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하루 10만번 이상 수축과 이완 운동을 통해 우리 인체에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심장판막은 전신에서 산소를 공급하고 심장으로 다시 돌아와 혈액에 산소를 붙이기 위해 폐로 들어가는 우측 심장에 삼천판막과 폐동맥판막이 있고, 폐에서 산소를 공급 받은 붉은 혈액을 다시 전신으로 보내는 좌측 심장에 승모판막과 대동맥판막이 있습니다.

 

이러한 심장판막들은 심장의 박동에 따라 혈액이 흐를 때 판막이 열리고, 혈액이 흐른 뒤에는 닫혀 혈액이 한쪽 방햐으로 흐르도록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심장판막증이란?

 

심장판막증이란 피를 한쪽 방향으로 보내주는 판막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여러 원인에 의해 판막이 좁아지거나 잘 닫히지 않아 혈류 흐름에 방해가 생겨 우리 몸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양이 감소하여 호흡곤란 증상을 호소하게 되고, 결국 심장에 부담을 가져오게 됩니다.

 

심장판막증 원인

 

우리나라 심장판막증의 추세를 보면 과거 2~30년 전에는 류마티스 열후에 발생하는 류마티스성 판막증이 많았으나 지금은 국민 소득 증가와 사회보장제도의 발달로 인구의 고령화가 급격히 진행되면서 퇴행성 심장판막 환자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심장판막증 증상

 

심장판막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언덕이나 계단을 오를 때마다 숨이 차는 증상인 호흡곤란 입니다. 심장판막증으로 인해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심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는데, 심부전 증상은 호흡곤란 외에 가슴통증, 가슴두근거림, 부종 등이 있습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판막증 진단하기 위해서는??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

 

 

 

가슴편한내과의 심장판막증 진료

 

- 판막질환에 대한 교육 및 관리

- 약물치료를 통하여 최대한 본인 판막 유지

- 풍선교련절제술, 판막성형술, 판막치환술회로술 등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선별, 대학병원 외뢰

- 시술 후 약물치료 및 관리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심혈관질환이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환자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괁리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렵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더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막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