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병의 대표주자인 고혈압은 각종 만성 합병증은 물론 협심증과 같이 생명을 위협하는 심혈관 질환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제때 약물치료를 잘 병행해 준다면 그 위험을 50% 이상 줄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하지만 고혈압 약은 한번 먹기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임의로 약물 복용을 늦추는 환자도 적지 않습니다.

 

 

 

 

"정말, 혈압약은 평생 먹어야 할까요?"

 

  만약 개인이 목표 혈압을 유지한다면 복용 중인 혈압 약을 줄이거나 끊을 수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혈관의 탄력이 떨어져 기본 혈압이 올라가기 때문에 약물 없이 혈압을 조절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다고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진단을 받았다면 필요에 따라 약물을 복용하고, 본인의 상태를 자의적으로 판단하기 보다는 의학적인 도움을 받아 객관적인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고혈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고혈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혈압 수치를 인지하고 있는 것과, 2차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이 고혈압인지 모르고 있는 분들이 적지 않으며, 알고 있더라도 특별한 관리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고혈압은 혈액이 혈관을 미는 힘이 너무 높은 증상으로, 고혈압은 대부분 증상이 없어 진단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관리 및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중풍 등의 뇌혈관 질환, 협심증 등의 심장질환 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혈압 수치를 확인하며 적절한 관리를 시행해야 합니다.

 

 

 

 

"혈압을 낮추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혈압을 낮추는 방법에서 가장 기본은 생활습관 개선입니다. 주 3회 30분 이상 가벼운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은 혈압을 낮추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저염식 위주의 식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가적인 노력만으로 혈압 조절이 어렵다면 의학적인 판단하에 혈압 약을 복용하여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의료진이 말하는 고혈압 진료"

 

  고혈압은 끊임없이 혈액을 내뿜는 심장 혈관의 압력 이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때문에 순환기 관점에서 관리하고 예방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또한 본인 심장 구조와 기능, 혈관 건강 상태 등을 전문적인 심혈관 검진으로 파악한다면 본인에게 필요한 관리는 물론 치료 방법까지 정확히 알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 검진이란 심장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포함한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병 가능성을 미치 예측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고혈압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 관리는 물론 고혈압으로 발생할 수 있을 심혈관 질환 등 합병증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더욱 전문적인 관점에서 진료하며 관리하고 있습니다.

 

- 고혈압에 대한 교육(식이요법, 운동요법) 및 관리

- 약물치료

- 합병증에 대한 예방 관리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강남구 논현동 278-20 궁도빌딩 4층 | 가슴편한내과
도움말 Daum 지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