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20대 건강한 청년일지라도 군입대를 앞 둔 아들을 보고 있으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닐 겁니다. 부모님 눈엔 언제나 어린아이로 보일 수 밖에 없으며, 만약 고혈압·당뇨·심혈관 질환 등 병력이 있다면 아들에게 '유전되진 않을까', 군대 생활 중 '무슨 일이 생기진 않을까' 등 많은 생각이 들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럴 땐 입대 전 심장 건강 상태 및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심혈관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한 군 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군대 가는 아들'

심혈관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은 이유는?

 

  아무리 입대 전 신체검사에서 건강하다고 판정을 받았더라도 입대 후 만성질환(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으로 고생하는 국군 장병들이 많으며, 국방부가 2013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상병 건강검진' 결과에서도 재검 받은 군 장병은 7천 486명에 이른다고 나타난 바 있습니다.

 

  따라서 군입대 전 종합적인 건강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좋으며, 위에서 언급했듯이 심혈관 질환 가족력이 있거나 또한 심혈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이 어렸을 때 부터 조금이라도 나타난 경우라면 심혈관 검진을 받아 종합적인 심장 건강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입대 후 훈련 도중 심혈관 질환이 발생한다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군입대 전 심혈관 검진이 필요한 경우

 

심혈관 질환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 가슴 통증, 가슴 두근거림, 호흡 곤란, 어지러움 및 실신, 만성피로 등

심혈관 질환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 과체중/복부비만,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 가족력 등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 높이는 잘못 된 생활습관이 있는 경우 : 흡연, 운동 부족, 과로/스트레스 등

 

 

 

 

입대 도중 발생하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은

예방 및 조기진단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심혈관 질환은 치료 후에도 재발율이 높고, 만약 군대에서 발병한다면 심장 돌연사와 같은 위험에 노출될 수 있으며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심혈관 질환은 문제가 생기고 나서 치료 하는 것이 아닌, 평소 예방 방법을 실천하고 필요에 따라 심혈관 검진을 통해 예방 및 조기진단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심혈관 검진은 질환 진단뿐만 아니라 검진 결과에 따라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이 있거나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 가족력)가 있는 분들은 반드시 심혈관질환 검진을 통해 실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고, 심혈관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여 예방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 예방방법!

 

  심혈관 질환 예방방법으로는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있습니다. 우선 채소와 과일, 등 푸른 생선, 견과류 등을 골고루 섭취하며 가급적 패스트푸드, 동물성 지방 등은 삼가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하루 30분 가벼운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도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사실은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 가장 어려울 수 있으며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땐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이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 및 혈관 건강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심혈관 검진, 이런 식으로 진행됩니다.

 

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를 통해 전문의가 어떤 증상이 있는지 들어보고 나이, 성별, 혈압, 청진기를 이용한 흉부 청진 결과 등 기본적인 진찰을 진행합니다.

 

2. 기본적인 내과 검사인 혈액/소변 검사, 흉부 x-ray, 심전도 등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보며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알아 봅니다.

 

3.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이 보였다면 심장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심장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이후 의학적인 판단하에 좀 더 자세한 검사가 필요하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 등 정밀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군입대 전, 심혈관 검진을 받아볼 수 있는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대학병원, 종합병원 등 여러 곳에서 풍부한 사례 및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를 주도하고 있으며 대학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최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어, 편하게 대학병원 급 심혈관 검진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진료부터 검진, 결과까지 모두 원스톱으로 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을 진행하고 있으며 획일화된 검진이 아닌 개개인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도 시행중에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군입대 전 1분1초도 아까워 검진을 미루고 계셨던 경우에도 시간 부담 없이 자신의 심장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인병의 대표주자, 고혈압은 각종 만성 합병증은 물론 협심증과 같이 생명을 위협하는 심혈관 질환을 초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제때에 약물치료를 잘 병행해 준다면 그 위험을 50% 이상 줄일 수 있다.

