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쪼이는 느낌,  심장이 조이는 느낌 등, 가슴부위에 통증을 느낄 경우 우리 몸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지 하는 걱정을 하게 됩니다. 가슴 부위에는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장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장기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와 같은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우리 몸에서 이상이 있다고 알려주는 하나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가슴 통증이 있다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봐야 합니다.

 

 

 

가슴이 쪼이는 증상, 심장이 조이는 느낌이 나타난다면

심장 질환 유무와 정확한 원인 파악을 해봐야 합니다.

 

  가슴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의 실제 원인을 살펴보면 대부분 위장 관련 질환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협심증 및 심근경색증을 포함하는 심혈관질환도 그 다음으로 많은 원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은 그냥 방치해 둘 경우 심정지 등,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며 치료를 하더라도 그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슴 부위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일반적인 내과 검사와 함께 심장 질환 유무와 발생 가능성 등을 확인해 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협심증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져 가슴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협심증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져 가슴통증을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가슴이 아프다고 무조건 협심증은 아니지만, 만약 계단을 오를 때, 언덕을 오르거나 물건을 드는 등의 심장이 많은 일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통증이 발생한다면 협심증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안정을 취하게 되면 가슴통증은 사라지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 증상에 대한 표현으로는 가슴이 조이는 증상, 쥐어짜는 듯한, 뻐근함, 무거운 것으로 눌리는 듯한, 터지는 듯 답답함 등으로 느끼는 사람마다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통적인 것으로는 심장이 더 많은 일을 해야 하는 상황에 가슴통증이 나타나는 것이고, 증상은 대개 2~3분에서 15분 정도 지속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아래 상황에서 가슴 통증이 발생한다면

협심증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 빨리 걷거나 뛰거나 계단을 올라갈 때

- 육체적 활동을 과도하게 할 때

- 화가 나거나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을 때

- 무거운 것을 들 때

- 갑자기 찬바람을 쐬거나 음식을 많이 먹은 후

 

 

 

협심증 의심 증상이 있다면,

의학적인 도움을 받아 진단 받아야 합니다.

 

  증상만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어려울 수 있으며, 자가진단만으로 협심증이라고 판단하는 행동은 좋지 않습니다. 심장질환에 대한 진단은 의학적인 판단하에 환자의 나이, 성별, 심혈관계 위험인자, 진찰소견, 검사소견 등을 종합하여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장 및 혈관 전문 내과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2008년 전세계 사망원인 1위는 허혈성 심질환, 2위는 뇌졸중 및 기타 뇌혈관질환으로, 심뇌혈관질환이 전체 사망 원인의 23.6%를 차지하였습니다. 최근 한국에서도 서구화된 식습관과 고령화로 인해 심혈관질환이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이러한 심혈관 질환의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를 주도하고 있으며,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를 사용하고 있어, 더욱 객관적인 검진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를 자세히 보고 싶다면? ▲

 

 

 

 

 

  "콜레스테롤을 낮춰야 합니다"라는 말은 라디오, 티비 등 건강 프로그램에서 많이 언급되는 말입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방법도, 왜 낮춰야 하는지도 모르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렇다면 콜레스테롤은 어떤 성분이기 때문에 낮춰야 하는 것일까요?

 

*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은 동물세포의 세포막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기본 물질으로,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지나치게 많아진다면 사용하고 남은 콜레스테롤이 혈액 속에 쌓여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맥경화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 뿐만 아니라 뇌졸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무조건 낮춰야 하나요?

 

  콜레스테롤이라고 무조건 낮춰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콜레스테롤은 크게 LDL콜레스테롤과 HDL콜레스테롤로 나눌 수 있는데, 흔히 LDL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기 위해,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LDL콜레스테롤이란(나쁜 콜레스테롤) 

 

  저밀도 지질 단백질로 간에서 생성된 콜레스테롤을 혈액을 통해 체내 조직과 세포로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LDL콜레스테롤이 높을 경우 다른 물질과 함께 혈관벽에 플라그를 형성하고 단단하고 두꺼운 침착이 일어나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HDL콜레스테롤이란(좋은 콜레스테롤)

 

  고밀도 지질 단백질로 쓰고 남은 혈액 속의 LDL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HDL콜레스테롤이 높다면 동맥경화의 위험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콜레스테롤 정상 수치는?

