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내과]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최근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증가함에 따라 심장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심장은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중요한 부위로,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갖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심장병 의심 증상이 나타나지만 단순한 증상으로 여겨 심장질환에 대한 조기진단 및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으며, 심할 경우 증상이 발생한 후에 1시간 안에 사망하는 돌연사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심장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 있다면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01. 가슴통증

 

심장질환에 대표적인 증상이 가슴통증입니다. 심장에 혈액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에서 자주 발생하게 되며, 그 외 대동맥류, 대동맥박리, 대동맥판막 협착, 심낭염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심장질환 외에 위식도역류질환, 위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기질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며, 늑골연막염이나 폐렴 및 늑막염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위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가슴통증이 있을 때,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클릭

 

 

 

 

02. 가슴두근거림

 

건강한 사람의 경우 자신의 심장박동을 실제로 느끼지 못하지만, 비정상적인 심장박동으로 인해 가슴두근거림이 발생한다면, 부정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부정맥이라고 해도 한 가지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좀 더 진단을 위한 검사가 필요하며, 심장판막질환, 비후성심근증의 심장이 원인이 되어 발생되기도 합니다. 그 외 갑상선 기능항진증, 저혈당증, 고열, 약물 등의 내과적 질환에 의해 심장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으며, 불안 등의 정신적 문제에 의해서도 발생되므로, 여러 가지 원인을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가슴두근거림이 있을 때,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클릭

 

 

 

 

03. 호흡곤란

 

숨이 부족하게 쉬어지거나 숨쉬기가 힘든 증상인 호흡곤란은 협심증, 판막질환, 심부전, 서맥 등의 부정맥, 운동시 이완기능 장애 등의 심장질환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으며, 그 외 내과적 질환이나 심리적인 원인에 인해 심장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호흡곤란 진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심장 및 폐의 기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호흡곤란 진단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폐기능검사,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클릭

 

 

 

 

04. 어지러움 및 실신

 

가만히 있는 상황에서 주위 사물이 도는 듯한 느낌, 정신을 잃는 실신 등의 증상은 뇌신경계통의 이상이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여러 내과적 문제가 원인될 수 있습니다. 특히 부정맥등의 순환기계 문제와 이비인후과적 문제 등도 원인으로 고려해야 하며, 불안장애와 과호흡 증후군 드으이 심리적 원인도 함께 파악해야 합니다.

 

어지러움 및 실신 증상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클릭

 

 

 

 

05. 부종

 

혈관 외 부분의 수분량이 증가하여 보통 붓는다는 표현을 하는 부종 증상은 일반적으로 콩팝에 문제라도 생각하기 쉽지만, 심장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원인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부종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클릭

 

 

 

 

06. 만성피로

 

피곤하다라는 증상이 지속되는 만성피로 증상은 대부분 일이 많아서, 스트레스가 문제라는 생각으로 무시하면서 지내는 경우가 많지만, 내과적질환, 심장질화느 신경정신과질환 등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될 경우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만성피로 증상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클릭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진료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고 꼭 심장질환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임에도 불구하고 놓칠 경우 생명에 치명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꼭 정확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야 하는 증상들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의심될 경우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검진 및 여러 검사들을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를 환자 특성에 맞도록 검사프로그램이 이루어지며,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 약물치료 및 식생활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통해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라면, 가장 유능한 의료진에게 수술 의뢰를 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진료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사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