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의 혈액 순환을 책임지고 있는 심장과 관련있는 질환은 최근 한국인의 10대 사망 원인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심장은 가슴 중앙에서 약간 왼쪽에 위치하여,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최근 심장이 아픈 증상을 호소하며 내과를 찾는 분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 가슴통증 원인 >

 

심장이 아파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심장이 아픈 증상을 느끼는 환자분들은 실제로 따끔거림, 짓누르는 느낌, 타는 듯한 느낌 등 다양한 증상을 호소합니다. 심장 통증을 느끼는 분들의 원인질환을 실제로 살펴보면 위식도역류질환, 위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기 질환이 42% 정도로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고 있지만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장혈관질환도 그 다음으로 많은 원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심장질환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해야 합니다.

 

 

 

심장이 아파요, 심장질환일까요??

 

심장통증의 경우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인지 여부를 놓쳐서는 안됩니다. 심장질환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으로, 가슴통증이 있을 경우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이 있는지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고연령이거나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의 심혈관계 위험인자를 가진 경우나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담배를 피우는 경우라면 심장질환에 의한 심장통증일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운동시 나타나는 가슴통증의 경우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일 확률이 높아지므로 심장통증이 느꼈을 경우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심장이 아픈 증상과 협심증과의 관계

 

협심증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좁아져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협심증의 가장 주요 증상은 심장통증으로, 평소 안정을 취할 때에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심장이 많은 일을 해야 할 때 심장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협심증 환자들도 안정을 취할 때에는 심장으로 혈액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정을 취하면 증상이 완화되지만, 안정을 취한 후에도 30분 이상 심장통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빠른 시간 안에 가까운 응급실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이 아파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심혈관질환 가능성이 낮은 경우에는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와 심전도 검사, 흉부X-ray 등의 간단한 검사를 시행하며,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는 심장초음파와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낮을 경우 : 혈액/소변 검사, X-ray, 심전도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높을 경우 : 혈액/소변 검사, X-ray, 심전도,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심장검사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심혈관질환 의심 증상으로 많은 분들이 내과거사를 받고 계시지만,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렵기 때문에 조기진단 및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은 무조건 대학병원을 가야한다는 생각에 비싼 의료비를 감당하고도 만족스러운 관리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으며,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립니다. 또한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이 직접 진료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