 

한편 고혈압 약은 한번 먹기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임의로 약물 복용을 늦추는 환자도 적지 않다. 혈압 약 복용은 시작하면 끊을 수 없다는 말, 과연 사실일까? 

 

강남 선정릉에 위치한 가슴편한내과 이경진 원장은 이에 대해 `반은 정답이고, 반은 정답이 아니다.`라는 소견을 밝혔다.

 

이어서 이 원장은 "만약 환자가 목표 혈압을 유지한다면 약을 줄이거나 끊을 수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혈관의 탄력이 떨어져 기본 혈압이 올라가기 때문에 약물 없이 혈압을 조절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는 않다. 만약 본인이 고혈압 진단을 받았다면 필요에 따라 약물을 복용하고, 본인의 상태를 자의적으로 판단하지 말고 객관적인 진단을 받아보길 권한다."라고 당부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의 가장 기본적인 것은 생활습관 개선이다. 주 3회 30분 이상 가벼운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저염식 위주의 식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만으로 혈압 조절이 어렵다면, 의학적인 판단 하에 혈압 약을 복용한 후 합병증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렇듯 고혈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혈압 수치를 인지하고 있을 것과, 2차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다. 그러나 자신이 고혈압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고, 알고 있더라도 특별한 관리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세계 고혈압의 날`을 맞아 공개한 정보(고혈압 환자수는 750만명이지만 30~40대 고혈압 환자 10명 중 7명은 자신이 고혈압을 앓고 있는지 인지하지 못하고 있음)에서도 나타난 바 있다.

 

가슴편한내과 이경진 원장은 "고혈압은 끊임없이 혈액을 내뿜는 심장 혈관의 압력 이상으로 발생하므로 심혈관(순환기계) 관점에서 관리하고 예방할 필요가 있다.


본인의 심장 구조와 기능, 혈관 건강 상태 등을 전문적인 심혈관 검진으로 파악하면 본인에게 필요한 관리는 물론 치료 방법까지 정확히 알고 결정할 수 있다. 또한, 심혈관 검진은 심장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포함한 향후 5년~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병 가능성을 미리 예측할 수 있어, 그에 알맞은 방법으로 예방이 가능하다."라고 조언했다.

 ​

한국경제TV '혈압 약 한번 먹으면 계속 먹는가? 명의가 말하는 혈압 낮추는 방법' [기사원문보기]

 

 


  조종사와 승무원들은 하늘에 머무는 시간이 일반인보다 매우 길고 단시간·장시간 비행기를 책임지고 조종하는 한 사람으로 평소 갑자기 발생한다면 급성 심정지가 올 수 있는 부정맥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을 조심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비행기 조종사가

특히 더 조심해야 하는 부정맥이란?

 

  안정 시 심박수는 분당 60~100회 정도로 나타나는 것이 정상이지만, 이에 비해 심박수가 60회 이하로 느리게 뛰거나 100회 이상으로 빠르게 뛰거나, 불규칙적으로 뛴다면 부정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맥은 한가지 질환이 아닌 불규칙적인 심장 박동을 보이는 질환을 통칭하는 말로, 종류가 다양하고 그에 따라 증상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급성 발작·심정지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비행기 조종사,

부정맥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부정맥은 앞서 말했듯, 여러 가지 종류로 나뉘어지며 그 증상도 다양합니다. 특히 속발성 부정맥은 뇌경색 위험을 5배 이상 증가시킬 수 있으며 만약 비행 운행 중 발생한다면 급성 심정지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종사 지망생이거나 현재 직업이 조종사라면 부정맥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심혈관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아 부정맥을 관리하고, 예방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사실은 항공 운항 관련 법(만약 건강상의 문제가 발견된다면 조종 업무는 즉시 제외되며, 매년 특화된 건강 검진을 통과해야 비행기를 몰 수 있다.)으로도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부정맥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 가슴 통증, 가슴 두근거림, 호흡 곤란, 어지러움 및 실신, 만성 피로 등

부정맥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 성인병, 부정맥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 가족력, 과체중/복부 비만 등

