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증상] 가슴두근거림 심장두근거림 

 

 

심장은 자신의 주먹 정도의 크기의 장기로, 수축과 이완 운동을 통해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심장박동을 관여하는 심장 벽을 이루는 근육은 분당 5L의 혈액을 온 몸에 보낼 정도로 강력한 근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장 근육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동방결절이란 조직에서 생성된 전기적 신호가 전달되어야 하는데요. 심장의 전기 자극이 원활이 되지 않을 경우 심장박동이 빠르거나 느리거나 또는 불규칙한 상태가 되는 부정맥 증상이 발생되게 됩니다.

 

 

 

 

부정맥 증상 : 가슴두근거림, 심장두근거림

 

부정맥이란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질환들을 모두 통칭하는 말로, 맥이 정상보다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 질환들과, 맥이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부정맥 질환 등이 있습니다.

 

부정맥 환자분들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가슴두근거림(또는 심장두근거림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입니다. 가슴이 두근거린다고 해서 한 가지 부정맥은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진단을 위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가슴두근거림 외에 좀 드문 증상이지만 이유없이 피곤한 증상, 어지러운 증상, 실신 등도 부정맥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가슴두근거림 원인 >

 

 

가슴두근거림, 심장두근거림 원인은?

 

가슴두근거림의 이유는 크게 심장이 원인인 경우와 심장 외에 질환인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협심증 및 심근경색의 관상동맥질환, 심장판막질환, 심근질환 등 심장질환에 의해 이차적으로 발생될 수 있으므로, 심장 전반에 관한 원인파악이 필요합니다.

 

또한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을 경우 심장이 흥분하기 쉬운 상태가 되기 때문에 가슴이 빨리 뛰는 증상이 생길 수 있고, 반대로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는 맥이 느리게 되어 서맥에 의한 증상들이 나타나므로, 부정맥으로 오신 분들은 항상 갑상건 기능을 먼저 검사하게 됩니다. 그 외, 저혈당증, 갈색세포종, 고열, 약물 등의 내과적 문제나 불안 등의 정신과적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부정맥 증상, 가슴두근거림, 심장두근거림 증상에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는?

 

부정맥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실제로 부정맥이 존재하는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는지,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여부를 가려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다음과 같은 진단 절차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부정맥 진단 절차

 

환자가 평소 어떤 증상이 있는지 전문의가 들어보고, 갑상선질환이나 다른 여러 내과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혈액/소변검사 및 X-ray, 심전도 등)를 하게 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후에 심장이 문제가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에는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실시간으로 관찰하여 심장질환을 진단하고,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또한, 부정맥 증상이 매순간 있다면 2~3초 간의 심장의 전기적 상태를 검사하는 심전도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하루 동안 지속적으로 측정하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간혹 몇 일에 한 번씩 증상이 발생한다면, 일주일간 검사하는 간헐적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진료

 

부정맥 증상은 누구에게나 발생될 수 있고, 대부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 부정맥의 경우 반드시 치료해야 하고, 특히 생사와 직결되는 원인으로 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될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고,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심장에 대한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부정맥의 원인이 파악되었다면, 부정맥 종류에 따른 교육 및 관리, 의학적인 판단에 의한 약물치료가 시행되며,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선별하여 대학병원과 협진 시스템을 통해 연결해드립니다. 또한, 시술 후 약물치료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도 본원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학박사)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