 

 총콜레스테롤의 정상수치는 0~240mg/dL입니다. 각 세부적인 정상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콜레스테롤0~240 mg/dL
중성지방0~200 mg/dL
HDL 콜레스테롤남성 35~55 mg/dL, 여성 45~65 mg/dL
LDL 콜레스테롤0~130 mg/dL

 

 

 

 

LDL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HDL 콜레스테롤 높이는 방법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의 섭취를 자제해야 하며, 불포과지방과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가벼운 강도의 유산소 운동은 LDL콜레스테롤을 낮추고, H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만약 비만일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체중이 많이 나가는 비만이라면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이러한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조절되지 않거나, 혈중 지질이 너무 높은 상태라면 의학적인 판단하에 약물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 및 합병증 예방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혈관이 막혀 문제가 발생하는 심혈관 질환의 원인은 바로 혈액 속의 기름기입니다. 따라서 혈액 속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관리하는 것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콜레스테롤이 높아 발생하는 고지혈증을 심혈관 질환 관점에서 관심을 갖고 진료함에 있어, 고지혈증에 대한 혈액검사와 동반위험이 높은 고혈압, 당뇨 및 합병증 여부에 관한 검진을 전문적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본원에서 검진을 시행한 후 고지혈증으로 진단이 내려진 경우라면 고지혈증에 대한 교육 및 관리, 필요에 따라 약물치료를 시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2차로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 및 조기진단 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

 

 

 

 

 

  급성 심근경색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갑자기 막혀, 심장 근육에 혈액 공급이 중단되고, 심근 세포가 죽어가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급성 심근경색은 발생 직후 병원에 내원하더라도 사망률이 높아질 수 있으며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급성 심근경색 초기증상을 숙지해두고 그에 해당하는 증상이 발생한다면 재빨리 대처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심근경색 초기증상 3가지

 

 

 

1. 가슴통증

 

  가슴통증은 심근경색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때 발생하는 통증의 양상은 일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만큼 격심한 가슴통증으로,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숨이 멎을 것 같은" 통증으로 나타나며, 왼쪽 어깨 또는 왼쪽 팔 안쪽으로 통증이 퍼지기도 합니다. 가슴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최대한 빨리 응급실에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 호흡곤란

 

  갑자기 숨이 찬 호흡곤란 증상도 느낄 수 있습니다. 심장으로 혈액 공급이 중단되면 심장의 펌프 기능이 저하되고, 전신에 혈액 공급을 떨어뜨려 급성 저혈압을 일으키는 한편 폐에 울혈(피가 축적되는 현상)이 와서 심한 호흡곤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은 가슴통증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그외 증상들

 

  급성심근경색의 25% 정도는 가슴통증 없이 구역, 구토 증상만 나타나기도 하며, 소화가 안되며, 속이 쓰리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식은땀과 함께 얼굴이 새파랗게 변하는 청색증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근경색 골든타입!

 

  심근경색의 골든타임은 증상이 발생하고 치료가 이루어지기 전까지 120분 이내입니다. 하지만, 2012년 기준 심근경색 초기증상이 보이는 환자의 평균 병원 도착 시간은 2시간 20분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한번 죽은 심장근육은 다시 되살릴 수 없어 치료가 늦어질수록 후유증이 심하거나 사망으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다는 걸 알고 계셔야 합니다.

 

 

 

 

지켜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

심근경색 예방법!

 

  심근경색의 일차적인 예방법은 동맥경화 예방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의 위험인자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비만, 흡연 등으로 이러한 위험인자를 줄이는 것이 발병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평소 과일이나 채소, 통곡물(현미 등)을 포함한 식사를 일정 시간에 하고, 짜지 않고 기름진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 등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일주일에 3일 이상, 30분 이상 수영, 자전거 타기, 조기 등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흡연과 음주는 혈관세포를 손상시키고 혈중 지방을 증가시켜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금연,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심근경색,

가장 최선의 예방법은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

 