잘못된 생활 습관이 있는 경우 : 흡연, 운동 부족, 과로/스트레스

 

 

 

 

비행기 조종사 특화 검진 프로그램을 시행 중인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부정맥은 원인과 종류에 따라 관리 방법이 달라질 수 있어, 어떤 부정맥인지 진단하고 향후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을 모두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부정맥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으며, 전체적인 심장 건강 상태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부정맥 특화 검진을 받아볼 수 있는 심혈관 검진 센터도 운영 중에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만의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

 

심장 초음파 : 비침습적인 심장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방법으로, 심장의 내부 구조를 포함한 기능, 혈류 속도 등 심장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관찰하는데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부정맥은 증상이 매 순간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지 않아 정확한 진단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약 하루 동안 특수하게 만들어진 심전도 기록 장치를 인체에 부착한 후, 생활하면서 심장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는 24시간 심전도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 만약 며칠에 한 번씩 부정맥 증상이 나타나,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로 부정맥 진단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약 일주일 동안 소형 심전도 기기를 부착한 후,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증상을 알아보기 위한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해외로 나가는 절차도 간편해지고 글로벌 시대가 도래하면서 이민 등 장기간 해외에 나가있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를 나가기 전 걱정·기대감 등 여러 감정으로 인해 챙겨야 할 것들을 빼 먹는 경우가 많지만, 챙겨야 하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여권과 심장 건강 상태 확인입니다.

 

 

 

 

장기간 해외를 나가려고 준비중입니다.

심장 건강 상태 왜 확인해봐야 하나요?

 

  해외에서 만약 심장 질환 의심 증상이 발생했다 하더라도 의료보험 해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비용적인 면에서 상당한 부담감을 느낄 수 있으며 의료기간이 제대로 구비되어 있지 않은 곳도 많아 치료시기를 놓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은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위로 만약 이상이 생긴다면 조치할 시간이 없을 정도로 급성 심정지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생명을 위협하는 불행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민이나 장기간 해외를 나갈 계획이 있다면 꼭 정확한 심장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 상태를 확인한다고 질환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심장 질환은 수술이나 치료가 급선무라 생각해, 질환 발생 전까지는 예방하려고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심혈관 검진을 받는다면 전체적인 심장 건강상태와 함께 동맥경화의 진행 정도 등을 진단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객관적인 테이터를 토대로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미리 예측할 수 있어, 이로 인해 정확하게 심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 검진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먼저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를 통해 전문의가 어떤 증상이 있는지 들어보고 나이, 성별, 혈압, 청진기를 이용한 흉부 청진 결과 등 기본적인 진찰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 후 기본적인 내과 검사인 혈액/소변 검사, 흉부 x-ray, 심전도 등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보며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알아보게 됩니다.

 

  만약 여기서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이 보였다면 심장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심장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되고, 의학적인 판단하에 정밀 검사가 필요로 하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심장 상태를 정확히 판독할 수 있는 곳에서 심혈관 검진을 받고 싶어요'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조기 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대학병원, 종합병원 등 여러 곳에서 풍부한 사례 및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 및 검진을 주도하고 있으며, 대학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최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어 대학병원 급 심혈관 검진을 편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진료부터 검진, 결과까지 모두 원스톱으로 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을 진행하고 있으며 획일화된 검진이 아닌 개개인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도 시행중에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해외여행 준비 중 시간이 없어 검진을 미루고 계셨던 경우에도 부담 없이 자신의 심장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페이지로 이동됩니다.

 

 

 

 

 

  대부분 직장인은 책상에 앉아서 일하기 때문에 심장 질환 및 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이 작다고 생각하며 이를 방치해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영국 매체 더 선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 앉아서 일하는 직업이라면 심혈관 질환 위험이 커질 수 있다고 밝혀진 바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간편하게 자신의 혈관 건강 상태를 체크해 볼 수 있는 혈관 건강 자가진단법을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혈관 건강, 정기적으로 확인해 봐야 하는 이유는?

