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에는 4개의 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4개의 방과 양측 심실 출구 사이에는 판막이라고 하는 것이 존재합니다. 판막이란, 심방과 심실 사이와 심실과 큰 혈관 사이에 존재하여 혈액이 한 쪽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혈액이 역류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합니다. 판막은 심방엥서 심실로, 심실에서 대동맥이나 폐동맥으로 일정한 방향을 유지시켜 줍니다.

 

장판막증이란??

 

심장판막증이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판막이 망가져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심장판막이 닫혀야 할 때, 기능 이상으로 인해 판막이 제대로 닫히지 않을 경우, 혈류가 역류하면서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하기 위해 심장이 더욱 많은 일을 해야 합니다. 심장판막증이 심하게 될 경우 심장 효율이 떨어지면서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는 심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고, 맥박이 불규칙해서 생기는 부정맥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심장판막증 증상

 

심장 판막에 이상이 생기면 심장의 효율이 떨어져 피로감과 운동시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조금만 움직여도 맥박이 빨라지는 증상인 부정맥이 생겨 가슴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특히 대동맥 판막이 좁아졌을 경우 몸으로 나가는 혈액에 제한을 받아 실신, 운동시 가슴통증, 현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장판막증을 진단하기 위해 받아야 할 검사는??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판막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하기 위해 심장초음파 검사를 하게 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를 통해 판막 이상의 종류와 정도를 확인할 수 있어 진단과 치료에 있어 중요한 검사입니다. 또한 운동시 나타나는 호흡곤란 증상을 확인하기 위해서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장판막증 진료

 

판막질환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를 통해 최대한 본인 판막 유지

풍선교련절제술, 판막성형술, 판막치환술회로술 등의 치료가 필요할 경우 선별하여 대학병원 의뢰

시술 후 약물치료 및 관리

 

 

 

심혈관질환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심혈관질환이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고 있어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려우며, 대학병원은 예약이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어 환자입장에서는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막질환, 협심증, 부정맥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