  심근경색으로 혈관이 완전히 막히기 전까지는 전조증상이 거의 없거나 모호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건강해 보이던 사람도 증상이 발생하고, 1시간 안에 사망하는 돌연사의 가장 많은 원인이 심근경색입니다. 따라서 심근경색 예방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동맥경화의 진행 정도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혈관 검진은 향후 5년, 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으며,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의 예방 및 조기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심근경색 초기증상이 있는 분이거나 또는 증상이 없더라도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의 가족력)가 있는 분이라면 심혈관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심근경색 예방, 가슴편한내과가 함께 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 진단을 위해 대학병원급으로 전문적인 심혈관 검진을 받을 수 있는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특징 >

 

01. 심장 및 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순환기내과 전문의로 구성

02.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에서 사용되는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정확하고 객관적인 검사 가능

03. 1:1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

04. 심혈관 질환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및 치료

05. 대학병원과의 특화된 협진 시스템으로 시술 및 수술 연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2017년 07월 24일(월) 채널A 닥터지바고(149회)에 이경진 원장님이 출연하셨습니다. 닥터지바고는 "5000만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바꾸고, 고치는 TV주치의 프로그램"으로, 건강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아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방송 주제는 "아침 혈압의 비밀, 혈압의 24시"로 한순간도 방심할 수 없는 아침혈압의 비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당신이 예기치 못하는 순간, 불현듯 나타나 생명을 위협하는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고혈압은 119 이송 환자 4명 중 1명을 앓고 있었으며 매년 750만 명을 사망에 이르게 할 정도로 위험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혈압에 대해 모르는 분들도 많으며, 고혈압인 것을 알지만 방치해 두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제부터라도 자신의 혈압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를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고혈압의 모든 것'에 대해 이경진 원장님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정 혈압

 

  요즘 제일 중요하다고 하는 혈압은 바로 가정에서의 혈압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바로 '제일 편한 공간'이라는 것인데요, 환경에 따라 혈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가정 혈압이 중요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2. 아침 혈압

 

  수면과 기상으로 인해 호르몬과 자율신경계통의 변화가 집중되는 아침은 혈관에 부담이 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혈압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 질환과 뇌 혈관 질환 유발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에 최근에 '아침 혈압이 높은 분들은 그렇지 않은 분들에 비해 뇌졸중, 심근경색 위험도가 약 6배 정도 높아질 수 있다'라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또한 심근경색도 아침 6~10시가 제일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침 고혈압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해드리자면, 대개 혈압이라는 것은 일반인도 약 10mmhg정도는 자고 깨고나면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저녁때는 아침 혈압보다 떨어져야 합니다. 만약 저 폭이(아침과 저녁 혈압 차이) 높다면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며, 이는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던 사실입니다.

 

*혈액응고, 혈소판 활성도 증가로 인해 아침 기상 시 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3. 24시간 활동성 혈압계

 

  24시간이라고 표현을 하지만, 활동성 혈압계라고도 하는 혈압계가 있습니다. 낮엔 30분 밤에는 1시간 단위로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것으로 변화하는 혈압 차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의학적인 판단하에 따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이경진 원장이 알려드리는 혈압 관리 방법!

 

  '대개 우리 다리쪽 종아리가 제일 심장에서 먼 곳이잖아요, 만약 운동을 해준다면 근육이 움직이면서 정맥이나 이런 곳에 영향을 미치지만, 현대인들은 그게 쉽지 않죠, 그래서 혈액순환이 잘 안됩니다. 이때 종아리에 마사지를 해준다면 일시적으로도 혈압을 떨어트릴 수 있고, 심혈관 계통에 전체적으로 혈액순환을 하는데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손바닥으로 아킬레스건부터 무릎, 종아리 안쪽을 쓸어준다.

 

2. 종아리 안쪽을 천천히 눌러준다.

 

3. 정맥의 피가 아래쪽부터 심장으로 올라가게 되니, 종아리도 아래에서 위쪽으로 쓸어올려준다.

 

 

 

 

* 최근 현대인들은 잘못된 생활습관 및 식습관으로 고혈압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환으로, 매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경진 원장은 많은 분들에게 이러한 고혈압의 위험성을 알려드리고 있으며, 고혈압으로 인해 2차로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채널A 닥터지바고(116회)에 이경진 원장님 출연 방송

다시보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혈당이란 혈액 100ml당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의 농도를 뜻합니다. 간의 작용으로 혈액 내 적절한 농도가 유지되는 것이 정상이며, 일반적으로 100ml내 80~100mg의 농도로 들어있는데, 이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 상태를 당뇨라고 합니다.

