많은 빈도수를 차지하는 협심증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꼭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또하느 증상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빠른 시간 내에 응급실에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심전도 검사 >

 

 

가슴흉통 진단 절차는?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정밀 검사

 

 

먼저 전문의가 어떤 증상이 있는지 들어보고, 환자의 성별, 나이, 심혈관질환 위험인자 여부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검사의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혈액/소변 검사, 흉부 X-ray, 심전도 등)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심장질환의 가능성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만약 심장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라면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며, 보다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통증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을 경우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 진료와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수술의뢰를 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한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