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게 됩니다. 심장질환이 원인이라고 생각이 될 경우에는 심장의 기본적인 구조를 알아야 되기 때문에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그리고 나서 심장초음파 검사에도 큰 문제가 없을 경우 관상동맥질환이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관상동맥질환은 직접 혈관을 보기 전에는, 가만히 있을 때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운동부하검사라던지,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통해 확인을 하게 되는데,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보다 정밀검사가 필요할 경우 운동부하 검사 및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운동부하검사 & 운동부하심초음파란??

 

운동부하검사란 우리가 런닝머신이라고 하는 기구를 그냥 뛰는 것이 아닌, 목표심박수를 기준으로 해서 1단계, 2단계 운동을 하여 혈압, 심박동수 및 심전도의 변화를 관찰하는 검사로 협심증과 부정맥을 진단하고 심장병 환자의 운동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전도의 변화만을 볼 경우, 진단율이 약간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폐경기 전후의 여성들의 운동부하검사는 진단율이 70% 미만입니다. 진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심장초음파를 같이 시행하여 진단율을 높이게 됩니다. 이를 운동부하심초음파라 합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는 운동하기 전 심장초음파를 통해 4~5개의 이미지를 얻고, 운동을 환자가 최대한 힘들다고 할 때까지 하여 어떤 목표치에 이를 때 운동을 중단하고 심장초음파를 다시하여 4~5개에 이미지를 얻어 그 전에 얻은 것과 비교하게 됩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를 통해 검사를 하게 되면 진단율이 경험도에 따라 틀리겠지만 대개 90% 전후, 경험이 많은 분들은 95%까지 진단을 하게 됩니다.

 

 

 

운동부하검사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

 

- 가슴통증 혹은 호흡곤란 등의 협심증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

- 각종 판막질환에서 일반초음파 소견에 비하여 증상이 심한 경우

-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에서 원인이 파악되지 않는 운동시 호흡곤란이 있는 경우

- 평소 마라톤 등 운동을 많이 하는 분이 심장기능 및 운동능력 평가를 원하는 경우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시 주의사항

 

01. 심초음파 등의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에 의학적 판단에 의하여 시행여부를 결정합니다.

02. 검사는 공복 상태에서 시행하게 되며 약 1시간 정도 걸립니다.

03. 내원시 운동에 지장이 없는 복장 및 운동화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가슴통증, 호흡곤란 등의 심혈관질환 의심 증상으로 인해 심장질환이 아닐까 걱정하는 분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심장질환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렵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한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연관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판막질환, 부정맥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할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이 직접 진료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