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박이 빨리 뛰어요" 와 같은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는 부정맥은 최근 갑작스러운 죽음, 돌연사 원인의 90%를 차지한다고 밝혀진 바 있어, 일각의 관심을 사고 있습니다. 도대체 부정맥과 돌연사는 의학적으로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 것일까요?

 

 

 


"맥박이 빨리 뛰어요"

부정맥 돌연사와의 관계는?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분당 100회 이상 빠르게 심장 박동을 하는 빈맥 부정맥의 의심 증상인 가슴 두근거림을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똑같은 증상이라도 개인마다 "맥박이 빨리 뛰어요" "가슴이 덜컹거려요" 등처럼 다르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맥 의심 증상은 이따금 나타나거나, 다른 질환이나 외부 요인에 의해 흔히 나타날 수 있어 무심코 방치해 두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부정맥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호흡곤란, 현기증, 실신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실세동과 같은 악성 부정맥이 발생된다면 순간적으로 심장 기능이 완전히 마비돼 돌연사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와 다른 심장박동이 느껴졌다면 방치하기보다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보는 것을 권합니다.

 

 

 

 

평소 실천할 수 있는 부정맥 예방법!

 

  부정맥 예방을 위해서는 먼저 비만, 혈당, 혈압 등을 잘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평소 적절한 체중 조절과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칼로리 섭취 및 과도한 염분 등을 조절해야 합니다. 또한, 간단한 운동은 부정맥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하루 30분, 일주일 3회 이상 가벼운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부정맥 및 실신 가족력이 있다면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통해 자신의 심장 건강 상태를 파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혈관 검진은 심장 및 혈관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미리 예측할 수 있어, 부정맥을 조기 발견하고 더욱 원활한 치료 방향을 세우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맥박이 빨리 뛰어요" 부정맥 진단 방법

심장초음파와 심전도!

 

  부정맥은 심장 초음파와 심전도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심장초음파는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심장 내 압력, 판막의 움직임 등을 실시간으로 영상화하고 분석할 수 있는 검사법으로 부정맥을 진단하는 데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심전도는 심장박동 때 일어나는 전기적 신호를 전류에 의해 파형으로 기록하여 안정 시 심장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맥박이 불규칙하게 발생되는 부정맥을 보다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정맥 증상이 이따금 나타나는 경우, 24시간 동안 생활하면서 심장의 전기적 신호를 확인할 수 있는 활동성 심전도 검사를 진행해야 하며, 간혹 며칠에 한 번씩 증상이 나타나는 상황이라면 약 일주일 동안 소형 심전도 기기를 부착하여,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부정맥 증상을 알아보기 위한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맥박이 빨리 뛰어요" 부정맥이 의심된다면?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특화 검진 프로그램!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을 모두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정맥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이 걱정되는 분이나, 이미 심혈관 질환으로 치료를 받고 계신 분들이 편하게 방문하여 검진 및 진료받을 수 있는 곳으로 부정맥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진료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원인이 구별되고, 부정맥 증상이 지속되지 않는 등 환자마다의 변수 역시 다양하여 이에 대한 심화적인 검사와 관찰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는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부정맥에 대한 특화 검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심장초음파와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의 특화검진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에 대한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가슴편한내과 온라인 예약 페이지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