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혈액을 순환시키는 원동력(운동을 일으키게 하는 힘)이 되는 순환기계의 중(中)추기관으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여 혈액을 온몸에 공급해주는 역할을 해주는 장기입니다. 그만큼 우리 몸에서 중요 부위라고 할 수 있으며 만약 이러한 심장 이상이 생긴다면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심장이 안좋을 때 증상'을 잘 파악하여 해당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나타난다면 심장을 포함한 여러 종합적인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봐야 합니다.

 

 

 

 

심장이 안좋을 때 증상

01. 가슴 통증

 

  가슴 통증은 심장이 안좋을 때 나타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협심증·심근경색 등 관상동맥 질환, 부정맥, 심근질환, 대동맥 질환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환자에 따라 짓누르는 느낌, 콕콕 찌르는 느낌 등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심장이 안좋을 때 증상

02. 가슴 두근거림

 

  건강한 사람에게 발생하는 가슴 두근거림은 흔히 운동이나 흥분, 스트레스 등이 원인입니다.하지만 이런 특별 상황이 아닌 편안한 상태에서 자신의 심장 박동이 불규칙적으로 뛰는 것을 인지한 적이 있다면 제일 처음으로 부정맥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심장과 관련된 관상동맥 질환 등에 의해 이차적으로 발생했을 수도 있습니다.

 

 

 

 

심장이 안좋을 때 증상

03. 호흡곤란

 

  호흡곤란은 폐와 심장 기능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만약 심장이 혈액을 많이 필요로 하는 상황(격렬한 움직임, 운동, 등산 등)에서 숨이 차는 증상, 숨을 쉬기 힘든 증상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협심증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 발병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심장이 안좋을 때 증상

04. 어지러움증

 

  사물이 움직이는 느낌, 핑 도는 듯한 어지러움증 등의 증상은 대부분 빈혈 등 뇌신경계통 이상을 의심하는 경우가 많지만 심장을 포함한 순환기 기능 문제에서도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지러움증이 주기적으로 느껴졌음에도 방치해 둔다면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장이 안좋을 때 증상

05. 만성 피로감

 

  심장이 안좋을 때 증상 중 만성 피로감은 큰 일이라 생각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휴식을 취한 뒤에도 피로감을 느낀다면 심장이 좋지 않다는 신호일 수 있으며 여러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으로 질환 문제를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심장이 안좋을 때 증상이 발생했다면?

순환기내과를 방문해 심장 건강 상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5가지 증상은 소화기계통, 흉곽 근골격계 질환 등 다양한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무조건 심장 문제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통증·증상이란 우리 몸에 이상이 있다고 알려주는 하나의 신호로 무심코 넘겨서는 안됩니다. 또한 위에 증상들은 심장이 안좋을 때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순환기내과를 방문해 정확한 원인 파악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순환기내과란 심장 및 혈관과 관련해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특성화된 내과의 한 분야로, 협심증·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의 일차적 진단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내과 질환으로 인해 이차로 발생할 수 있는 질환 진단에 있어, 더욱 정확하게 질환 유무와 심장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심장 건강 상태를 전문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순환기(심장)내과로 심혈관 질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대학 병원급 최첨단 의료 장비를 사용하고 있어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검진을 전문적으로 받아볼 수 있으며 어떠한 진단 결과도 정확히 판독할 수 있는 여러 사례 및 임상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 및 검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증상에 따라 맞춤형 검진을 진행할 수 있으며, 결과에 따라 질환 예방을 위한 교육 관리 등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심혈관 진단으로 진단이 내려져 의학적인 판단하에 시술/수술이 꼭 필요하다면 대학병원 의료진과 빠르게 연계해드리고 있으며, 시술/수술 후에는 다시 본원(가슴편한내과)에서 편하게 시술/수술 관리 및 내과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