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합병증을 알아보기 위한 고혈압 검사  

 

 

 

 

고혈압은 정상혈압(수축기 120mmHg/이완기 80mmHg)보다 높은 것을 말하며,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릴 정도로 혈압이 오르더라도 대부분 증상이 없어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압이 오를 수록 심장병이나 뇌졸중 발생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치료와 관리에 노력해야 하는 질환으로 꼽힙니다.

 

 

 

 

고혈압이 무서운 이유, 고혈압 합병증

 

혈압은 혈액이 혈관을 미는 힘으로, 혈압이 높으면 혈관에 상처가 되기 쉽습니다. 이는 동맥경화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혈관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혈관질환 및 뇌혈관질환, 망막혈관파열 등의 안과질환, 만성신부전 등의 신장질환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건강을 위해서라도 고혈압 치료를 해야 합니다.

 

 

 

 

 

고혈압이 있으면, 왜 추가적인 검사를 더 해야 하나요?

 

고혈압이 진단되면, 혈압 측정 외에 검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을 때 혈액검사 및 기타 검사들이 필요한 첫 번째 이유는 표적 장기손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고혈압은 혈관이 닿는 곳이라면 어디라도 위험하지만, 특히 취약한 부위가 심장, 신장, 눈, 뇌이며, 고혈압으로 합병증이 발생하는 곳도 바로 이 장기들입니다. 이를 '표적장기'라고 부르며, 고혈압이 있으면, 표적장기들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검사해야 합니다.

 

 

 

 

 

고혈압이 있을 때 검사를 하는 두 번째 이유는 동반된 심혈관질환 위험인자가 있는지 조기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서입니다. 심혈관질환 위험인자는 고혈압 외에 고령, 고지혈증, 당뇨, 흡연, 운동부족, 비만,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등으로, 고혈압 진단 시점에 이미 이러한 위험인자들이 동반되어 있거나, 앞으로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위험인자를 치료하는 것이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길입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이유는, 어떤 특정 질환으로 고혈압이 생기는 이차성 고혈압을 알아내기 위해서입니다. 이차성 고혈압은 원인질환이 밝혀져 있고, 이러한 질환을 치료하면 고혈압이 치료될 확률이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이차성 고혈압임에도 불구하고, 본태성 고혈압으로 진단되면 안해도 될 약물치료를 평생 계속 해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이차성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질환들 : 수면무호흡증후군, 약물에 의한 고혈압(스테로이드 제제 등), 만성 신장질환, 알도스테론증, 신장혈관질환, 스테로이드의 장기치료 및 쿠싱증후군, 갈색세포종, 대동맥협착증, 갑상선 부갑상선 질환

 

 

 

 

고혈압 검사 진단절차 및 합병증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 검사 및 흉부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필요한 경우 이차성 고혈압에 대한 검사

04. 동맥경화도 검사, 심장초음파 등의 정밀 검사

 

 

< 가슴편한내과 진료과목 >

 

 

가슴편한내과의 고혈압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혈압이라고 진단될 경우, 고혈압에 대한 교육(식이요법, 운동요법) 및 관리를 해드리며, 이러한 관리에도 혈압이 낮아지지 않는다면 의학적인 판단에 의하여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또한, 합병증에 대한 예방 관리를 통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조기 진단 및 조기치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급의 검사 시스템과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에 1:1 맞춤 진료로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