 

  혈관은 혈액을 장기 및 조직 사이로 좋은 영양소와 산소를 구석구석 전달해주어 각 장기들이 제대로 활동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혈관의 만약 문제가 생긴다면 뇌, 폐, 심장 등 다양한 부위에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생명과도 연관 지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관으로 인해 질환이 발생하기 전 질환을 예측할 수 있으므로, 평소 혈관 나이를 정기적으로 관리 및 확인해주며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 혈관 나이란?

 

  혈관 나이란 혈관 탄성 계수를 말하는 것으로 정상 혈관에 지방성 물질이 쌓이게 되면 탄력성이 떨어져 탄성 계수가 낮아지게 되는데, 이것을 환산해 혈관 나이로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 중 8개 이상이 해당한다면 혈관 건강이 위험하다!

혈관 건강 자가진단법

 

1. 흡연을 하고 있다.

2. 콜레스테롤 수치가 200mh/dl 이상이다.

3. 체질량 지수 (몸무게/신장)가 35 이상의 고도비만이다.

4. 혈압 수치가 120mmHg 이상이다.

5. 기름진 음식을 일주일에 3번 이상 먹는다.

6. 음주를 1주일에 3회 이상 한다.

7. 두통이 생길 정도로 스트레스를 잘 받는다.

8. 일주일에 운동하는 횟수가 3회 미만이다.

9. 나이가 40대 이상이다.

10. 고지혈증, 성인병 등 혈관 질환 관련 가족력이 있다.

 

 

 

 

혈관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는,

직장인 생활 습관?

 

  혈관 건강 자가진단법에서 해당하는 개수가 많다면 자신의 혈관이 왜 이렇게 악화되었는지 원인을 살펴봐야 합니다. 먼저 혈관 건강을 악화시키는 원인으로는 크게 업무 스트레스와 직장인의 나쁜 생활습관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몸을 긴장시키게 하는 교감신경이 활성화하게 되어 혈관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와 더불어 직장인의 생활습관도 혈관 노화를 가속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업무 중 중간에 피는 담배는 혈액을 탁하게 하고 혈액 개선을 방해할 수 있어, 혈관의 주 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잦은 야근으로 인해 끼니를 거르거나 인스턴트 음식으로 대체하는 행동도 혈관 건강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관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혈관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음식(당근, 생강, 두부, 꽁치, 부추, 검은깨 등)을 섭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위에서 안내해 드렸듯, 혈관 질환은 발생하기 전 예측할 수 있으므로 의학적인 도움을 받아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시행하는 것도 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혈관 관리를 할 수 있는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혈관이 좁아지게 되면 모든 합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평소 지속적인 관리가 생활화되어야 하며, 때에 따라 의학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심장(순환기)내과를 내원해 혈관 건강 상태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혈관은 물론 혈관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장을 모두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입니다. 혈관 나이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진료를 주도하고 있으며, 혈관 협착(좁아지는 것)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을 전문적인 검진을 통해 예방 및 조기진단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료부터 검진, 결과까지 모두 원스톱으로 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을 진행하고 있어 이곳 저곳 옮겨 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최소화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간이 없어 검진을 미루고 계셨던 경우에도 부담 없이 시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페이지로 이동됩니다.

 

 

 

 

 

  군입대를 앞 두고 있는 20대 청년들은 자신이 건강할 것 이라고 생각하며 건강 상태를 방치해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20대 건장한 청년일 지라도 질병 자체를 아예 피할 수는 없으며, 단지 신체 능력이 뛰어난 시기이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뿐입니다.

 

  따라서 군입대 전 종합적인 건강 상태를 확인해 봐야 하며, 만약 심혈관 가족력이 있거나 심혈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심혈관 검진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입대 후 훈련 도중 발생한다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정지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군입대 전 심혈관 검진, 왜 필수 일까?

