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부위에 통증을 느끼는 증상인 가슴흉통은 전체 진찰을 받는 환자의 약 1~2%를 차지하며, 응급실 입원 환자의 1.9%를 차지합니다. 가슴 부위에는 심장, 허파, 식도 뿐만 아니라 상복부와 갈비뼈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가슴흉통의 원인 또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가슴흉통 원인 >

 

가슴흉통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가슴흉통은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에 의해 나타날 수 있으며, 위식도역류질환, 위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기 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갈비뼈 연골에 생기는 염증까지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가슴흉통 증상을 느꼈다면 먼저 심각한 심혈관계 질환으로 생긴 가슴흉통일 가능성이 있는지 검토해보아야 합니다. 가슴흉통 증상이 어느 정도 심하며, 연령대가 어느정도인지,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인자가 있는지에 따라 다양한 원인을 추측해 볼 수 있으며,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심혈관질환의 발생위험도가 높아지는 위험인자

 

- 나이가 많거나, 담배를 피우거나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하지허혈 등의 심혈관계 위험인자를 가진 경우

- 부모, 형제, 자매, 자식 정도의 가까운 가족에게서 남자 55세 이전, 여자 65세 이전에 생긴 조기심혈관계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가슴흉통, 심혈관계질환 의심

 

계단을 올라가거나 무거운 짐을 드는 등의 활동을 하면 가슴 중앙 부분이 눌리는 듯한 통증이 2~3분 동안 발생하고 운동을 중단하고 쉬면 통증이 사라지는 증상이, 담배를 피우고 고혈압도 있는 65세 정도의 남자에게서 나타난다면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하는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의 심각한 심혈관계질환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심혈관질환은 생명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가슴흉통 증상이 심하게 몇 분이상 지속된다면 연령과 상관없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심하지 않고 이따금 발생하는 가슴흉통이 있더라도, 한 번도 심혈관계 및 순환기 검사를 받지 않은 경우라면 한 번쯤 관련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슴흉통, 어떤 진료과를 가야하나요??

 

가슴흉통은 순환기내과, 심장내과에서 진료를 하게 됩니다. 순환기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계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특성화된 내과의 한 분과입니다. 협심증, 심근경색, 부정맥, 판막질환 등에 대한 일차적 진료과이며, 심장과 주요 혈관과 관련된 질환(관상동맥질환, 동맥경화, 고혈압, 심부전, 심근증, 판막질환, 부정맥, 고지혈증, 성인 선청성 심질환, 혈관질환) 전반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가슴흉통이나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등의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 등도 순환기내과에서 시행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가슴흉통,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가슴흉통의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환자분의 나이와 증상, 동반된 심혈관계 위험인자 여부, 검진 당시에 측정하는 혈압, 청진기를 이용한 흉부 청진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심각한 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검토한 후, 시행할 검사의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심혈관계질환의 가능성이 낮을 경우에는 심전도나 흉부X-ray 등의 간단한 검사만 시행하며, 심혈관계질환의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는 심장초음파 및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를 하게 됩니다.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려우며,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우며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어 환자입장에서는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마음 편히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환자분들의 이러한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부정맥, 판막질환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