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아파요, 협심증과 심근경색에 의한 가슴통증 특징  

 

 

어느 날 갑지가 가슴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가슴이 아픈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은 짓누르는 느낌, 타는 듯한 느낌, 따끔거림 등 다양하게 표현되며,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도 명치, 왼쪽 가슴, 오른쪽 가슴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통증을 느끼게 되면, 심장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닌지 걱정하며 내원하는 환자분들도 많습니다.

 

 

 

 

가슴이 아파요, 심장에 이상이 생긴 것일까?

 

가슴 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들이 함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통증 증상은 심장질환 외에, 소화기계통질환, 흉곽의 근골격계질환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슴통증 증상에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는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가슴통증이 심장질환이 아닐 가능성도 있지만, 심장질환으로 나타나는 증상임에도 불구하고 무심코 지나치면,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슴통증 증상이 있다면 가능한 빨리 내과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에 의한 가슴통증

 

가슴통증이 있을 때 가장 걱정하는 심혈관질환은 바로 협심증과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입니다. 관상동맥질환이란,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라는 혈관이 좁아지거나(협심증), 막혀서(심근경색) 생기는 질환을 말하며,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가슴통증입니다.

 

 

 

 

01. 협심증 가슴통증의 특징

 

협심증 증상에 대한 환자분들의 표현은 쥐어 짜는 듯한 느낌, 뻐근함, 조여듦, 무거운 것으로 눌리는 듯한, 터지는 듯 답답함 등으로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공통적인 것은 주로 심장이 많은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인 계단을 오르거나 빠르게 걷는 등의 상황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또한, 통증이 있던 협심증 환자도 쉬고 나면, 심장의 혈액 요구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증상은 보통 2~3분에서 15분 정도 지속되며, 증상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02. 심근경색 가슴통증의 특징

 

심근경색 증상은 협심증과 유사하지만, 강도는 더 강합니다. 당장이라도 곧 죽을 것 같은 공포감을 느끼고, 활동을 멈추고 쉬어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관상동맥 혈관이 막혀 심장근육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단절되면, 수분 내지 수 십분 이내에 심장근육은 죽게 됩니다. 심근경색의 사망률은 15~20%에 이를 정도로 매우 위험한 질환이며, 심근경색으로 사망한 사람의 절반 이상이 증상이 발생한지 한 시간 이내에 사망할 정도로 급사의 위험도가 매우 높은 질환이므로, 즉시 응급실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가슴이 아파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나이와 증상, 동반된 심혈관계 위험인자 여부, 검진 당시 측정하는 혈압, 청진기를 이용한 흉부 청진 결과 등을 종합하여 심각한 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검토하게 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그리고 나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야 하며, 심장질환이 의심될 경우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관찰하게 됩니다. 만약,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보다 정밀 검사가 필요할 경우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등의 정밀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통증 진료

 

가슴통증은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전형적인 증상이며, 일차 경고 메시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검사를 받아 원인을 살펴보아야 하는 증상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