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통증,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등의 심장질환 의심 증상이 있거나, 평소 심장에 대한 건강이 걱정될 경우 심장초음파 검사를 하게 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함으로써 심장질환의 진단, 추적관찰 및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심장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 가슴통증,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 어지러움 및 실신, 부종, 만성피로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 심혈관질환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흉부X-선 검사 및 심전도에서 심비대 등의 이상소견이 보이는 경우

- 심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과질환이 있을 경우

  (당뇨병, 갑상선질환, 만성신부전, 류마티스질환, 빈혈, 만성폐쇄성 질환

 

 

 

심장초음파 검사의 장점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하여 심장질환을 진단하고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검사에 대해 불편감이 없고 안전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방법

 

검사를 하는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대부분 환자는 왼쪽으로 비스듬히 누운 상태에서 검사를 받게 되며, 검사자는 환자의 오른쪽에서 환자를 감싸 안은 자세로 검사를 시행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시 주의사항

 

- 심장초음파 검사시 꼭 공복일 필요는 없지만, 다른 초음파와 함께 시행할 수 있으므로 검사 전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시간은 환자의 상태와 질환에 따라 2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심장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편한내과의 이경진 원장은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임상교수와 을지대학병원 순환기 내과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심장혈관분야 세계 NO.1인 미국 메이오클리닉 심장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하셨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이 직접 진료하며, 삼성서울병원 심장혈관센터 교수진과의 긴밀한 진료 협조를 통해 대학병원 의료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