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계항진 - 심장두근거림 증상  

 

 

심계항진이란, 불규칙하거나 빠른 심장 박동으로 일상생활에서 느끼지 못하는 심장두근거림 증상을 실제로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심장두근거림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은 심장 박동이 빠르다는 느낌, 심장이 엇박자로 뛰는 느낌, 꿀렁거리는 느낌 등 다양한 증상으로 표현됩니다.

 

 

 

 

심계항진, 심장두근거림 증상 원인은?

 

부정맥이나 심장판막질환 등의 심장자체의 문제로 인해 생길 수 있으며, 그 외 갑상선질환, 저혈당증 등과 같이 내과적 질환으로 심장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불안 등의 심리적인 문제로도 올 수 있으므로, 심장두근거림 증상이 있을 경우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와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여부, 심리적인 문제 등을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 심장질환이 원인인 경우 : 부정맥(심방조기수축, 심실조기수축, 심실빈맥, 심실상성빈맥), 심장판막질환, 비후성 심근증 등

- 심장외 질환이 원인인 경우 : 갑상선 기능 항진증, 저혈당증, 불안 등 정신적 문제, 갈색세포종, 고열, 약물 등

 

 

 

 

심장두근거림, 부정맥 의심 증상!

 

부정맥이란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질환을 통칭하는 말로, 한 가지 질환을 얘기하는 것이 아닌, 증상 자체를 말하는 것입니다. 맥박이 정상보다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 질환들과,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 질환들이 있습니다.

 

부정맥이 있을 경우 자신의 심장박동을 실제로 느껴 심장이 두근거린다고 표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어지러운 증상, 실신, 현기증 등의 증상도 부정맥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므로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두근거림,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 심전도 검사 >

 

 

01.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갑상선기능항진이나 저하, 다른 여러 내과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야 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02. 정밀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의 구조나 기능에 이상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비침습적으로 심장의 해부학적 구오와 이상, 심장의 기능을 관찰할 수 있는 검사로, 심장질환을 진단, 추적관찰 및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매 순간 증상이 있다면 2~3초 간의 심장의 전기적 상태를 알아보는 심전도 검사로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하루는 지속적으로 측정하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는 특수하게 만들어진 심전도 기록 장치를 부착하고, 하루 동안 생활하면서 일상생활 중 심장의 상태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가슴편한내과 부정맥 진료

 

부정맥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고, 대부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일부 부정맥에서는 반드시 치료해야 하고, 특히 생사와 직결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부정맥 의심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하고,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적인 내과검사 외에도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특히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부정맥으로 진단이 나올 경우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의학적인 판단에 의한 약물치료가 시행되며, 인공심박동기 시술이 필요할 경우, 선별하여 대학병원과 협진 시스템을 통해 연결해드립니다. 또한, 시술 후 약물치료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도 본원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과 이경진 원장님(의학박사)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