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이란? 당뇨병 검사 

 

 

지난 2010년 기준 우리나라 당뇨병 사망률은 경제개별협력기구(OECD) 평균보다 2~3배 높은 인구 10만명당 30여명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5년 3월 31일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2014 노인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노인 89.2%가 만성질환을 갖고 있으며, 만성질환 종류별 유병율에서 고혈압(56.7%)과 관절염(33.4%) 다음으로 당뇨병(22.6%)이 차지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당뇨병 유병률이 높아짐에 따라 사망률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당뇨병을 알고 치료하는 인구는 높지 않다고 합니다. 당뇨병이란 무엇인지, 당뇨병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어떤 검사를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조기 진단 및 치료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당뇨병이란?

 

당뇨병이란 췌장에서 인슐린이 생성되지 않거나, 너무 적게 생성되는 대사질환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 상태를 말합니다. 혈중 당이 너무 높을 경우 소변으로 포도당이 배출되게 되며, 고혈당으로 인해 여러 증상 및 합병증을 일으킵니다.

 

 

 

 

당뇨병 발생기전

 

췌장, 인슐린이라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았지만, 왜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해야 하는지, 인슐린이 부족하면 왜 문제가 생기는지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먼저 당뇨병 발생기전을 설명드리자면, 음식을 섭취하면 일부는 소화기에서 분해되어 당이 됩니다. 이 당은 혈류를 통해 신체 여러 장기의 세포로 들어가게 되는데, 인슐린은 이 때 꼭 동반되어야 합니다. 반대로 인슐린이 없으면 당이 세포로 들어가지 못하는 것이죠.

 

인슐린은 췌장에서 생성하는 호르몬으로 정상적인 상태라면, 신체가 필요한 만큼 인슐린을 생성합니다. 즉 식사 후 혈류에 당이 정상치 이상으로 들어가면 인슐린은 급하게 다량으로 생성되어 당을 세포로 몰아 넣어 저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당뇨병이 있을 경우 인슐린이 생성되지 않거나 또는 적게 생성되면, 혈액 내에 당이 높아지게 되고, 이는 넘쳐 흘러 소변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당뇨병의 원인은?

 

당뇨병은 크게 제 1형 당뇨병과 제 2형 당뇨병으로 나누게 됩니다.

 

 

 

 

√ 제 1형 당뇨병 : 자가면역기전, 바이러스, 감염 등에 의해서 췌장에서 인슐린을 전혀 생성되지 못하는 상태로 우리나라 전체 당뇨병 중 2%미만을 차지합니다. 소아 및 젊은 연령에 발병하는 것이 특징이며, 인슐린 치료가 필요한 당뇨병입니다.

 

 

 

 

√ 제 2형 당뇨병 : 제 1형 당뇨병보다 훨씬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대부분의 당뇨병 환자는 제 2형 당뇨병에 속합니다. 유전적으로도 관계가 있지만, 비만, 운동 부족, 비건강 식이, 고연령 등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도 관련이 높습니다.

 

 

 

 

당뇨병은 왜 위험할까?

 

혈당 농도가 정상보다 높게 유지되면 인체에 여러 대사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만성 합병증으로 관상동맥질환, 뇌혈관질환 및 말초 혈관질환이 발생하며, 죽상경화증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이 없는 사람에 비해 당뇨병 환자에게 심혈관질환의 발생빈돋가 5배까지 높고, 그 예후도 더 나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에 더욱 관심을 두어야 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당뇨병 검사 및 진단 기준

 

당뇨병을 검사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공복혈당검사, 경구당부하검사 및 당화혈색소 측정과 같은 혈액검사를 통해 당뇨병을 진단하게 됩니다.

 

공복혈당검사 : 혈당은 식사 유무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위해서는 8시간 이상 금식한 후 측정하는 공복혈당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정상 혈당 수치는 공복시 100mg/dℓ 미만으로, 126mg/dℓ 이상이면 당뇨로 진단하며, 중간 수치라면 당뇨병 전 단계 또는 공복혈당 장애라고 합니다. 

 

경구당부하검사 : 8시간 이상 금식 후 75g 포도당 용액을 마시는 경구당부하검사 후 2시간이 지난 혈당이 200mg//dℓ 이상인 경우도 당뇨병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당화혈색소검사 : 혈액 속 당 수치를 측정하는 대표적인 검사로 당화혈색소 검사가 있습니다. 당화혈색소는 혈당이 증가되어 적혈구에 있는 혈색소(헤모글로빈)에 포도당이 붙은 상태를 말하며, 2~3개월 간의 평균 혈당관리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되며, , 4~6%가 정상, 6.5%가 넘을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가슴편한내과(순환기내과)의 당뇨병 진료

 

과거 1970년대 우리나라 당뇨병 환자의 유병률은 성인의 1%를 넘지 않은 수준이였지만, 최근에는 성인의 10% 선으로 급증할 정도로 유병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의 합병증 및 사망원인 대부분이 심혈관질환에 의한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당뇨를 혈관질환으로 인식하고 치료하는 것이 새로운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을 모두 아울러 진료하는 순환기내과로, 합병증 때문에 관리해야 하는 당뇨병, 고혈압 등도 심혈관질환 관점으로 관심을 갖고 진단, 치료함으로써 심혈관질환의 예방,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순환기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학박사)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