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내과] 허혈성 심장질환 증상  

 

 

허혈성 심장질환이란, 심장에 피가 부족한 상태를 말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이라는 말 보다는 임상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경우를 협심증이라고 하며, 막히는 경우를 심근경색이라고 합니다. 피가 부족한 상태가 오래 지속될 경우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기도 합니다.

 

 

 

 

국민 100명 중 1명이 협심증 환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협심증으로 진료를 받은 사람은 2009년 47만8000명에서 2013년 55만7000명으로 매년 약 3.91%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국민 100명 중 1명이 연간 1회 이상 협심증으로 진료를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늘어나는 허혈성 심장질환을 방치할 경우 매우 치명적인 결과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기 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증상

 

 심장에 피가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이상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의심 증상은 가슴통증으로, 협심증의 경우 평소 휴식을 할 때에는 큰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심장에 혈액이 많이 필요한 상황(계단을 오르거나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는 등)에서 증상이 발생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협심증 환자분들은 앞가슴이 아프거나 뻐근하게 조여드는 느낌, 짓누르는 듯한 압박이 느껴지는 가슴통증을 호소하며, 가슴통증 외에 호흡곤란 증상을 느끼기도 합니다. 협심증 증상은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완화되며, 증상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심근경색 또한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입니다. 하지만, 협심증 환자가 느끼는 가슴통증의 강도보다 강해 당장이라도 죽을 것 같은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일부 환자의 경우 전혀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으며, 그 밖에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나타나는 심부전으로 인한 호흡곤란, 허약감,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허혈성 심장질환 진단 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

 

 먼저 전문의가 어떤 증상이 있는지와 병력 사항들에 대해 꼼꼼히 관찰합니다. 그리고 나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혈관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판단하게 됩니다. 만약 심장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 심장의 구조 및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며,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보다 정밀한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운동부하검사 및 운동부하심초음파를 진행하게 됩니다.

 

 

보다 자세한 허혈성 심장질환 검사 방법에 대해 궁금하다면? 클릭

 

 

 

 

허혈성 심장질환 예방법

 

 허혈성 심장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허혈성 심장질환의 대표적인 위험인자인 동맥경화를 조기 진단하고 치료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이 있다면 생활습관 개선(운동요법 및 식이요법)을 하면서,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도 관리가 어려울 경우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약물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위험인자가 없더라도 나이가 듦에 따라 심혈관질환의 위험은 자연히 높아지므로 40세를 넘기면서는 생활습관 개선과 위험인자 관리에 더욱 노력해야 합니다.

 

자신의 심장 및 건강상태를 미리 미리 체크하고, 평소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고, 금연 및 적당한 음주를 하는 등의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한다면 협심증 및 심근경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심장내과)의 허혈성 심장질환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가슴통증, 호흡곤란 등의 허혈성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거나,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들을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 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