 

  국방부가 2013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상병 건강검진' 결과에서도 고혈압 등 혈관 관련 질환으로 재검 받은 군 장병은 7천 486명에 이르며, 입대 전 신체검사에서 건강하다고 판정 받은 후 입대한 경우에도 각종 만성 질환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만성 질환인 고혈압 등은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이로 인해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군 입대 전 심혈관 검진을 통해 당뇨나 고혈압, 심장·혈관 관련 건강 상태 및 질환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군 생활뿐만 아니라 전역 이후에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이런 경우라면 심혈관 검진을 받아봐야 합니다.

 

심혈관 질환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 가슴 통증, 가슴 두근거림, 호흡 곤란, 어지러움 및 실신, 만성피로 등

심혈관 질환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 과체중/복부비만,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 가족력 등

잘못된 생활습관이 있는 경우 : 흡연, 운동 부족, 과로/스트레스 등

 

  특히 위에서 알려드린 심혈관 질환 가족력이 있거나, 청소년기 부터 심혈관 질환 의심 증상이 나타난 경우라면 조속히 심혈관 검진을 받아봐야 합니다.

 

 

 

 

심혈관 검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심혈관 검진을 시행한다면 동맥경화의 진행 정도와 심장의 구조 및 기능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전체적인 심장 건강 상태를 진단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데이터를 토대로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어, 더욱 정확하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군입대 전 심혈관 검진,

어떤 식으로 진행될까?

 

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를 통해 전문의가 어떤 증상이 있는지 들어보고 나이, 성별, 혈압, 청진기를 이용한 흉부 청진 결과 등 기본적인 진찰을 진행합니다.

 

2. 기본적인 내과 검사인 혈액/소변 검사, 흉부 x-ray, 심전도 등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보며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알아 봅니다.

 

3.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이 보였다면 심장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심장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이후 의학적인 판단하에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군입대전 심혈관 검진을 자세히 받아볼 수 있는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조기 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대학병원·종합병원 등에서 여러 사례를 경험하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진료 및 검진을 주도하고 있으며, 대학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최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어 더욱 전문성있는 심혈관 검진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진료부터 검진, 결과까지 모두 원스톱으로 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을 진행하고 있으며 획일화된 검진이 아닌 개개인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장시간 앉아서 공부하는 수험생/고시생은 '앉아서 공부만 하는데 심장에 무슨 무리가 가겠느냐'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성적 스트레스, 잘못된 생활 습관 등으로 인해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자신도 모르는 사이 심장 건강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자칫 예고 없이 찾아오는 급성 심장마비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오랜 시간 공부하면서 컨디션 관리에 힘써야 하는 수험생/고시생이라면 더욱 심장 건강 관리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수험생, 고시생 분들이 시행하면 좋을 심장 건강 관리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심장이 튼튼해지는 방법!

1. 건강한 식습관으로 비만관리 하기

 

  수험생/고시생의 경우 끼니를 거르거나, 급하게 식사를 마치기 위해 패스트 푸드 등으로 때우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습관은 심혈관 질환 발생률을 높이는 잘못된 습관으로 고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먼저, 열량이 높은 기름진 음식이나 소화흡수가 빨라 공복감을 유발하는 당 섭취는 가급적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동물성 지방이나 패스트 푸드 등의 섭취량 및 횟수를 조절해야 하며 이와 같이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간 채소와 과일, 콩 등을 정해진 시각에 골고루 먹어야 심장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심장이 튼튼해지는 방법

2.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심장 건강 관리하기!

 

  수험생/고시생은 '운동보단 공부'라 생각하며, 모든 것을 책상안에서 해결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심장 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운동은 비만 관리에서 꼭 필요한 요소일 뿐 아니라 심장 질환의 원인이 되는 당뇨병,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성 질환의 발병률을 낮춰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걷기·달리기·등산·자전거·줄넘기·맨손체조·수영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해준다면 심장 질환의 위험요소를 감소시키는데 도움 줄 수 있으며, 잠깐의 휴식은 뇌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심장이 튼튼해지는 방법

3. 금연·금주 생활화 하기!

