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정상 맥박수는 분당 60~100회로, 맥박수는 심장이 제대로 뛰는지 관찰할 수 있는 건강 지표입니다. 물론 단순히 맥박수가 성인 정상 맥박수 범위에서 벗어났다 해서 심장 건강 문제에 이상이 생겼다 말할 수는 없습니다. 운동, 흥분 등 특정 상황에서는 일시적으로 맥박이 100회 이상으로 증가할 수 있으며, 나이가 들면 맥박이 조금씩 느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불규칙한 맥박, 빠른 맥박, 느린 맥박 등 증상이 나타난다면 보다 정확한 원인 파악을 해보는 것을 권합니다.

 

 

 

 

성인 정상 맥박수 분당 60~100회!

보다 빠르거나 느리다면?

 

  성인 정상 맥박수인 분당 60~100회 보다 빠르게 뛴다면 빈맥 부정맥, 느리게 뛴다면 서맥 부정맥, 일정한 맥이 아닌 불규칙적인 맥박을 보인다면 심방세동 부정맥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부정맥이란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뛰는 수십 가지의 질환을 통칭하는 말로, 한 가지 질환이 아닌 증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부정맥은 심장의 맥을 만드는 구조 혹은 맥을 전달하는 구조에 문제가 있어 발생하며, 유발 요인으로는 선천적인 심장 기능 이상(심근경색 및 고혈압 등으로 인한 심장 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 흡연, 음주, 카페인 등이 있습니다.

 

 

 

 

성인 정상 맥박수와 다를 때

받아야 하는 부정맥 검사 방법!

 

  먼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의료진과 상담한 후, 기본적인 내과 검사(혈액/소변검사, X-ray, 심전도 검사) 등을 진행합니다. 이후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살펴 심장질환을 파악해 볼 수 있는 심장초음파를 통해 심장 건강 상태를 확인해보며, 부정맥 발생 가능성을 알아봅니다.

 

* 만약 부정맥 증상이 매 순간 있다면 심전도만으로 진단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 보다 정확히 부정맥을 진단하기 위해 적어도 하루는 지속적으로 측정해야 하며, 간혹 며칠에 한 번씩 드물게 증상이 있는 경우 일주일간 검사를 하는 간헐적 심전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학병원급 검진시스템의 차별화된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통상 수 주~수 개월 대기 기간이 소요되는 검사를 최대한 신속하게 하여 진단을 앞당기고, 1차 의료 기관에서 가능한 수준의 치료까지 적극적으로 시행하여 빠른 문제 해결을 도와드리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원내에 특화된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만약,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이라고 진단이 내려졌을 경우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 등으로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심혈관 문제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대학병원과의 협진체계를 통해 수술 예약 등의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편하게 내과적 치료를 받으실 수 있는 협진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부정맥의 정확한 진단을 위한

가슴편한내과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

 

  부정맥 증상의 있어,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여부를 가려내는 것이고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실제로 부정맥이 존재하는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어는 가를 검사해봐야 합니다.

 

  또한,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원인이 구별되고 증상이 지속되지 않는 등 환자마다의 변수가 다양하여, 이에 대한 심화적인 검사 및 관찰이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은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의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을 보다 정확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