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함에 따라, 심장이 위치한 왼쪽 가슴 부위에 통증을 느끼면, 심장질환이 아닐까 걱정을 하게 됩니다. 물론, 가슴이 아프다고 모두 심장질환은 아니지만, 심장은 우리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거나 참고 지내게 된다면, 치명적인 결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은 협심증을 의심해볼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이며, 협심증을 방치할 경우 급성 심근경색 등을 유발하여 돌연사로 일어질 수 있으므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 가슴통증 원인 >

 

 

가슴이 아파요, 심장통증의 원인은?

 

가슴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경우, 왼쪽 가슴, 오른쪽 가슴, 명치 등 통증 부위도 다양하며, 통증에 대한 증상도 따끔거림, 타는 듯한 느낌, 짓누르는 느낌 등 매우 다양하게 호소합니다.

 

흉통을 가진 환자들을 검사를 통해 원인질환을 찾아보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위장관질환입니다. 하지만,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을 포함한 심장혈관질환도 그 다음으로 흔한 원인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 전반에 관한 원인파악이 필요하며, 그 외 흉곽의 근골격계 질환, 또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가슴통증, 심혈관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은?

 

증상만으로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지만, 대게 담배를 피우고, 고혈압이 있는 50세 이상의 남자에게 운동을 할 때마다 항상 2~3분 동안 심장통증 증상이 나타나고, 쉬면 사라진다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흡연, 운동부족, 비만,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등)가 없는 20대 초반의 여성에게 나타난다면, 심각한 심혈관계 질환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은 낮습니다. 하지만 이런 가능성도 가능성일 뿐,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가슴이 아파요, 심장통증 증상 해결방안은?

 

먼저, 가슴 부위에 통증을 느꼈다면,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여 내과진료를 받아보고, 심혈관질환이 의심된다면 심장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가슴통증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심장질환에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특히 협심증 등에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가슴이 아파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진찰을 통해 심혈관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검토한 후, 시행할 검사의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가슴통증이 심장이 원인이 경우도 있지만,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소변검사, 심전도, 흉부X-ray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심장질환이 원인이라고 의심되는 경우라면, 심장의 기본적인 구조 및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만약,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보다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진행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통증으로 심장질환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을 잘 진료하지 못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의료진에 대한 정보도 알기 힘들고,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저희 가슴편한내과는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을 갖고 계시거나, 혹은 예방하고자 하는 분이 좀 더 쉽게 방문하여 대학병원급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를 받으시는 분들 중,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입원 및 시술 또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과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