 

  고시생이라면 시험 부담감과 스트레스 등으로 흡연/음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습관은 심장 질환에 있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먼저 흡연은 관상동맥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위험인자로 흡연 시 혈관이 수축하여 혈액순환이 떨어지고 혈전(핏덩어리)이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혈관이 막혀 심근경색 발병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 역시 혈압 상승으로 인한 급성 심근경색·부정맥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금연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확실한 방법!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

 

  심장 질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술이나 치료가 급선무라 생각해, 질환 발생 전까지는 예방하려고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심장 질환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은 검진을 통해 예방할 수 있으며 의심 증상이 있더라도 검진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확인해 봐야 알맞은 방법으로 치료 계획을 설립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따라서 심혈관 검진을 통해 심장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포함한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병 가능성을 미리 예측하여 그에 알맞는 예방 방법으로 심장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 병원급 최첨단 장비를 사용하고 있어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검진을 전문적으로 받아볼 수 있으며 어떠한 진단 결과도 정확히 판독할 수 있는 여러 사례 및 임상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 및 검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료부터 검진, 결과까지 모두 원스톱으로 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을 진행하고 있어 이곳 저곳 옮겨 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최소화 해 드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험생/고시생과 같이 시간 부족으로 인해 검진을 미루고 계셨던 경우에도 편하게 심혈관 검진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글로벌 시대가 도래하면서 유학이나 이민을 준비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으며, 교육부 통계에 따르면 현재 한국인 유학생 수는 약 22만 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유학 준비를 하는 경우에 가장 먼저 알아보는 것은 교육기관, 숙소 등의 현지 정보입니다. 하지만 유학 중 예상치 못한 사태를 대비할 수 있는 건강검진을 빼 놓아서는 안되며, 특히 고혈압 등 성인병, 심혈관 가족력, 잘못된 생활습관(흡연,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이 있다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이 커질 수 있으므로 심혈관 검진을 시행해 봐야 합니다.

 

 

 

 

 

유학준비생,

한국에서 심혈관 검진을 시행하면 좋은 이유는?

 

  유학생들이 한국 귀국 후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바로 병원을 내원하는 것입니다. 만약 유학 도중 심혈관 질환 의심 증상(왼쪽 가슴 통증, 가슴 두근거림 등)이 느껴졌다 해도 다른 나라에서 의료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유학생들은 비용적인 면에서 상당한 부담감을 느낄 수 있으며, 의료기관이 제대로 구비되어 있지 않은 곳도 많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심혈관 질환은 자칫 급성 심근경색으로 이어져 심한 경우 급사의 주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이며, 치료 후에도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에 있을 동안 이러한 상황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심혈관 검진을 통해 자신의 심장 건강 상태 등을 확인해 보고, 만약 예상치 못한 문제가 있다면 적절한 대처를 받은 후 유학 생활에 임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심장 건상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심혈관 검진이란?

 

  심혈관 검진이란 심장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와 함께 동맥경화의 진행 정도 등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것으로, 이러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토대로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미리 예측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심혈관 검진, 어떻게 진행될까?

 

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를 통해 전문의가 어떤 증상이 있는지 들어 보고 나이, 성별, 혈압, 청진기를 이용한 흉부 청진 결과 등 기본적인 진찰을 진행합니다.

 

2. 기본적인 내과 검사인 혈액/소변 검사, 흉부 x-ray, 심전도 등의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보며 심혈관 질환 가능성을 알아 봅니다.

