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자신의 심장박동을 실제로 느끼는 증상이 있어 인터넷에 증상에 대한 이유를 알아보면,

심장부정맥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심장부정맥이란, 불규칙하게 맥이 뛰는 질환을 모두 통칭하는 말로,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 질환들과,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 질환, 불규칙한 맥박을 형성하는 심방세동 부정맥 질환 등이 있습니다.

 

부정맥은 종류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심장부정맥이 발생하는 원인도 다양합니다.

부정맥에 원인을 알아보기 전, 심장이 박동하는 원리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이 박동하는 원리

 

일반적인 심장박동의 정상 범위는 성인 기준 분당 50~60회에서 100회까지이며, 매우 규칙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심장이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심장 근육 세포에 전기적인 자극이 가해져야 하는데, 이러한 기능을 담당하는 곳이 바로 심장 내의 동방결절입니다. 동방결절에서 규칙적으로 전기를 만들어 심장 근육에 전달되고, 심장 근육을 이루는 세포가 수축을 함으로써 심장이 박동하게 됩니다.

 

 

 

 

심장부정맥 원인

 

심장부정맥은 심장에 전기자극이 잘 만들어지지 못하거나, 전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발생됩니다. 원인은 전기 전달 체계 기능에 문제가 생겼거나, 비정상적으로 발생되는 경우, 또는 심장에 기능 이상이나 환경 변화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1) 전기 전달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심장질환

-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허혈성 심장질환

- 심근증, 심장판막질환

- 선천성 심질환 및 유전적 질환

 

(2) 자율신경계 이상

- 방실결절 기능 부전군

- 비정상적 전기 전달체계의 존재

- 기외수축 등의 정상적인 전달 체계 외외의 곳에서 발생되는 전기파

 

(3) 전기 전달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변화

- 극심한 스트레스 및 수면 부족

- 술, 흡연, 카페인 등

 

(4) 내과적 질환

- 당뇨병, 갑상선 기능항진증 및 감상선 기능저하증

- 여러 가지 약물들

 

 

 

 

 

심장부정맥 진단을 위해 받아야 하는 검사는?

 

심장부정맥은 증상이 있어 내원하는 경우가 많아, 실제로 부정맥이 존재하는지, 심장의 구조적인 이상이 동반되는지를 검사해보아야 합니다. 심장부정맥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들이 있다면, 먼저 전문의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성인병이나 다른 여러 병력이 있는지 진찰을 한 후, 검사할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 심전도 검사 >

 

 

*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에서는 내과적 질환을 알기 위해 시행하기도 하지만, 검사할 당시 증상이 있다면, 부정맥의 진단은 심전도로 합니다. 하지만 검사 당시 증상이 없거나 드물게 발생하는 경우라면 정밀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 정밀검사 :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간헐적 심전도

심장초음파를 통해 심장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을 확인해볼 수 있고, 검사 당시 증상이 없다면, 하루동안 생활하면서 일상생활 중 심장의 상태를 확인하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간혹 몇 일에 한 번씩 증상이 있다면, 약 일주일간 소형의 심전도 기기를 부착하고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증상과 부정맥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한 간헐적 심전도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부정맥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잇는 경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대학병원 수준의 정밀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만약, 부정맥으로 진단이 내려졌을 경우,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와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하며, 시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선별하여 대학병원과 수술 의뢰를 해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시술 후 약물치료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도 본원에서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과 순환기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학박사)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