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부정맥 환자는 2011년 14만 7,159명에서 2013년 18만 7,085명으로 약 27%나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부정맥 환자는 매년 급증하고 있는 이유는 상당수의 많은 사람들이 가슴 쿵쾅거림, 심장 두근거림 등 부정맥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질환으로 인지하지 못하고 그냥 넘겨버리는 경우가 많아 치료 시기를 놓치는 상황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부정맥은 심한 경우 돌연사로 이어질 수 있고, 뇌졸중 및 심부전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평소 부정맥에 관심을 두고,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을 해보셔야 합니다.

 

 

 

 

가슴이 쿵쾅거림, 부정맥 및 질환 위험 경보일 수 있다?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가슴 두근거림을 말할 수 있습니다. 심장이 빠르게 뛰는 느낌, 엇박자로 뛰는 느낌 등 다양하게 표현되며, 실신 및 어지러움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은 격렬한 운동을 할 때 흔히 겪고 소화계 질환이나 심리적 요인에 따라서도 발생하기 때문에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 평상시에도 심장 두근거림 등을 느낀적이 있다면 심혈관 이상이 있다 위험 경보일 수 있어 원인을 정확히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종류가 다양한 부정맥 구분 방법은?

서맥 부정맥/빈맥 부정맥/심방세동 

 

  심장은 수축과 이완 반복에 의해 분당 60~100회로 유지됩니다. 수축과 이완은 심장 근육 세포에 전기 자극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야 원활한 활동을 지속할 수 있지만, 이러한 전기자극이 잘 만들어지지 못하거나, 자극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규칙적인 수축이 계속 되지 못하게 되는데요, 이 수축 활동으로 인해 분당 60회 이하로 뛰는 서맥, 100회 이상으로 뛰는 빈맥, 불규칙적으로 뛰는 심방세동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가슴 쿵쾅거림" 부정맥이 의심된다면?

 

  자신이 인지하는 가슴 두근거림 증상이 있다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실제로 부정맥 질환이 있는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 되는지를 가려내는 것입니다. 부정맥은 심장 돌연사 원인 중 약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질환으로, 부정맥 신호를 그냥 내버려 둘 경우, 심정지 등 생명의 매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 두근거림 증상이 나타났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을 한 뒤, 필요에 따라 정밀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을 모두 아울러 진단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에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상경험이 풍부한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진료를 주도하고 있으며,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검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의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 >

 

심장초음파 : 심장초음파는 초음파를 통해,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심장에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영상화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진단하는 데에는 필수적이며, 심혈관 질환의 추적 관찰 및 치료 방향 결정 등 여러 내과 질환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24시간 심전도 검사 : 부정맥 증상이 이따금 나타나는 경우, 정확한 검진을 위해 약 24시간 동안 생활하면서 심장의 전기적 신호를 확인할 수 있는 활동성 심전도 검사를 진행합니다. 만약, 간혹 며칠에 한 번씩 증상이 나타나는 상황이라면 약 일주일 동안 소형 심전도 기기를 부착하여,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부정맥 증상을 알아보기 위한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시술 및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유능한 대학병원과 연결해드리고 있습니다. 시술이나 수술 후에는 다시 가슴편한내과에서 편하게 내과적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이미지를 누르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