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환자가 증가하면서 그로 인한 사망률 또한 늘고 있습니다. 관상동맥이란 심장근육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으로,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모양이 왕관처럼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협심증이란 관상동맥 혈관이 콜레스테롤이나 여러 염증물질이 쌓여 좁아지게 될 경우 심장에 충분한 혈관을 보내지 못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좁아져 있지만 완전히 막히지 않은 상태로 평소에는 증상이 없지만 무리를 하거나 힘든일을 할 때 심장근육에 혈액공급이 부족해지면서 가슴통증 혹은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납니다.

 

 

 

협심증이 생기는 원인

 

협심증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관상동맥이 경화증 또는 죽상경화증으로 좁아져 발생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관상동맥의 벽은 얇으며 운동을 하거나 정신적으로 긴장을 하면 확장하여 혈액공급을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동맥경화증이 발생하며 관상동맥의 벽이 두꺼워지고 굳어지면서 통로가 좁아지며, 필요시에 확장하지 못하고 혈액순환을 증가시킬 수 없게 됩니다.

 

동맥경화증이 진행하여 관상동맥의 지름이 70% 이상 감소될 경우 운동시 심장근육에 충분한 혈액과 산소를 공급할 수 없어 협심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협심증의 위험인자로는 고령, 고혈압, 당뇨병, 흡연, 비만, 운동부족, 스트레스, 심혈관계 가족력 등이 있습니다.

 

 

 

협심증 증상

 

협심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으롤 대개 뻐근함, 쥐어짜는 듯한, 조여듦, 무거운 것으로 눌리는 듯함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됩니다. 가슴통증은 호흡곤란과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좌측 어깨 또는 좌측 팔의 안쪽으로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개 운동이나 활동을 할 때, 감정적인 스트레스를 받을 때 유발하지만, 관상동맥의 협착 정도가 아주 심하거나 급성으로 혈전이 생기는 경우 휴식시에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협심증 검사

 

협심증 검사는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시행하며, 심전도 검사(심장박동에 이상은 없는지), 심장초음파(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있는지) , 운동부하 심장초음파(심장에 부담을 주었을 때 허혈소견을 보이는지) 등을 확인 한 뒤에 결과를 종합하여 진단을 하게 됩니다.

 

 

<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 >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 : 기본혈액소변검사, 심장기능 혈액 검사, 흉부 X선 사진, 심전도, 체성분 분석 검사

심장의 구조적 검사 : 심장초음파

심장 정밀 검사 : 운동부하심초음파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2010년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1위가 암, 2위는 뇌혈관질환, 3위가 심혈관질환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2008년 전세계 사망원인 1위는 허혈성 심질환, 2위는 뇌졸중 및 기타 뇌혈관질환으로, 심뇌혈관질환이 전체 사망 원인의 23.6%를 차지하였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서구화된 식습관과 고령화로 인해 심혈관질환이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에 대해 잘 진료하지 못 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부정맥, 판막질환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