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주위에 빨리 걷거나 혹은 언덕이나 계단을 오르는 등의 활동을 했을 때 앞가슴이 조이거나 왼쪽 가슴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최근 가슴통증을 호소하며 협심증은 아닐까 걱정하며 내과를 찾는 분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가슴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은 따끔거림, 타는 듯한 느낌, 짓누르는 느낌 등 다양한 증상을 호소합니다.

 

 

 

왼쪽가슴통증, 협심증일까요??

 

가슴이 아프면 누구나 협심증이 아닐까 걱정을 하게 되는데 가슴이 아픈 증상이 있다고 모두 협심증은 아닙니다. 가슴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장기들이 함께 있기 때문에, 가슴통증 또한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올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을 가진 환자들의 실제 원인질환을 살펴보면 위식도역류질환, 위십이지장궤양, 담석증 등의 소화기 질환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지만,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협심증을 포함한 심장질환도 그 다음으로 흔한 원인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

 

 

 

협심증의 대표적인 증상

 

협심증에 의한 전형적인 가슴통증은 주로 운동 중에 유발되어 집니다. 통증은 앞가슴쪽에서 왼쪽 어깨와 왼쪽 팔로 퍼져가며, 목, 턱, 치아에 이르기까지 통증이 뻗치기도 합니다. 협심증 통증에 대한 환자분들의 표현은 쥐어짜는 듯한, 뻐근함, 조여듦, 무거운 것으로 눌리는 듯함, 터지는 듯 답답함 등으로 사람마다 매우 다양하지만, 공통적인 것은 이러한 통증이 갑자기 온다는 것이고 증상은 대개 2~3분에서 15분 정도 지속됩니다. 30분 이상 통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심근경색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일때 가슴통증이 올 수 있는 상황

 

1. 빨리 걷거나 뛰거나 계단을 올라갈 때

2. 무거운 것을 들 때

3. 육체적 활동을 과도하게 할 때

4. 화가 나거나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을 때

5. 갑자기 찬 바람을 쐬거나 음식을 많이 먹은 후

 

 

< 심전도 검사 >

 

왼쪽가슴통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가슴이 아프다고 모두 협심증은 아니며, 증상만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려우므로 나이와 증상, 동반된 심혈관계 위험인자 여부, 혈압, 청진기를 이용한 흉부 청진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협심증이 있을 가능성을 검토한 후,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왼쪽가슴통증 검사

 

왼쪽가슴통증이 있을 경우 일반적인 내과 검사인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 등의 기본검사를 시행합니다. 기본 검사를 통해 나온 결과에 이상징후가 있거나 협심증 가능성이 높을 경우에는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를 시행합니다.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 : 기본혈액소변검사, 심장기능 혈액 검사, 흉부 X선 사진, 심전도, 체성분 분석 검사

심장의 구조적 검사 : 심장초음파

심장 정밀 검사 : 운동부하심초음파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가슴통증을 호소하며, 많은 환자분들의 내과 검사를 받고 계시지만,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려워 조기진단 및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은 무조건 대학병원에 가야한다는 생각에 비싼 의료비를 감당하고도 만족스러운 관리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환자분들이 좀 더 편하게 내과 및 심혈관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료받을 수 있는, 그리고 좀 더 인간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진료의 공간을 마련하고자 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가슴편한내과"를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더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부정맥, 판막질환 등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