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 질환은 허혈성심장질환(심근경색, 협심증 등) 및 심부전증 등 심잘질환과 뇌졸중(허혈성, 출혈성), 고혈압·당뇨병·고지혈증·동맥경화증 등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이러한 심혈관 질환은 최근 국내에서도 환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발병 연령층이 점차 낮아지고 있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심근경색·협심증 등 심혈관 질환은 국민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하고 있어, 주의가 당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심증과 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에 생긴 협착으로 발생한다는 공통점으로 같은 질환으로 오해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두 질환은 같은 것이 아닙니다.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져 있는 상태 '협심증'

 

  협심증은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져 있는 상태인데요,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져 심장이 혈액을 많이 필요로 할 때(격렬한 움직임, 심리적인 스트레스 등) 흉통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협심증 확진 환자가 표현하는 증상은 앞가슴이 아프거나, 뻐근하게 조여드는 느낌, 짓누르는 듯한 압박 등이며, 호흡곤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심장이 혈액을 많이 필요로 할 때 증상이 발생한 후, 휴식을 취하면 심장 혈액 요구량이 감소하여 증상이 호전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혈전으로 혈관이 막히는 상태 '심근경색'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에 갑자기 혈전이 차서 혈관히 완전히 막힘으로 인해 흉통이 발생하는 것으로, 혈압이 떨어지고 심한 경우 심장마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협심증보다 가슴통증의 강도가 매우 강하다고 할 수 있으며, 불안감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만약 휴식을 취해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으며 30분 이상 흉통이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일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협심증·심근경색은 발생하더라도 증상이 없거나

모호하게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예방할 수 있는 일차적인 방법은 생활습관 개선입니다. 하지만, 심장은 참을성이 매우 강한 장기로 관상동맥 혈관이 약 70% 이상 좁아지기 전까지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심증상이 없더라도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심혈관 질환 가족력, 당뇨병·고혈압·고지혈증 등 성인병)이 있는 경우라면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통해 실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예방할 수 있다는

심혈관 검진이란?

 

  보통 심혈관 질환이라 하면 수술이나 시술이 필요한 병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우선시되어야 하는 것은 바로 심혈관 검진입니다. 심혈관 검진은 본인의 심장 구조 및 기능, 혈관의 건강 상태, 기타 질환 여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그 결과를 토대로 본인에게 어떠한 치료가 필요한지 알고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기에 검진만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치료 역시 가능하기 때문에, 심혈관 검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다고 할 수 없습니다.

 

 

 

 

전문성있는 심혈관 검진을 시행할 수 있는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혈관 검진은 결과를 판독하는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검진을 시행하는 의료 장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그 정확도가 달라질 수 있어 유의해야 하는데요,

 

  가슴편한내과 의료진은 풍부한 숙련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로 어떠한 검진 결과도 판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상위 기종이라할 수 있는 심장초음파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학병원 및 국내 유수의 병원에서만 시행할 수 있는 고난도 검사인 운동부하심초음파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페이지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