 

  만약 당뇨병으로 인해 합병증이 발생하게 된다면 치료 후 예후가 좋지 않으며 급성 심장마비 등,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평소 정상 혈당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당뇨병이란,

당뇨수치를 관리해야 하는 이유!

 

  당뇨병이란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인슐린이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질환으로, 고혈당 상태가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심혈관 질환의 발생 빈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망막병증, 신장병증, 신경변증 등 만성 합병증, 관상동맥질환, 말초동맥질환, 뇌혈관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는 이유!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의 대부분은 몸 속으로 당으로 전환됩니다. 당은 혈액을 통해 세포로 운반되고, 운반되기 위해서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의 작용이 필요하게 됩니다.

 

  만약 이러한 인슐린을 생성하지 못하거나, 인슐린의 분비가 감소되는 이상으로 혈당을 세포속으로 원활하게 운동 하지 못한다면 혈액 속에 당이 높아지게 됩니다. 

 

 

 


혈당 수치를 관리하기 위해

알고있어야 하는 당뇨수치 기준표 

 

* 공복혈당 : 8~12시간 이상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하는 검사. 공복당뇨정상수치는 100mg/dL를 넘지 않는 것이 정상이며, 126mg/dL을 넘을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


* 무작위 혈당 검사 : 식사 여부 상관없이 아무 때나 측정하는 검사. 수치가 200mg/dL를 넘는 높은 고혈당의 경우이거나 고혈당을 보이면서 당뇨병에 해당하는 증상이 있을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


* 경구당부하검사 : 75g의 특정한 포도당을 마신 후, 3시간 이후 혈당을 측정하는 검사.


* 당화혈색소 검사 : 2~3달 간의 평균적인 혈액 속의 당수치를 측정. 식사 전후에 상관 없이 어느 때나 측정할 수 있으며, 4~6%가 정상수치이며, 6.5%가 넘을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

 

 

 

 

혈당 수치를 낮추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당뇨수치 낮추는법은?

 

  당뇨수치 낮추는법은 '혈당 관리'입니다. 혈당 관리란 단지 당뇨약을 잘 복용하는 것이 아닌, 적절한 식이요법, 운동요법도 함께 개선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몸의 상태, 먹은 음식, 운동량에 따라 혈당이 달라질 수 있어, 지속적으로 혈당을 측정해 주며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섬유질 등 균형 잡힌 식단으로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현미, 귀리, 퀴노아 등 통곡물

- 시금치

- 토마토, 베리류

- 양파

- 견과류

 

2. 당뇨에 좋은 운동

 

  걷기, 뛰기, 등산, 줄넘기, 수영,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 등 산소를 끊임없이 사용하는 유산소성 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무리한 운동이 오히려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감 숨이 차거나 등에 땀이 나는 정도의 강도로 일주일에 3~5일, 30~60분씩 하는 것이 좋으며, 준비 운동과 스트레칭 등을 5분 이상씩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약물치료 및 정기적인 검진

 

  식습관과 운동 등의 생활습관 개선으로 혈당 관리가 어렵다면 전문의의 의학적 판단에 의하여 약물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단, 약물을 복용하더라도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도 꾼준히 지켜주셔야 합니다. 또한, 정밀한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아 변화할 수 있는 혈당 수치와 함께 합병증 발병 가능성도 확인해야 합니다.

 

 

 

 

혈당 관리와 함께 합병증 예방을 할 수 있는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당뇨의 합병증 및 대부분의 사망원인이 심혈관 질환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당뇨병 환자는 당뇨병이 없는 사람에 비해서 심혈관 질환의 발생 빈도가 5배까지 높고 그 예후도 나쁘기 때문에 당뇨병을 심혈관 질환으로 간주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을 모두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횐기)내과로, 당뇨뿐만 아니라 당뇨의 전 단계인 대사증후군도 심혈관 질환 관점에서 관심을 갖고, 진단 및 치료함으로써 심혈관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뇨에 의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정밀 검진도 자세히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우리가 숨을 쉬는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평소 인지 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숨을 쉬는데 가슴이 답답한 증상과 같이 불편한 느낌이 든다면 불안감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시대가 도래되면서 해외 유학, 이민 등 장기체류를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와 같은 증상이 해외 출국 전 발생한다면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지 몰르는 경우가 많으며, 그냥 방치해 두는 분들도 적지않습니다.

