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경화란 동맥이라는 혈관에 지방질이나 플라크 등이 축적되어 동맥을 좁아지게 만들어, 혈류 장애를 일으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동맥경화는 '단순히 혈관이 좁아진다'라고 생각하여, 큰일이라 생각하지 않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심장에 중요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에 나타난다면 협심증·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갑자기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혈류 장애 유발! 동맥경화 원인은?

 

  동맥경화는 노화/고혈압·고지혈증 등 성인병/흡연/비만/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혈관 내피(혈관 및 림프관의 내벽을 덮고 있는 세포)가 손상을 입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은 혈관벽을 약하게 만들어, 혈관 내피 손상을 가할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 있으며, 심혈관 질환 가족력이 있다면 동맥경화 진행이 일반인에 비해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도 진행 정도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동맥경화 협착검사!

 

  동맥경화 협착검사는 의료진이 병력청취 및 이학적 진찰과 일반내과 검사(혈액/소변, 심전도, 흉부 x-ray)를 통해 검사 범위를 정하게 되며, 보통 동맥경화도 검사와 사지혈관 초음파, 경동맥 초음파, 심초음파 등을 시행합니다.

 

 

 

 

- 동맥경화도 검사

  혈관의 탄력성과 혈관 내막의 침전(액체 속에 가라앉은 물질)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동맥경화도 검사입니다. 사지 각 부위별 혈류 파형과 혈압을 측정하여 부위별 혈류의 흐름과 혈압 동맥경화 진행 정도와 혈관의 협착을 간접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사지혈관 초음파

  사지 동맥과 정맥을 대상으로 막힌 부위 및 혈관 질환의 위치를 찾아낼 수 있는 사지혈관 초음파를 시행합니다. 사지혈관 초음파는 하지 동맥 협착 및 하지 정맥 혈전증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경동맥 초음파

  경동맥 초음파는 목 부위에 있는 경동맥이 좁아진 정도나 위치, 혈류의 적절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동맥경화 정도를 측정하여 동맥경화 진행을 예측할 수 있어,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검사 방법입니다.

 

 

 

 

- 심장 초음파

  심장의 구조 및 기능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는 심장 초음파는 관상동맥질환 외에 심장에 나타날 수 있는 질환 여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 질환의 추적 관찰 및 향후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주고 있으며, 심장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확인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차별화된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동맥경화 진료 솔루션"

 

  동맥경화는 관상동맥 외에도 다양한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며, 그 위치에 따라 예후가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동맥경화 진행을 가속화할 수 있는 위험인자가 있다면 동맥경화 진행 정도를 정기적으로 확인해 보며, 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해는 것을 권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 질환의 대표적인 발생 원인인 동맥경화를 보다 수준 높은 검진 시스템을 통해 정확히 파악하고, 동맥경화로 인해 2차로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 내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 및 검진을 주도하고 있으며, 대학병원과 같은 최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어, 더욱 객관적인 검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