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이후, 중장년층부터는 성인병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시기로 정기적인 몸 건강을 확인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성인병 중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고혈압은 자각증상이 없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혈압은 심장에서 혈액을 밀어낼 때 혈관 내에 생기는 압력이 과해 나타나는 것으로, 특별한 이상 증세가 없어 괜찮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급성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어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지요. 고혈압은 꾸준한 관리와 관심이 필요한 질환으로, 평소 혈압이 올라가는 원인과 혈압 관리 방법 등을 파악하여 적절하게 조치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혈압 정상 수치는 120/80mmHg입니다. 만약 18세 이상 성인의 혈압이 140/90mmHg 이상 나왔다면 고혈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차성 고혈압 , 이차성 고혈압!

혈압이 높아지는 원인?!

 

  고혈압의 원인은 크게 일차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일차성 고혈압은 혈압이 왜 높아지는지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것으로, 본태성 고혈압이라고도 부릅니다. 이차성 고혈압은 심장질환과 혈관 이상 등 특정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속발성 고혈압이라고도 부릅니다.

 

* 일차성(본태성) 고혈압 : 고혈압을 확진받은 환자 대부분은 원인이 발견되지 않은 일차성 고혈압입니다. 일차성 고혈압이 생기는 근본적인 이유는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음주, 흡연, 고령, 운동부족, 짜게 먹는 습관, 스트레스, 심리적 요인, 가족력 등이 일차성 고혈압 원인 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이차성(속발성)고혈압 : 이차성 고혈압은 특정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대개 원인 질환인 심장질환, 임신, 갑상선 질환, 약물 등을 치료한다면 혈압을 조절할 수 있는 고혈압입니다.

 

   

 

 

뚜렷한 증상 없이 나타나는 고혈압, 왜 낮춰야 할까?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 없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일상 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을 그냥 내버려 둘 경우 혈관 가장 안쪽에 있는 내피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시작으로 혈관 세포의 염증성 변화나 석회화, 혈관이 좁아지거나 두꺼워지는 변화를 거치게 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동맥 경화가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상황이 지속한다면 심장이 혈액을 제대로 내보내지 못하는 심장 울혈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각종 합병증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은 치료 후에도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어 적절한 관리가 신속히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따라서 평소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고혈압을 조절하여 합병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1. 생활 습관 개선 : 주 3회 이상 30분 이상 걷거나 자전거, 수영 등 가벼운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한다면

    심장과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 혈압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식습관 개선 :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저염식 위주의 식사를 해야합니다.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신체에서 염분 농도를

    낮추기 위해 혈액의 양이 많아지게 되고, 혈관이 수축하여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생활습관 및 식습관 개선만으로 혈압 조절이 어렵다면 의료진의 의학적인 판단하에 혈압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약물 치료와

    함께 꾸준한 생활 습관 및 식습관 개선으로 혈압을 낮추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고혈압 관리 및 합병증 예방을 할 수 있는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을 모두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내과로, 고혈압 및 성인병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혈압에서 가장 주의해야 하는 건 합병증을 줄이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고혈압을 심혈관 질환 관점에서 관심을 두고 2차로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 합병증을 전문적인 검진을 통해 예방 및 조기 진단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료는 고혈압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 분야에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계신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을 시행중에 있어, 더욱 정확하고 안전하게 심혈관 검진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고혈압 진료>

 

- 병력청취 및 진찰 등 기본적인 내과 검사, 의학적 판단하에 고혈압으로 인해 합병증 가능성이 높은 경우 심혈관 질환 검진 시행

- 고혈압으로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 표적 장기 손상 여부 검사 시행과, 시술/수술이 필요한 경우 대학병원 의료진과 빠르게 연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모바일버전]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