 

  하지만 가슴 답답함과 같은 호흡곤란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의 전조증상일 수 있으며, 만약 격렬한 움직임이 있는 운동시, 혹은 밤에 누웠을 때 심해지거나 가슴통증이 함께 발생한다면 심혈관 질환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가슴 답답한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가슴 답답한 증상, 혹은 가슴 통증이 발생한다고 해서 무조건 심혈관 질환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소화기 질환, 흉곽 근골격계 질환,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협심증, 심근경색 등 관상동맥질환 등, 심혈관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이며, 이러한 심혈관 질환은 예고 없이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해외장기체류전 느껴지는

가슴 답답한 증상을 내버려 둔다면?

 

  해외장기체류전 발생한 증상을 방치한 뒤 출국한다면 치료 시기를 놓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국에서 병원을 내원한다면 의료 보험 해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비용적인 면에서 부담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혈관 질환 치료 시기를 놓친다면 급성 심장 마비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도 초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은 예후가 좋지 않으며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에서 있는 동안 심장 건강 상태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정밀한 검진을 통해 향후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해 봐야 합니다.

 

 

 

 

심혈관 검진으로 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해 볼 수 있다?

 

   '심혈관 질환은 수술 등 치료가 급선무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로 인해 질환 발생 전까지는 예방하려고 하지 않으며, 심장 건강 상태를 확인해보려고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심혈관 질환은 검진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 검진을 시행한다면 동맥경화의 진행 정도와 심장의 구조 및 기능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전체적인 심장 건강 상태를 진단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토대로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어, 더욱 정확하게 심혈관 질환을 예방 및 조기진단 하고 자신의 심장 건강 상태를 지킬 수 있습니다.

 

 

 

 

해외장기체류전 심장 건강 상태를 확인해 보고 싶다면?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 심장과 혈관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특화된 심혈관 검진 센터 특징>

 

1.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진단 및 약물 치료 주도

2. 대학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최첨단 진단 장비를 이용해 객관적인 검진 진행 가능

3. 1:1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 시행

4. 진료부터 검사, 결과까지 원스톱시스템으로 방문 횟수 및 시간 절약 가능

5. 대학병원과 특화된 협진 시스템으로 의학적인 판단하에 빠르게 시술/수술 연계, 시술/수술 후에는 다시 가슴편한내과에서

    질환 관리 및 내과 진료 가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가슴편한내과 건강정보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심장 질환을 진단할 때 많은 검사를 시행하게 되며, 그중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것은 심전도라 할 수 있습니다.

 

  심전도는 심장초음파와 같이 정밀검사가 들어가기 전, 기본적인 내과 검사에서 심장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검사를 말합니다. 하지만 심전도 검사가 무엇인지, 왜 시행해야 하는지 모르는 채 진행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전도 검사에 대해 안내해드리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심전도 검사란 어떤건가요?

 

  심전도란 체표면(몸의 표면)에서 심박 박동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전위(전기장 내에서 단위전하가 갖는 위치에너지)를 심전계에 의해 그림으로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심장이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전기 신호를 받아야 하는데요, 이 전기 신호를 조절하는 곳은 동방결절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전기적 신호를 만들어 심장에 전달되고, 심장 근육이 이 신호를 받아 뛰게 되는데, 심전도 검사는 이러한 심장의 전기 신호를 기록하는데 사용되는 검사입니다.

 

  * 만약 기본 심전도 검사 외에 좀 더 정밀한 진단이 필요한 경우라면,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간헐적 심전도,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24시간 심전도 검사란?

 

  심전도 검사는 2~3초 동안을 기록하기 때문에 증상이 매순간 있지 않고서는 진단을 내리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의학적인 판단하에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는 특수하게 만들어진 심전도 장치를 부착하고 하루 동안 생활하면서 일상생활 중 심장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를 말합니다.

 

 

 

 

심전도 검사 목적, 시행하는 이유는?

