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경화는 혈관의 가장 안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고, 내피세포의 증식이 일어나 이로 인해 혈관이 좁아져 여러 증상이 나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혈관이 좁아진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혈액의 흐름에 지장이 없어 증상이 없다면, 동맥경화가 있다고 하며, 혈류에 지장을 줄 정도로 혈관이 좁아져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동맥경화증이 발병한 것입니다.

 

 

동맥경화의 위험요인

 

동맥경화의 위험요인으로는 고콜레스테롤혈증, 높은 중성지방,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고혈압, 당뇨병, 고연령, 운동부족, 과체중 및 복부비만, 흡연,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동맥경화 증상

 

동맥경화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면, 그 혈관이 담당하는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므로, 좁아진 혈관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 협심증 :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져 발생하는 질환을 협심증이라고 합니다. 협심증의 주요 증상은 가슴통증으로, 동맥경화 및 혈전에 의해 관상동맥의 내부 지름이 좁아져 심장근육으로 가는 혈류 공급에 장애가 생겨 가슴이 조이는 듯한 압박감을 느끼게 됩니다. 협심증은 계단을 오르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의 심장이 평소보다 덤 낳은 일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가슴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안정시에는 심장이 요구하는 혈액량이 감소하여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 심근경색 :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에 갑자기 혈전이 차서 혈관이 완전히 막힘으로 인해 흉통이 시작되고,혈압이 떨어지며 심한 경우, 심장마비가 일어나기도 하는 심각한 질환을 말합니다. 심장근육에 혈액이 30분 이상 공급되지 않을 경우, 심장근육 세포가 죽게 되고, 그 부위의 기능이 사라져 심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심하게는 1시간 이내에 사망하는 급사 또는 돌연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심근경색의 대표증상 또한 가슴통증이지만 협심증보다 심근경색증 환자가 느끼는 가슴통증의 강도가 더욱 강해 당장이라도 죽을 것 같은 불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 말초혈관폐쇄성 질환 : 팔, 다리 등의 사지에 특히 하지의 동맥혈관이 좁아지거나, 정맥혈관에 혈전 등이 생겨서 운동시에 종아리 통증, 다리의 부종 등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특히 하지 정맥의 혈전은 폐색전증 등의 심각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동맥경화 검사방법들

 

 

 

 

1. 동맥경화도 검사 : 동맥경화도 검사란 사지 각 부위별 혈류파형과 혈압을 측정하여 동맥경화도의 정도, 혈관의 협착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검사로, 대개 사지혈관 초음파 전에 시행하게 됩니다.

 

 

2. 경동맥 초음파 검사 : 초음파를 이용하여 경동맥 및 추골동맥이 좁아진 정도나 위치, 혈류의 적절성을 확인하는 검사로, 특히 경동맥의 동맥경화 정도를 측정하여 심장 등의 다른 부위의 동맥경화를 예측하여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3. 사지혈관 초음파 검사 : 사지동맥과 정맥을 대상으로 좁아지고 막힌 부위의 혈관질환의 위치를 찾아내는 검사로, 주로 하지 동맥 협착 및 하지 정맥의 혈전증의 유무를 검사하게 됩니다.

 

 

 

 

4.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함으로써 심장질환의 진단, 추적관찰 및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또한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순환기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고령화로 인해 심혈관질환의 사망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렵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부정맥, 판믹질환 등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