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편한내과 심혈관질환 진료 이야기 PART 01. "진정한 순환기내과 의사란"

 

 

내과의사란 환자의 증상을 듣고 진찰 및 필요한 검사를 환자에게 시행하여 확진 또는 잠정적 진단을 한 후에 치료를 하면서 진단을 확인하고, 환자의 병을 낫게 하는 의사입니다. 만약, 내과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 체계적인 관련 과를 소개하고, 의뢰하여 궁극적으로 환자의 증상을 해결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마음 편하게 갈만한 곳을 차지 못하는 환자분들..
여러 병원을 전전하며, 뚜렷한 원인을 찾지 못해 답답한 마음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을 보며 안타까운 마음이 들 때가 많습니다.

 

대학병원은 내과가 다시 분과로 나뉘어져 있어 해당 분야만을 검사하고, 환자는 계속 불편하다고 하더라도 해당 과의 분야가 아니면 문제 없다는 말만 합니다. 환자들은 불편함 때문에 네이버와 다음 등의 포털 사이트를 서치하며, 이 병원 저 병원을 전전하는 일이 너무나 많습니다.

 

또한, 검사를 할 때에도 체계적으로 그 다음 검사와의 연관성, 그 다음 검사를 위한 안정성 등을 확인하고 차례로 진행해야 함에도 환자의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운동부하검사를 심장초음파 검사보다 먼저 시행하여 심장의 기본 상태를 파악하지 않고 시행하는 무모함을 심심치 않게 대학병원에서도 시행되는 것을 환자를 통해 듣게 될 때마다 씁쓸한 기분을 느끼곤 합니다.

 

 

진정한 내과의사 순환기내과 의사라면,

 

 

 

 

01. 순환기내과적 검사를 체계적으로 시행하고 검사를 간단히 해서 빨리만 병을 알고자 하는 환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충분히 상황을 설명하고 이해시켜서 환자에게 해가 가지 않은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혈압으로 진단이 되면 혈압으로 인한 각종 장기의 현재 손상 정도를 알기 위하여 각 장기의 기능 평가를 위한 혈액검사, 심장 합병증을 알기 위한 심초음파 등을 시행하는 것이 원칙이고, 모세혈관의 합병증을 파악하기 위하여 안과 의사를 만나도록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환자가 검사만 많이 한다는 편견에 “약만 주세요"라고 하더라도 이러한 검사와의 연관성을 충분히 설명하여 결국에는 심혈관질환의 조기 진단 및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협심증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어 인터넷으로 알아보고 난 후, 운동부하검사를 하면 협심증 진단을 할 수 있다는 정보만 믿고 다른 검사는 안하고 그 검사만 바로 해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하검사는 심장을 빠르게 뛰게 하여 스트레스 상황에서 검사를 하는 위험성을 가진 검사로, 검사 전 심장에 다른 구조적, 기능적 문제가 없는지 심장초음파를 통해 확인하고 해야 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이러한 검사에 대한 연관성과 안정성을 환자에게 알려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대학병원에서도 가끔 심장의 기본 상태를 파악하지 않고 운동부하검사를 시행하는 것을 보면, 운동부하심초음파를 미국에서 전공하고 시행하고 있는 본인으로서는 참으로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특히 일반적인 운동부하심전도 검사와는 달리 운동부하심초음파는 국내에서 본원을 포함한,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경희대병원 등 몇 몇 병원에서만 할 수 있는 고난도의 검사로 이러한 전문적인 검사를 시행함에 있어 환자들이 잘 이해하고 검사를 하게 하도록 해야 합니다.

 

 

 

 

02. 증상이 심혈관 문제가 아니라면 감별해야 할 질환을 체계적으로 생각하여 환자를 다른 전문의에게 의뢰를 하여 궁극적으로 환자가 질환을 진단 받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관절이 아픈 환자가 있다면, 보통 정형외과를 가야 하는 줄 알지만, 근골격계의 체계적인 내과적 진단은 최근 류마티스내과라는 과에서 더 잘 봅니다. 여기서 수술과 관련되거나 외과적인 치료가 필요할 때 정형외과를 가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또한, 뇌신경관련 대부분의 질환은 신경과 의사가 진단을 하는 것이고, 이 중에서 수술적 방법이 필요한 부분을 신경외과가 담당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심혈관질환의 처음 진단 및 치료는 심장내과 혹은 순환기내과 의사가 하게 됩니다. 스텐트시술 등 대부분의 시술도 심장내과에서 담당하고, 환자 중 개흉수술이 필요한 사람들은 흉부외과 전문의가 보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료의 기본적인 전달체계가 제대로 되어야만, 그리고 전문의가 본인 과의 문제의 유무만을 판단하지 않고, 적극적인 협진을 환자에게 권유해야만 환자가 시간과 비용을 많이 들이지 않고, 제대로 된 진단 및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질환을 갖고 계시거나 혹은 예방하고자 하는 분이 좀 더 쉽게 방문하여 대학병원급의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질환과 연관된 과와의 협진, 대학병원과의 협진체계를 통해 바른 의료전달 체계를 세우고자 노력하겠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