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우리 몸 전체에 혈액을 공급해주며, '죽을 때까지 한 순간도 멈추지 않는 초강력 펌프'라고 세간에 많이 불리우고 있습니다. 그만큼 생명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위이지만, 참을성이 매우 강해 심장 질환이 진행되더라도 증상이 모호하거나 이따금 나타날 수 있어 평소 심장 건강에 대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그렇다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모르고 지나쳤을 수도 있는 심장이 안좋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심장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1. 가슴통증

 

 -  심장이 안좋을 때 나타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바로 가슴 통증이 있습니다. 가슴 통증은 심장 부근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협심증·심근경색·부정맥 등 심장과 관련된 질환이 발병했을 때 의심 증상으로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가슴두근거림

 

 - 자신의 심장 박동이 불규칙적으로 뛰는 것을 인지한 적이 있다면 제일 첫번째로 빨리 뛰는 심장 박동, 불규칙한 심장 박동이 의심 증상인 부정맥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과 관련된 관상동맥 질환, 심장판막질환, 심근질환 등에 의한 이차적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3. 호흡곤란

 

 - 만약 심장이 혈액을 많이 필요로 하는 상황(운동, 등산 등)에서 호흡곤란 증상을 느꼈다면 심장 펌프 기능 문제가 생겨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 발병 가능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 증상은 폐와 심장 기능 이상이 있을 때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폐·심장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4. 어지럼증 및 실신

 

 - 어지럼증 및 실신은 대부분 뇌신경계통의 이상으로 증상이 나타난다고 많이 알려져 있지만 심장을 포함한 순환기계 기능 문제에서도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만약 어지럼증 및 실신 증상이 주기적으로 발생했음에도 그냥 내버려 둔다면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까지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5. 만성피로감

 

 - 만성피로 증상은 큰 일이라 생각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휴식을 취한 뒤에도 만성피로 증상이 느껴진다면 심장이 좋지 않다는 신호일 수 있으며, 이 외에도 각종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으로 질환 문제를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심장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느낀적이 있다면?

순환기내과를 방문해 심장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증상은 소화기계통, 흉곽 근골격계질환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어, 해당되는 증상이 있더라 심장질환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심장질환으로 인해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해 보아야 합니다. 통증·증상이란 우리 몸에서 이상이 있다고 알려주는 하나의 신호로, 이러한 신호를 무심코 넘긴다면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순환기내과란 심장 및 혈관과 관련해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특성화된 내과의 한 분야로 협심증·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의 일차적 진단에 있어 더욱 정확하게 질환 유무와 심장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곳 입니다.

 

 

 

 

심장이 안좋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 있다면?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을 모두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는 경우 대학 병원급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검진을 전문적으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어떠한 진단 결과도 정확히 판독할 수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를 주도하고 있으며, 환자분들이 이해하기 쉬운 내용으로 진단 결과를 전달해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1:1 맞춤형 검진을 진행하고 있으며, 검사 결과에 따라 질환 예방을 위한 교육 관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심혈관 질환으로 진단 내려져 의학적인 판단하에 시술/수술이 꼭 필요하다면 대학병원 의료진과 빠르게 연결해드리고 있으며, 시술/수술 후에는 다시 가슴편한내과에서 편하게 내과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페이지로 이동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