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가 담당하는 신체 부위는 머리에서 발 끝까지 그 영역을 제한하는 것은 불가능할 정도로 의료 영역의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따라서 내과에서는 분과로 영역을 나누어 세분화된 진료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 심장내과(순환기내과)에서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관상동맥질환, 동맥경화, 고혈압, 심부전, 심근증, 판막질환, 부정맥, 고지혈증, 성인 선청성 심질환, 혈관질환 등)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특성화된 내과의 한 분과로,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과, 부정맥 등의 질환에 대한 일차적 진료입니다. 또한, 가슴통증, 호흡곤란이나 가슴두근거림 증상의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 등도 심장내과(순환기내과)에서 이루어집니다.

 

 

 

 

심장내과(순환기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

 

가슴편한내과의 이경진 원장님(의학박사)은 순환기내과 분과 전문의로, 삼성서울병원 및 을지대학병원에서 다년간 심장혈관질환 분야의 다양한 임상경험 및 연구활동, 그리고 교육을 담당하셨습니다. 또한, 미국 심장질환 분야에서 가장 앞서 있는 메이오 클리닉((Mayo Clinic, Minnesota) 심장혈관센터에서 약 1년 반동안 심초음파에 대한 연구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생명과 관련이 깊은 심혈관질환에 대한 환자분들의 이해부족 및 일차의료기관에서의 심혈관질환에 대한 전문성 부족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과, 이와는 반대로 심장질환은 무조건 대학병원을 방문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으로 처음부터 대학병원을 방문하여 비싼 의료비를 감당하고도 만족스러운 관리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 대한 안타까움을 가지던 중, 좀 더 가까운 곳에서 환자분들과 만나고자 가슴편한내과를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심장내과(순환기내과)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받을 수 있는 진료는?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을 갖고 계시거나, 혹은 예방하고자 하는 분들이 좀 더 쉽게 방문하여 대학병원급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다면,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를 환자 특성에 맞는 검사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지며, 여러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증상의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 약물치료 및 식생활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통해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협진체제를 통하여 보다 편하게 진료를 받으실 수 있으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받도록 하여 바른 의료전달체계를 세우고자 노력하겠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대학병원급 검사 장비

 

01. 초음파검사 : 초음파검사는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신체의 각 부분의 구조 및 기능을 관찰하여 각종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로, 환자에게 고통이나 불편감이 없고 안전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종 중 하나인 GE사의 Vivid 7 장비를 사용합니다.

 

 

 

 

02. 운동부하검사/운동부하 심초음파 : 운동부하검사는 환자의 가슴에 심전도 전극을 부착한 후, 환자로 하여금 러닝 머신과 비슷한 벨트 위에서 운동하도록 하여 혈압, 심박동수 및 심전도의 변화를 관찰하는 검사를 말합니다.

 

 

 

 

운동부하검사 전후로 심장초음파를 시행하여 심근벽의 변화, 판막질환의 정도, 심장의 압력변화 등을 직접 확인하여 협심증, 판막질환, 운동시 호흡곤란에 대하여 운동부하검사에 비하여 보다 정확한 검사한 검사입니다.

 

 

 

 

03. 인공심박동기 검사 : 부정맥으로 심장박동기 시술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외래에서 정기적으로 심장박동기의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심장박동기는 대개 6개월에 한번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04. 골밀도 검사기 : 골밀도 검사는 뼈의 촘촘한 정도를 알아보는 검사로서 골다공증 혹은 골감소증 여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골절의 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하고 운동, 약물요법 등으로 골조직의 손실을 막아 골절의 빈도를 감소 시키기 위해 측정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디지털 영상정보 시스템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의료영상을 디지털 형태로 획득한 다음, 고속의 네트워크를 통해 이러한 영상들을 전송하고, 저장과 조회(컴퓨터)를 통해 환자를 진료하는 영상전송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심장초음파를 포함한 모든 검사결과를 진료실에서 직접 컴퓨터 영상을 보면서 이경진 원장님의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