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 질환은 조기진단 및 치료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로도 자리잡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 평소 의심 증상이 있거나, 위험인자(심혈관 질환 가족력,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성인병)이 있다면 체계적인 심혈관 검진을 통해 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심혈관 검진에서는 심장초음파 시행 후 의학적인 판단하에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를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은 심장초음파와, 운동부하심초음파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해 회피하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심장초음파와 운동부하심초음파가 무엇인지, 어떤 경우 필요한 것인지에 대해 안내해 드리는 시간을 마련해 보았습니다.

 

 

 

 

1. 심장초음파란?

 

  심장초음파란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의 구조 및 기능, 심장 내 압력 등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심장 질환을 진단하고 추적관찰 및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할 수 있으며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을 진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초음파 특성 상 비침습적으로 진행되어,  검사 시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심장초음파가 필요한 경우

 

- 심혈관 질환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가슴 통증,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 어지러움 및 실신, 만성피로 등)

 

- 심혈관 질환 가족력이 있거나, 만성질환 환자인 경우

 

- 흉부 X-RAY검사 및 심전도 검사에서 이상소견이 보인 경우

 

- 심혈관 질환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 심장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질환이 있는 경우

 

 

 

2. 운동부하심초음파란?

 

  관상동맥질환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약 70%이상이 좁아지기 전까지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심장초음파만으로 정확한 진단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상황일 때 시행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운동부하심초음파입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는 심근벽의 변화와 판단질환의 정도, 심장의 압력변화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보다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가 필요한 경우

 

- 협심증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 각종 판막질환에서 일반심초음파 소견에 비해 증상이 심한 경우

 

- 일반 내과 검사에서 원인이 파악되지 않는 운동시 호흡곤란이 있거나, 정밀검사가 필요한 경우

 

- 평소 심장 기능 및 운동능력 평가를 원하는 경우(운동선수 등)

 

 

 

 

* 운동부하심초음파는 대학병원 및 국내 유수의 병원에서만 시행할 수 있는 고난도 심장검사로,  관상동맥 CT와 같은 90~95%의 정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심초음파를 주도하는 의료진의 임상경험이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므로 이를 유의하고 있어야 합니다.

 

 

 

 

'심장초음파 / 운동부하심초음파'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만의 숙련된 노하우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

 

  가슴편한내과 의료진은 풍부한 임상경험을 지닌 순환기내과로 구성되어 있어, 더욱 정확하게 검진, 검사 결과를 판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경진 원장은 미국 심장 질환 분야에서 가장 앞서 있는 메이오클리닉 심장혈관 센터에서 심장초음파에 대한 연구를 통한 다년간의 임상 경험으로 심장초음파 검사에 있어, 보다 객관이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최첨단 심장 전용 초음파기기 및 트레밀 기기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첨단 심장 초음파 장비(GE Vivid, 4D Vivid E9)와 트레밀 기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4D Vivid E9는 뛰어난 해상도와 4차원적인 입체 영상을 얻을 수 있는 심장초음파 기기로, 진단 분석이 어려웠던 심장 질환도 정확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외 TWA(심혈관 질환에 의해 돌연사할 수 있는 위험성을 미리 예측해 볼 수 있는 방법), I-STAT(10분 안에 심근 효소 수치를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도 구비되어 있습니다.

 

 

 

 

  만약 검진 결과가 심혈관 질환으로 나왔다면 향후 필요한 치료 계획 수립 및 합병증 예방 방법, 생활 습관 개선 등을 체계적인 방법을 통해 질환을 관리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의학적인 판단하에 시술/수술이 필요하다면 대학병원 의료진과 빠르게 연계해드리는 시스템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