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생활하던 사람에게도 찾아올 수 있는 돌연사의 주 원인으로 알려진 부정맥, 하지만 부정맥에 대한 올바른 상식과 개념이 잘 자리 잡히지 않아 조기 진단이나 치료 비율은 매우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한국부정맥연구회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국내 부정맥 환자 수는 최대 100만 명에 이르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서도 부정맥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수가 매년 급증할 만큼 현대인과 부정맥의 상관관계는 점점 깊어지고 있습니다.

 

 

 

 

부정맥은 정확히 어떤 질환인가요?


  부정맥이란 안정 시 심박수가 분당 60회~100회 정도로 나타나는 정상적인 상태에 비해, 심박수가 더 느리게 뛰거나 오히려 빠르게 뛰는 등 불규칙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단순히 한 가지만 명명하는 것이 아니라 불규칙적 심장 박동을 보이는 질환을 통칭하기 때문에 부정맥은 종류도 매우 다양하며, 이에 따른 증상도 조금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심방세동? 서맥성 부정맥? 빈맥성 부정맥? 부정맥 종류별 증상

 

 

 


1. ‘심장이 느리게 뛰어요’ 서맥성 부정맥


  서맥성 부정맥은 분당 60회 이하의 느린 맥박을 보이며, 심장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박동이 천천히 나타나는 부정맥을 말합니다. 주요 증상은 몸 전체에 힘이 없거나 쉽게 피로를 느끼는 것으로, 가슴두근거림이나 가슴통증 또는 호흡곤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실신이나 기절 등의 증상으로도 나타나기 때문에 빈혈이나 뇌질환으로 오해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서맥성 부정맥이 심한 경우에는 심장 정지로 사망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의심 증상이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2. ‘심장이 빠르게 뛰어요’ 빈맥성 부정맥


  빈맥성 부정맥은 위와 반대로, 분당 100회 이상으로 빠른 맥박을 보이는 부정맥을 말합니다. 주요 증상은 빠른 심장박동으로 인한 가슴두근거림이 대표적이며 가슴이 답답한 느낌, 운동 시 현기증 또는 호흡 곤란이 있습니다. 빈맥성 부정맥은 심실빈맥으로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심실빈맥은 급사를 부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진찰을 받아보실 것을 권합니다.

 

 

 


3. ‘심장박동을 종잡을 수가 없어요’ 심방세동


  심방세동 역시 부정맥의 한 종류로, 심방의 여러 부위가 무질서하고 가늘게 떨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방이 미세하고 불규칙적으로 운동하기 때문에 가슴두근거림이 심하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어지러운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을 각별히 주의하셔야 하는 이유는, 심방 내 혈액이 정체되면 뭉치면서 혈전이 생기고, 여기서 일부가 떨어져 나가 뇌혈관을 막으면 뇌졸중 위험인자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심방세동은 뇌졸중 발생 위험을 5배나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으로 진행되어 이미 적응되었거나 맥박수가 정상에 가까운 경우라면 아무 전조증상을 느끼지 못 하므로 인지하지 못 하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부정맥 의심? 혼자 걱정하지 마세요.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특화 검진 시스템으로 관리하고 예방하세요!


  원인과 종류가 다양한 부정맥은 관리 방법과 치료방법도 달라집니다. 따라서 본인의 부정맥이 어떤 상태인지를 먼저 진단받고, 치료하는 것이 건강한 생활의 시작이라 볼 수 있습니다.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을 모두 진료하는 순환기내과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다양한 심혈관 검진 프로그램 및 첨단 장비를 구비하고 있으며, 부정맥의 경우 기본적인 심장초음파 검사는 물론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 부정맥에 특화된 검진을 통해 정확한 예방 및 진단 조치를 내릴 수 있습니다.

 

 

 


  검진 결과 부정맥으로 판명된 경우, 부정맥 질환에 대한 교육과 관리를 도와드리며, 약물치료를 통해 개선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시술이나 수술이 불가피하다고 판단되면,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으로의 연계를 도와드리며, 필요한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