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은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본 증상일 것입니다. 누웠다가 일어나면 갑자기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가만히 서 있는데 사물이 위아래로 흔들리는 것 같은 느낌, 천장이 뱅글뱅글 도는 것 같은 느낌 등 "머리가 어지러워요"를 호소하는 범위도 매우 넓습니다. 어지러운 증상은 대부분 뇌신경계통에 이상으로 의심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어지럼증이 심할 경우 잠깐 동안 의식을 잃는 실신 등의 증상 또한 함께 올 수 있으므로, 어지럼증의 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머리가 어지러워요, 이유는 무엇일까?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은 대부분 뇌신경계통의 이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여러 내과적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가지 내과적 문제와 특히 부정맥 등의 순환기계 문제, 이비인후과적 문제, 심리적인 문제 등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심혈관질환일 경우 : 서맥, 빈맥 등의 부정맥, 대동맥판막 협착증 등의 심장판막질환, 미주신경성 현훈

내과질환일 경우 : 저산소증, 빈혈, 과호흡, 저혈당

뇌신경계질환일 경우 : 경동맥, 뇌동맥 질환, 말초신경의 이상, 중추신경의 이상

이비인후과적질환일 경우 : 속귀(전정기관) 이상

심리적원인일 경우 : 불안장애, 과호흡 증후군

 

 

 

머리가 어지러워요,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 심할 경우 환자를 가장 편안 자세로 눕히거나 앉히고 눈을 감은 상태로 움직이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어지럼증은 움직일 경우 심해지고 움직이지 않으면 가라앉으며, 심할 경우 실신에 의해서 다른 부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증상이 사라졌다 하더라도 원인을 감별하기 위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강남 심장내과과 삼편한내과의 심장초음파 검사 >

 

머리가 어지러워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의 진단에 있어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에 대한 문제를 놓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지러움 증상이 내과질환인지 알아보기 위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먼저 시행한 후, 심장질환이 의심될 경우 심혈관질환의 진단을 위한 심장초음파, 경동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간헐적 심전도 등의 정밀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또한, 어지러움의 진단은 다른 증상에 비하여 검사 종류, 검진비용이 많이 들며, 검사 후에도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또한, 신경과와 이비인후과, 정신과 등과의 협진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어지러운 증상은 누구나 느낄 수 있는 흔한 증상으로, 이를 가벼운 증상으로 여기고 지나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지면서, 머리 어지러움증도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보다 관심을 갖고,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