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맥박수는 어느 정도 될까?" 궁금한 적이 있지는 않으신가요?

어렸을 적, 달리기를 한 다음 손목에 두 손가락을 대고 30초 또는 1분간 뛰는 자신의 맥박을 세본 적이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TV 프로그램에서 이성을 만났을 때 호감도를 알아보거나, 상대방을 흥분시키는 말을 통해 맥박이 100~130으로 빠르게 증가하는 상황들이 반영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맥박의 정상 수치, 범위는 어떻게 될까요?

 

* 맥박이란?

심장이 박동으로 인해 심장에서 나오는 혈액이 동맥의 벽에 닿아 생기는 주기적인 파동을 말합니다. 이러한 맥박은 동맥에서만 느낄 수 있으므로, 동맥과 피부가 가까운 손목이나 목 부위에서 쉽게 측정이 가능합니다.

 

 

 

 

 

성인 정상맥박수치, 맥박 정상 범위는?

 

성인의 정상 맥박수는 1분의 50~60회에서 100회까지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의 경우 성인보다는 조금 빠른 120~140회 정도이며, 마라톤이나 꾸준한 운동으로 단련되어 있으신 분들의 경우 50회 정도입니다. 맥박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동맥과 피부과 가까운 부위인 손목이나 목에서 쉽게 측정할 수 있으며, 안정된 상태에서 동맥에 가볍게 대고 1분간 측정합니다. 단, 맥박의 횟수 뿐만 아니라 리듬도 규칙적인지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

 

 

 

 

맥박 정상범위보다 빠르다면?

 

자신의 맥박이 분당 100회 이상 빠르게 뛴다면, 빈맥 부정맥이라고 하여, 빠른 맥박으로 인해 가슴두근거림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빈맥 부정맥은 심장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그외 심근의 원발성인 전기적 이상, 갑상선기능항진증, 폐질환, 전신질환, 약물중독, 불안 등의 정신적 문제 등으로도 올 수 있습니다. 평소 빠른 맥박으로 인해 불안감 및 불편감을 느끼신다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맥박 정상범위보다 느리면?

 

분당 맥박수가 60회 미만으로 느리게 뛴다면, 서맥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심장이 느리게 뛰기 때문에 충분한 혈액이 몸 전체에 공급이 어려워 피로를 쉽게 느끼고 두통이나 현기증 등의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신을 하기도 하여 빈혈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거나, 뇌질환으로 오해하기 쉽기 때문에 검사를 통해 원인을 꼭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서맥 부정맥의 경우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삶의 질을 저하시킨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함께 알면 좋은 추천 글

 

- 부정맥이란, 심장부정맥 증상 : http://iheartwell.tistory.com/637

- 심장부정맥 종류 (서맥, 빈맥, 심방세동) : http://iheartwell.tistory.com/708

 

 

 

 

맥박수가 정상 범위에서 벗어난다면,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먼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전문의가 들어보고, 갑상선기능항진이나 저하, 다른 여러 질환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심장에 이상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살펴 심징질환을 알아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

 

또한, 매 순간 비정상적인 심장박동 증상이 있다면 2~3초 간을 찍는 심전도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하루 동안 지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또는 일주일간 검사를 하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비정상적인 맥박으로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경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장에 이상이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 부정맥 진단이 내려졌다면,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를 받으실 수 있으며, 부정맥으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대학병원과의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시술 및 수술을 의뢰해드립니다. 또한, 시술 후 인공심박동기 관리 및 약물치료도 본원에서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 진료와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으며, 대학병원과의 특화된 협진 시스템 운영을 통해 보다 빠르고 정확한 의료시스템을 제공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