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두근거림 / 가슴두근거림증상   

 

 

평소 일상생활에서 느끼지 못하는 심장박동을 실제로 느낄 때, 바로 심장두근거림 또는 가슴두근거림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가슴두근거림 증상은 심계항진이라고도 불리며, 심장이 빨리 뛰는 느낌, 심장이 엇박자로 뛰는 느낌,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 느낌 등 다양하게 표현됩니다.

 

 

 

 

가슴두근거림 증상의 원인은?

 

가슴두근거림 증상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건강한 사람에게 발생하는 가슴두근거림은 흔히 운동이나 흥분,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으며, 카페인 음료, 과음, 흡연, 약물에 의해서도 발생하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상동맥질환 심장판막질환, 심근질환 등의 심장질환에 의한 이차적 원인으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심장 전반에 관한 원인파악이 필요한 증상이며, 갑상선 질환 또는 심리적인 원인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 및 심리적인 문제들도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불규칙한 심장박동, 부정맥이란 무엇일까?

 

건강한 성인의 1분 정상맥박수는 60~100회 정도입니다. 부정맥이란, 이러한 정상맥박수보다 빠르게 뛰거나, 느리게 뛰거나 또는 불규칙하게 뛰는 질환을 모두 통칭하는 말로, 한 가지 질환을 말하는 것이 아닌 증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빠른 맥박이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 질환들과, 느린 맥박 때문에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 질환들이 있으며, 최근에는 심방세동이라는 부정맥 질환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가슴두근거림 증상에 있어 중요한 문제는?

 

가슴두근거림 증상이 있다면,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점들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여부를 가려내는 것

- 실제로 부정맥이 존재하는지 확인

-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는지 확인

 

 

 

 

가슴두근거림 진단 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

환자의 증상, 나이, 병력, 동반된 심혈관질환 위험인자 여부,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등을 알아봅니다.

 

 

< 심전도 검사 >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 등의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내과적 질환이 있는지,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03. 심혈관질환 정밀 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 :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하여 심장질환을 진단하고, 추적관찰 및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증상의 지속기간이 짧아 2~3초간을 찍는 심전도 검사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렵다고 판단될 때 심전도 기록장치를 24시간 동안 부착하고 생활하면서 심장의 상태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 간헐적 심전도 검사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를 한 후에도 증상과 심전도 변화와의 연관성을 알 수 없을 때 추가로 시행됩니다. 일주일간 특수하게 제작된 소형의 심전도 기기를 부착하고 생활하면서,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가슴두근거림 증상과 부정맥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장두근거림 / 가슴두근거림 증상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한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가슴두근거림, 가슴통증, 호흡곤란 등이 있다면 증상의 원인을 알기 위한 신체검진 및 여러 검사 등을 시행하며,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증상의 원인이 발견된 경우, 약물치료 및 식생활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통해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부정맥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인공심박동기 시술이 필요한 경우 선별하여 대학병원에 의뢰를 해드리며, 시술 후 다시 본원에서 약물치료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사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