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부위에는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장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장기들로 이루어져 있는 곳입니다. 때문에 원인을 알 수 없는 심장 쪼이는 느낌, 가슴이 답답한 느낌 등 이상 증세가 지속적/반복적으로 발생된다면 증상이 발생되는 원인에 대해 파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이 쪼이는 느낌/가슴 답답함 원인은?

 

  심장이 쪼이는 느낌, 가슴 답답함 등 가슴 부위에서 나타나는 이상증세 원인을 살펴보면 대부분 위장 관련 질환이 차지하고 있지만, 심혈관질환(협심증, 심근경색)도 그다음으로 많은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만약 계단을 오를 때, 언덕을 오르거나 물건을 드는 등의 심장이 많은 일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통증이 발생한다면 심혈관질환, 특히 협심증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심혈관질환은 방치해둔다면 심정지 등,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며 치료를 하더라도 그 예후가 좋지 않으므로 일반적인 내과 검사와 함께 심장 질환 유무와 발생 가능성 등을 확인해 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심장이 쪼이는 느낌/가슴 답답함

협심증 증상 특징은?

 

  협심증 증상은 심장이 쪼이는 느낌, 가슴 답답함 외에도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뻐근함, 무거운 것으로 눌리는 듯한, 터지는 듯 답답함 등으로 느끼는 사람마다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통적인 것으로는 심장이 더 많은 일을 해야 하는 상황에 가슴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고 대개 안정을 취하게 되면 가슴 통증은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협심증 의심 증상이 있다면
의학적인 도움을 받아봐야 합니다.

 

  자가진단으로 협심증을 판단하는 것보다는 의학적인 도움을 받아 진단받아 봐야 합니다. 나이, 성별, 심혈관계 위험인자, 진찰소견, 검사 소견 등 모든 것을 종합하여야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기본적인 내과 검사(혈액/소변 검사, 심전도, 흉부 x-ray 등)

03. 심장 및 혈관 정밀검사(심장 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등)

 

 

 

 

운동부하심초음파, 협심증 진단 TIP

 

  운동부하 전후로 심장 초음파를 시행하여 심장벽의 움직임을 분석하는 것은 검사의 정확성을 위하여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부하 검사로 심전도의 변화만 보는 경우 진단율이 70`80%로 약간 떨어지지만,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하게 된다면 의료진의 임상경험에 따라 다르지만 관상동맥 CT와 같은 정확도(대개 90% 전후, 경험 많은 의료진의 경우 95%까지 진단 가능)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답답한 가슴이 편안해지는 곳이 되고자 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증상 진단에 있어, 제일 중요한 것은 어떤 질환으로 인해 증상이 발생한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증상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 치료를 위해 기본적인 내과 검사 외에도 다양한 정밀검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전문 심혈관 의료진

- 첨단 검사 장비

- 1:1 맞춤 검진 프로그램

- 원스톱 진료시스템

- 대학병원 협진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