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박동이 불규칙한 질환을 심장부정맥이라고 합니다.

한 가지 질환을 말하는 것이 아닌, 맥이 불규칙하게 뛰는 질환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일반적인 심장박동의 정상범위는 분당 50~60회에서 100회까지로 분당 100회 이상 빨라져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 질환들과 분당 50회 미만으로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 질환들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심장이 무질서하게 뛰는 심방세동이라는 부정맥 질환이 늘고 있습니다.

 

 

 

 

심장부정맥은 왜 중요할까?

 

부정맥이 생기면 심장 박동에 이상이 생기고, 이는 곧 심장 기능의 이상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쇼크가 오거나 심장마비로 인해 급사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협심증 및 심근경색을 앓고 난 후에 오는 부정맥이라면, 생명에 매우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해야 합니다.

 

 

 

 

심장부정맥 증상은?

 

부정맥의 종류는 다양하기 때문에 증상도 무증상부터 실신이나 돌연사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가슴두근거림으로 심장이 빨리 뛰는 경우와 심장 박동이 건너 뛰거나 강하게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 좀 드문 증상이지만 이유없이 피곤한 증상도 부정맥일 수 있으며, 빠른 부정맥 때문에 어지러움 및 실신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부정맥 진단 방법은?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등의 정밀검사

 

 

 

* 심장부정맥 진단에 있어 중요한 심전도 검사

 

심장 안에 주기적으로 전기를 생성하여 심장박동을 조절하는 동방결절이 있습니다. 여기서 전기적 신호를 만들면 심장 내 전기 전도 시스템에 의해 심장 전체에 전달되고, 심장 근육이 전기 신호를 받아 뛸 수 있는 것입니다. 심전도 검사는 심장박동 때 일어나는 전기적 신호를 전류에 의해 파형으로 기록하여 안정시 심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는 사용하는 검사 기기와 방법에 따라 일반 심전도 검사와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간헐적 심전도 검사 등이 있습니다.

 

 

 

 

 

 

- 일반 심전도 검사 : 기본적이 내과적 검사로 시행되는 심전도 검사는 2~3분 밖에 걸리지 않지만, 심전도 분석을 통해 빠른 빈맥인지, 느린 서맥인지 구별할 수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는 부정맥과 동반된 심장 질환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지만, 심전도 검사 당시 부정맥 증상이 없다면, 정확한 진단이 어렵게 됩니다. 이럴 경우 한 순간의 심장 상태를 기록하는 일반 심전도 검사로 부정맥 진단이 어려우므로,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및 간헐적 심전도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특수하게 만들어진 심전도 기록 장치를 부착하고 하루동안 생활하면서 일상생활 중에 일어나는 심장의 모든 전기적 활동을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일반 심전도 검사에 비해 기록 시간이 길기 때문에 부정맥 증상 당시를 포착하여 부정맥 진단 가능성이 높습니다.

 

 

 

 

 

- 간헐적 심전도 검사 : 부정맥 증상이 아주 드물게 일어난다면 24시간 안에도 증상이 발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약 일주일간 특수하게 제작된 소형 심전도 기기로 증상이 있을 때 기록 단추를 눌러 심전도를 저장하고, 기록하는 검사를 간헐적 심전도 검사라고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장부정맥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부정맥 증상이 있을 경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장 정밀 검사를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검사를 통해 부정맥이 진단되었다면,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와 약물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맥 문제로 인공심박동기와 같은 시술이 필요한 경우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시술 의뢰를 해드립니다. 시술 후 약물치료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도 본원에서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