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부정맥 검사 방법  

 

 

심장의 수축과 이완 운동은 규칙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성인을 기준으로 정상 심장박동은 분당 60~100회이며, 건강한 사람은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끼지 못합니다. 물론 크게 흥분을 하거나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발표를 하는 긴장된 상황이라면 자신의 심장박동을 실제로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낀다면, 부정맥에 대한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심장부정맥이란?

 

부정맥이란 불규칙한 심장박동을 모두 통칭하는 말로, 한 가지 질환을 말하는 것이 아닌 증상 자체를 말하는 것입니다. 맥박이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 질환들과,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 질환들이 있으며, 최근에는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지 않고 여러 부위가 무질서 하게 뛰어 불규칙한 맥박을 형성하는 심방세동 부정맥 질환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심장부정맥의 원인은?

 

부정맥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심장질환(허혈성 심장질환, 심장판막질환, 선청성 심질환, 심근병증 등)가 원인인 경우도 있고, 갑상선 기능 항진증 또는 저하증과 같이 내과적 질환으로도 올 수 있습니다. 또한, 불안 등의 심리적인 문제로도 올 수 있으므로,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심장부정맥 증상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은 바로 가슴두근거림입니다. 가슴두근거림 외에 이유 없이 피곤한 증상이나 어지러운 증상, 실신 등도 부정맥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부정맥 검사방법

 

부정맥 증상의 진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이 원인인지에 대한 여부를 가려내는 것이며, 심혈관질환이 원인이라면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는지를 검사를 통해 파악하는 것입니다. 같은 부정맥이라 할지라도 부정맥의 종류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게 적용되므로, 어떤 부정맥인지 검사를 통해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

환자의 증상, 나이, 과거 병력, 동반된 심혈관질환 위험인자 여부,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등을 전문의와 진찰을 통해 확인합니다.

 

 

< 심전도 검사 >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심장부정맥이 심혈관질환 외에 여러 내과적 질환으로도 올 수 있으므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질환에 대한 가능성을 알아봅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03. 심혈관질환 정밀 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의 구조적, 기능적 이상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초음파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심장의 움직임을 확인해볼 수 있어 심장질환을 진단하는데 매우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활동성 심전도 검사 >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간헐적 심전도 검사 : 심전도 검사의 겨우 2~3초 간의 심장의 기능을 체크할 수 있어 매 순간 증상이 있다면 심전도 검사로 부정맥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하루는 지속적으로 측정하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몇 일에 한 번씩 드물게 증상이 있다면, 일주일간 검사하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심혈관질환 검사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클릭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분당선 선정릉역 1번 출구에 위치한 심장내과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과 관련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으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슴두근거림, 가슴통증, 호흡곤란 등의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들을 받으실 수 있으며,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증상의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 약물치료, 식생활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통해 질환을 치료합니다.

 

 

 

 

 

만약, 심혈관질환 문젤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의뢰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순환기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진료와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