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직장인 건강검진 이후 생각하지 못했던 결과에 놀라는 분들이 많습니다. 마른 체형으로 건강에 큰 신경을 쓰지 않았지만, 막상 건강검진을 받고 나면 고지혈증과 같이 성인질환을 발견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인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08년 74만 6천 명이었던 고지혈증 환자가 2013년 128만 8천 명으로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고지혈증은 증상이 없다가 합병증으로 이어져 사망에 이를 수 있는데요, 고지혈증 원인인 콜레스테롤 수치가 10%만 증가해도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이 20%나 증가한다고 합니다.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고지혈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고지혈증 정상수치를 알아두어야 하며, 총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혈관의 적!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혈액 속에 지방성분이 필요 이상으로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고지혈증 자체로는 큰 위험이 없지만, 장기간 지속되면 피가 기름지고 혈관 내에 찌꺼기(콜레스테롤 등)가 쌓이면서 결국 혈관이 터지고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10% 이상 높아지면 심근경색 및 관상동맥증 관련 발작 발생률이 각각 17%, 23% 늘어나 심혈관 질환 사망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따라서 조기 검진을 통해 고지혈증을 미리 진단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지혈증 원인은?

 

고지혈증 원인은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01 선천적인 원인 : 아주 드물지만(5백 명 중 1명 정도) 유전적인 요인으로 가족성 고지혈증이라는 유전자를 앓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02 후천적 요인 : 보통 고지혈증은 후천적인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잘못된 식습관(동물성 지방과 포화지방, 트렌스지방, 고열량 음식 섭취)과 잘못된 생활습관 문제(운동부족, 과음, 흡연 등)가 있을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 고지혈증 원인이 됩니다. 또한 당뇨병, 갑상선질환, 통풍, 신장질환 등의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고지혈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복용하는 약물(이뇨제, 경구피임약, 항고혈압약 등)이 고지혈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고지혈증 정상수치

 

  고지혈증 수치는 공복상태의 혈액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액 내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합니다.

 
콜레스테롤 0~240 mg/dL
중성지방 0~200 mg/dL
HDL 콜레스테롤남성 35~55 mg/dL, 여성 45~65 mg/dL
LDL 콜레스테롤 0~130 mg/dL

 

  총콜레스테롤이 240mg/dL넘거나 중성지방이 200mg/dL 이상일 때, 고지혈증이라 진단하게 됩니다.


  ※ 결과에 따라 당뇨나 고혈압 등과 같은 성인병 검사도 같이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심혈관 질환 등의 합병증 여부에 대한 검사를 함께 시행하여야 합니다.

 

 

 

 

총 콜레스테롤 낮추는 법

 

  01 생활습관/식습관 개선 : 고지혈증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콜레스테롤은, 신체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지질로 약 70%가 간이나 소장에서 합성되 만들어집니다. 나머지 30%는 음식물을 통해 신체에 흡수되는데요, 균형 잡힌 식습관과 적절한 칼로리를 섭취해야만 콜레스테롤 적정 수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도 혈중 지질 수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02 약물치료 : 생활습관 개선과 식습관 개선만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이 조절되지 않을 경우, 또는 혈중 지질이 처음부터 아주 높은 경우라면, 전문의의 의학적 판단에 의해 약물치료가 병행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꾸준한 복용이 필요하며, 간혹 장기치료가 걱정되어 약물복용을 중단한다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갑작스럽게 상승하여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03 정기적인 검진 : 고지혈증은 완치되지 않는 질환으로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 약물치료 등으로 고지혈증이 관리되고 있는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당뇨병, 고혈압 등의 동반위험이 높은 질환이나, 합병증 발병 여부를 확인하는 등 적극적인 관리를 해야만 고지혈증 정상수치를 유지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정기적인 검진으로 심혈관 질환 예방!

 

  고지혈증은 수치가 높아도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지혈증의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심혈관 질환도 어느 정도 질환이 진행되기 전까지에는 증상이 거의 없고 모호하여 조기진단 및 치료시기가 늦어져 좋지 않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잘못된 생활습관은 물론 복용하고 있는 약물, 내과질환 등으로 쉽게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평소 자신의 콜레스테롤 수치나 위험요소 등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특히, 이미 고지혈증으로 치료 받고 있는 경우라면 합병증으로 발병 위험이 높은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정밀 검진을 통해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여 예방하고, 조기진단을 통해 조기치료 받아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고지혈증 진료

 

  고지혈증은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률이 높은 질환으로 예방과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고지혈증을 심혈관 질환 관점에서 관심을 갖고 고지혈증에 대한 혈액검사와 동반위험이 높은 질환(고혈압, 당뇨병 등) 및 합병증(심혈관질환) 여부에 관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고지혈증으로 진단이 나왔을 경우 고지혈증에 대한 교육(식이요법, 운동요법) 및 관리, 필요한 경우 약물치료를 통해 고지혈증을 치료합니다. 또한, 합병증에 대한 예방관리를 함으로써 심혈관 질환의 예방,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