 

  심전도 검사 목적은 '신체 여러 부위에 전극을 부착하여 심장 각 부위의 전기적 현상을 확인하기 위해' 입니다.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 각 부위에 전압이 약하거나 강해진 것을 분석할 수 있으며, 심장의 리듬이 빠른지, 느린지, 불규칙한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검사 결과를 통해 심장의 기능을 체크할 수 있고 심장 질환의 조기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 심전도 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질환

 

 부정맥, 관상동맥질환(협심증 및 심근경색), 심장판막질환, 심근질환, 심장 비대, 선천성 심장 기형, 전해질 불균형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

 

심전도 검사 시, 경미한 이상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이상소견으로 간주되는 것은 아니므로 이를 숙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전도 검사는 약 5분 이내에 완료할 수 있는데, 만약 부정맥이 의심되지만 심전도만으로 진단하기 힘든 경우, 의학적인 판단하에 추가 검사(24시간 활동 심전도 등)가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를 전문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혈관을 모두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를 사용하고 있으며, 다년간 여러 심혈관 질환 사례 등 풍부한 임상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직접 검진, 검사를 주도하고 있어 전문성 있는 심전도 검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검진 결과에 따라 심혈관 질환의 예방을 위한 교육을 받아 보실 수 있으며, 만약 심전도 검사를 통해 이상소견이 내려진 경우라면 향후 필요한 치료 계획 수립, 합병증 예방안내,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교육관리 및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관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가슴편한내과 온라인 상담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심장은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한순간도 멈추면 안되는 매우 중요한 신체 기관이다.' 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때문에 부정맥으로 인해 정상 맥박 보다 빠르게, 혹은 느리게, 엇 박자로 뛰는 심장 박동을 인지하게 된다면 불안감을 호소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부정맥은 '돌연사와 뇌경색으로 이어져 생명을 앗아가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는 관련 정보가 많으며, '돌연사의 90%, 뇌졸중의 30%는 부정맥으로 인해 발생한다' 라는 사실이 여러 언론을 통해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명의'라 부를 수 있는 슴편한내과 이경진, 최순욱 원장님이 직접 부정맥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마련해보았습니다. 

 

 

 

 

Q. 부정맥이란 무엇인가요?

 

  A. 안정시 심장 박동수는 분당 60~100회 정도로 나타나는 것이 정상입니다. 부정맥은 이에 비해 심장 박동수가 60회 이하로 느리게(서맥 부정맥), 100회 이상으로 빠르게(빈맥 부정맥), 혹은 불규칙적으로(심방세동) 뛰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부정맥은 한가지 질환이 아니라, 불규칙적인 심장 박동을 보이는 질환을 통칭하는 말로, 종류가 다양합니다. 그 종류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부정맥 종류가 다양하다고 들었는데, 증상도 다르게 나타나나요?

 

  A. 네 그렇습니다. 부정맥은 심박수와 상태에 따라 종류가 달라지고 그 종류에 따라 증상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60회 이하로 느리게 뛰는 서맥 부정맥

 

  서맥 부정맥은 심장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심장박동이 분당 60회 이하로 천천히 뛰는 것을 말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몸에 힘이 빠지거나 쉽게 피로감이 느껴지고, 가슴 두근거림과 통증, 호흡곤란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100회 이상 빠르게 뛰는 빈맥 부정맥

 

  빈맥 부정맥은 빠른 심장 박동으로 자신이 인지하는 가슴 두근거림과 답답함 등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협심증, 심근경색 등 심장 질환과 과도한 스트레스, 약물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불규칙적인 심장 박동 보여지는 심방세동

 

  심방세동은 심장에 있는 4개의 방 중 위의 2개인 심방에 전기 신호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맥박이 불규칙하게 뛰는 것을 말합니다. 가슴 두근 거림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호흡곤란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은 뇌졸중 위험인자가 될 가능성이 큰 부정맥으로 만약 심방세동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이 조금이라도 느낀적이 있다면 조속히 정확한 원인 파악을 해봐야 합니다.

