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우리 몸에 혈액을 순환시키는 중추긱관으로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 심장병이 증가함으로써 이로 인해 사망율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과거에는 중장년층에 심장질환은 물론 돌연사 등이 많이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2~30대의 젋은 층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므로, 가벼운 통증이라도 증상이 있을 경우 정확한 검사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심장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여러 증상을 호소할 수 있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가슴 부위에 통증을 느끼는 가슴흉통 증상입니다. 가슴흉통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은 실제로 타는 듯한 느낌, 짓누르는 듯한 느낌, 따끔거림 등의 다양한 증상을 호소하며, 가슴흉통 증상은 발생하여 1시간 안에 사망하는 돌연사 역시 그 이유가 심장질환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 가슴흉통 원인 >

 

가슴흉통, 원인은 무엇일까요??

 

가슴부위에는 여러 장기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가슴흉통 또한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슴흉통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은 대부분 위식도역류질환이나 위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기 질환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 또한 그 다음으로 흔한 원인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흉통이 심혈관질환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도 놓쳐서는 안됩니다.

 

 

 

심장병 초기증상, 가슴흉통

 

가슴흉통은 심장병 초기증상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특히 협심증 및 심근경색의 가장 흔한 증상도 가슴흉통 증상입니다. 협심증 및 심근경색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생기는 질환으로, 심장근육으로 가는 혈액 양이 심장이 필요한 양보다 부족하게 되면 가슴흉통을 느끼게 됩니다.

 

협심증 환자의 경우 계단을 오르거나 힘든 일을 하는 경우,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심장이 많은 일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가슴흉통을 호소하게 되며, 가슴흉통 증상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니 즉시 가까운 응급실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심전도 검사 >

 

가슴흉통,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가슴이 아프다고 모두 심자병에 의한 것은 아닙니다. 증상만으로 정확한 질환을 진단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선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으시고 어떤 검사가 필요한지 결정해야 합니다.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낮을 경우에는 심전도 검사나 흉부 X-ray 등의 간단한 검사만 시행하게 되며,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높을 경우에는 심장초음파 및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를 시행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가슴흉통 검사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낮을 경우 : 혈액 및 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높을 경우 : 위의 기본적인 내과검사,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흉통을 호소하며 협심증은 아닐까 걱정하며 내원하는 환자분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많은 가슴흉통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심혈관질환을 걱정하여 일반내과 진료를 받고 계시지만, 일반내과에서는 심장지로한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려워 조기진단 및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심장질환은 무조건 대학병원을 방문해야 된다는 생각에 처음부터 비싼 의료비를 감당하고도 만족스러운 관리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소화기, 신장기, 호흡기 등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부정맥, 판막질환 등일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흉통이 걱정된다면? 이경진 원장님과 상담하기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