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 '<고혈압이란③> - 꼭 추가 검사가 필요할까?'를 통해 고혈압 추가 검사 필요성에 대해 안내해 드렸었는데요, 오늘은 고혈압 치료 목표와 혈압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약물 및 관리를 통해 고혈압을 치료하는 분들은 '내가 잘 하고 있는게 맞나?'라는 의문과, '혈압 치료 꼭 필요할까?'라는 생각을 하는 분들이 적지 않으며, 이러한 의문점으로 고혈압 관리를 소홀히 하는 분들이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합병증을 줄이고,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치료해야 하는 고혈압!

 

  고혈압을 치료하는데 있어 가장 큰 목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심혈관계 질환 및 신장 질환으로 인한 합병증을 줄이고 사망률을 낮추는 것입니다. 따라서 혈압을 140/90mmHg  이하로 조절해야 하며, 특히 당뇨 및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130/80mmHg으로 더 낮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고혈압 약물 복용과 함께 해야 하는 생활습관 개선!

 

  혈압약을 복용하기 시작하면 꼭 해야 할 일은 바로 운동 및 식이요법 등의 생활습관 개선입니다. 하지만, 약 복용만 하며 이러한 습관 개선을 시행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생활습관을 약 복용과 병행해야 혈압을 낮추는데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약물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시너지 효과를 통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도 낮출 수 있지요, 따라서 혈압 약을 복용 중에 있다면 생활습관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혈압관리를 위한 생활습관 개선 방법은?

 

1. 적절한 체중(비만도 18.5 - 24.9kg/m2 )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10kg 체중감소당 수축기 혈압 5-20mmHg 감소 도움

 

2. 과일과 채소, 지방이 적은 음식의 섭취를 늘리고,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  수축기 혈압  8-14mmHg 감소 도움

 

3. 싱겁게 먹는다는 개념으로 식생활을 바꿔야 합니다.

- 수축기 혈압 2-8mmHg 감소 도움

 

4. 유산소 운동을 가능하면 최소 30분 이상 매일 해야 합니다.

- 수축기 혈압 4-9mmHg 감소 도움

 

5. 남자 소주 2잔 이하, 여자 1잔 이하로 음주를 자제해 주셔야 합니다.

- 수축기 혈압 2-4mmHg 감소 도움

 

 

 

 

고혈압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정기적인 검진!

 

  심혈관 검진은 동맥경화의 진행 정도 및 심장의 구조, 기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전체적인 심장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평가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진 결과를 토대로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해 볼 수 있는데요, 때문에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고혈압이라면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통해 고혈압 합병증을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