 

 

 

 

A. 돌연사할 수 있다는 부정맥, 어떠한 연관성이 있나요?

 

  A. 부정맥 증상은 이따금 나타나거나, 다른 질환이나 외부 요인에 의해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여서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부정맥 치료 시기를 놓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이유로 부정맥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혈액을 뿜어내는 심장의 기능이 떨어져 혈액량이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여러 증상(호흡곤란, 현기증 등)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실세동과 같은 악성 부정맥이 발생한다면 순간적으로 심장 기능이 마비될 수 있으며, 돌연사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Q. 부정맥 예방 방법은 따로 있나요?

 

  A. 부정맥 예방을 위해서는 먼저 비만, 혈당, 혈압 등을 잘 관리해야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적절한 체중 조절과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칼로리 섭취 및 과도한 염분 등을 조절해야 합니다. 또한, 간단한 운동은 부정맥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하루 30분, 일주일 3회 이상 가벼운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부정맥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라 말 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이경진, 최순욱 원장이

"부정맥 명의"라 불리는 이유는?

 

 

 "안녕하십니까, 가슴편한내과 이경진, 최순욱 원장입니다. 저희는 내과의사란 환자의 증상을 듣고 진찰 및 필요한 검사를 시행하여 확진 또는 잠정적 진단을 한 후에 치료하면서 진단하고, 환자의 병을 낫게 하는 의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검사를 통해 내과적 문제가 아니라고 진단 내려졌다면 체계적인 관련 과를 소개하여 궁극적으로 환자의 질환을 해결해 드리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진료 철학으로 이경진, 최순욱 원장님은 진실된 마음으로 환자분들을 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부정맥 명의', '심혈관 질환 명의'라고도 불리는 것이라 말 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

 

심장 초음파 : 비침습적인 심장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방법으로 심장의 내부 구조를 포함한 기능, 혈류 속도 등 심장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관찰하는데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부정맥은 증상이 매 순간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지 않아 정확한 진단을 하는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약 하루 동안 특수하게 만들어진 심전도 기록 장치를 인체에 부착한 후, 생활하면서 심장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24시간 심전도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 만약 며칠에 한 번씩 부정맥 증상이 나타나,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로 부정맥 진단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약 일주일 동안 소형 심전도 기기를 부착한 후,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증상을 알아보기 위한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우리 몸에 이상이 생긴다면 다양한 방식으로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그 중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 또한 무심코 넘겨서는 안되는 신호 중 하나이며, 특히 이러한 증상은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장 같은 중요한 장기에서 보내는 위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과 같은 증상이 주기적으로 느껴진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을 해봐야 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

심장 문제로 인해 발생한 것이 맞나요?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심장 문제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협심증, 판막질환, 심부전 등 심혈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만약 심혈관 질환으로 인해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이 나타난 것이 맞다면 크게 심장으로 피가 원활히 공급되지 못해 생기는 허혈성 심장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의 구조적·기능적 이상으로 인해 신체 조직에 필요한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 생기는 판막질환 및 심부전일 수도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은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심혈관 질환은 심장의 구조 및 판막, 전기 신호 등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발생하는 것으로 선천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후천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심장과 주요 동맥에 발생하는 협심증·심근경색·심부전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심혈관 질환은 심한 경우 돌연사를 초래할 수 있을 정도로 치료 후 예후가 좋지 않으며,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혈관 질환이 의심된다면, 검진 절차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1. 심혈관 질환 의심 증상이 있다면 먼저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를 통해 전문의가 어떤 증상이 있는지 들어보고 나이, 성별,

    혈압, 청진기 등을 이용한 기본적인 진찰을 진행 합니다.

 

2. 기본적인 내과 검사인 혈액/소변 검사, 흉부 X-ray, 심전도 등의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보며 심혈

    관 질환 가능성을 알아봅니다.

 

3. 심혈관 질환 가능성이 보였다면 심장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확인해 보기 위해 심장 초음파 검사를 진행합니다. 이후 의학적

   인 판단하에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심혈관 질환에서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해야 하는 이유는?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발생하는 심혈관 질환(협심증, 동맥경화 등)은 심장 초음파 검사만으로 정확히 진단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주는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심장 초음파와 병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 정확도는 관상동맥 CT와 같은 정확도(90~95%)로 더욱 정확하게 질환을 확인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조기 진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혈관을 모두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 예방과 조기 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특징>

 

- 개인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어, 심혈관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 국내 몇몇 유수 병원에서만 시행하고 있는 고난도 검사인 운동부하심초음파를 미국 메이오 클리닉에서 전공하신 경험 등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 대학병원에서만 사용하고 있는 첨단 의료 장비를 사용하고 있어, 더욱 객관적인 데이터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의학적인 판단하에 시술/수술이 필요하다면 대학병원 의료진과 빠르게 연계해드리고 있으며, 시술/수술 후에는 다시

  가슴편한내과에서 편하게 내과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심장은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장기이며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신체 부위로 이상이 생긴다면 다양한 증상들로 위험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그러나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민간요법에 의지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행동은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될 수 있으며, 자칫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안내해 드리는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을 숙지해 둔 뒤 평소와 다른 이상증세가 나타난다면 조속히 원인 파악을 해봐야 합니다.

 

 

 

 

수험생/고시생이라면 특히 더 조심해야 하는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장시간 앉아서 공부하는 수험생/고시생은 '앉아서 공부만 하는데 심장에 무슨 무리가 가겠느냐'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성적 스트레스, 잘못된 생활 습관 등으로 인해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수험생/고시생은 심장 건강보다는 학업에 신경을 많이 쓸 수 밖에 없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심장 건강 상태가 악화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랜 시간 공부하면서 컨디션 관리에 힘써야 하는 수험생/고시생이라면 더욱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을 숙지해 두고 있어야 합니다.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01. 가슴통증

 

   가슴통증은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중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심장 질환으로 인해 가슴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맞다면 명치, 왼쪽가슴, 오른쪽가슴 등 다양한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심장 질환 환자분들은 이를 '가슴이 따끔거린다, 짓누르는 듯한 느낌이다, 타는 듯한 느낌이다.' 등 다양하게 표현합니다.

 

  이러한 가슴통증은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장질환 및 대동맥질환 등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그 외에 소화기계통의 질환, 근골격계질환, 또는 성적, 시험 압박감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슴통증 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장에 의한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02. 가슴두근거림

 

  특별한 상황(운동, 긴장, 격렬한 움직임 등) 외에 앉아서 공부하는 도중, 등에서 자신의 심장박동이 느껴진다면 심장 이상 신호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반복적으로 느껴진다면 부정맥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갑상선질환 등의 내과적 질환, 심리적인 문제 등도 함께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03. 호흡곤란

 

  호흡곤란은 대부분 심장 기능의 저하로 인하여 폐동맥의 압력이 올라가는 것이 원인입니다. 그 외 내과적 질환으로 영향을 받았을 수도 있고 심리적인 문제도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지속적인 호흡곤란 증상이 있다면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장 및 폐의 기능을 평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만약 심장 기능의 저하로 인하여 호흡곤란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난 것이라면 책상에 앉아 있는 편안한 상태라도, 숨이 부족하게 쉬어지는 느낌, 답답함, 가슴이 쪼이는 느낌 등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04. 그 외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심장에 안좋을때 증상은 가슴통증,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외에 어지러움 및 실신, 부종, 만성피로 등을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있다고 해서 심장 문제라고 단정지을 수 없으며 이비인후과적 문제나 성적, 시험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인 요인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장 문제로 인해 발생한 증상이 맞다면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정밀 검사를 통해 심장 질환이 원인인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이 있다면

어디서 원인을 파악해 봐야 할까?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지속된다면 심장 질환을 의심해보고 심장내과(순환기내과)에서 정확한 원인 파악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내과란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특성화된 내과의 한 분과로, 가슴통증이나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등의 원인을 찾기 위해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들을 시행할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협심증 및 심근경색, 판막질환 등에 대한 일차적 진료과이며 심장의 주요 혈관과 관련된 질환(관상동맥질환, 동맥경화, 고혈압, 심부전, 심근증 등) 전반에 대해 다룰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심장 내과인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 병원급 최첨단 장비를 사용하고 있어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검진을 전문적으로 받아볼 수 있으며 어떠한 진단 결과도 정확히 판독할 수 있는 여러 사례 및 임상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 및 검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료부터 검진, 결과까지 모두 원스톱으로 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을 진행하고 있어 이곳 저곳 옮겨 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최소화 해 드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험생/고시생과 같이 시간 부족으로 인해 검진을 미루고 계셨던 경우에도 편하게 심혈관 검진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