 

3.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이 보였다면 심장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심장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이후 의학적인 판단하에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원스톱 심혈관 검진이 가능한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을 모두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다양한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조기 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국 메이오 클리닉 심혈관 센터 연구 교수 활동 등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계신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를 주도하고 있으며,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최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어 더욱 정확하고 안전한 심혈관 검진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진료부터 검진, 결과까지 모두 원스톱으로 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을 진행하고 있어 이곳 저곳 옮겨 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최소화해드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학준비생과 같이 시간 부족으로 인해 검진을 미루고 계셨던 경우에도 편하게 심혈관 검진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도 이동됩니다. ]

 

 

 

 

 

 

혈액을 뿜어내는 심장 기능이 떨어져 혈액량이 감소하면서 나타나는 부정맥은 건강한 사람에게도 갑자기 발병할 수 있고, 급성 심정지를 유발해 1시간 안에 사망하는 돌연사의 주 원인으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부정맥 환자 수가 2011년 14만 7,159명에서 2013년 18만 7,085명으로 27% 이상 증가하고, 전체 돌연사 원인 중 약 90%가 부정맥이라는 사실까지 추가로 밝혀진 바 있다.

 

부정맥 의심 증상은 격렬한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와 같이 특수한 상황이 아님에도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뛰는 것으로 호흡곤란, 현기증, 실신을 동반한다. 심장이 빠르게 뛰는 빈맥성 부정맥 또는 느리게 뛰는 서맥성 부정맥 그리고 불규칙하게 뛰는 심방세동 등 종류도 다양하며,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통해 심화를 막을 수 있는 양성 부정맥과 한 번이라도 발생할 경우 위급하고 치명적인 상황을 초래할 수 있는 악성 부정맥으로도 구별된다.

 

그러나 의심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증상이 드물게 나타나는 부정맥도 많기 때문에 스스로는 진단하기 쉽지 않은데, 조기 검진을 통해 발견하면 부정맥의 심화를 안전하게 예방하고 완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부정맥 검진 프로그램은 대표적으로 심장 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이 있다. 심장 초음파는 비침습적인 초음파 장비를 이용하여 심장 박동과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방법으로, 심장 내부 구조는 물론 기능과 혈류의 속도까지 관찰할 수 있는 검사다.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는 24시간 동안 특수 제작된 심전도 기록 장치를 인체에 부착한 후, 생활 환경에 따른 심장 상태를 관찰하는 검사다. 증상이 매 순간 나타나는 경우가 흔치 않아 일반적인 검사로는 진단이 어려운 부정맥에 특화된 검사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부정맥 검진은 심혈관 검진을 통해 가능하며, 심박 상태는 물론 심장의 구조와 기능 등 객관적인 데이터까지 파악하여 향후 5년 내지 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까지 예측할 수 있어 훨씬 수월한 대처가 가능하다. 하지만, 심혈관 질환의 조기 발견은 사각지대에 놓여있고, 어떤 병원에서 검진받아야 할지도 잘 알지 못 하는 이들이 많다. 

 

심혈관 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진단은 심장과 혈관에 대한 진료를 모두 아울러 진행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에서 받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전문의 제도도 존재한다. 또한 검진 장비는 물론 이동 경로, 프로세스 등에 있어 환자들의 문제점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도 병원 선택의 중요한 체크포인트다. (도움말 : 강남 가슴편한내과 순환기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


 

디지털타임스 '돌연사의 주 원인 부정맥, 조기 검진만이 살 길' [기사원문보기]

 

 

 

  '노년이 건강하려면 마흔을 넘길 때 무조건 혈압부터 잡아야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혈압은 건강 상태를 가늠하는데 매우 중요한 척도 중 하나 입니다. 특히 고혈압은 평소 별다른 통증이나 증상을 일으키지 않다가도 갑자기 수치가 높아진다면 뇌졸중, 협심증 등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매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그래서 오늘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세계 고혈압의 날'을 맞아 고혈압 관리법과 합병증 예방 중요성 등에 대해 되짚어보았습니다.

 

 

 

 

'세계 고혈압의 날'

고혈압이란 무엇인가요?

 

  심장은 생명 유지를 위해 끊임 없이 수축과 이완 반복을 합니다. 혈압은 이러한 과정에서 혈액을 밀어낼 때 생기는 압력을 말하며, 보통 수축기(최고) 혈압이 140mmhg  이상, 이완기(최저) 혈압 90mmhg 이상이면 고혈압이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세계 고혈압의 날'

고혈압은 왜 관리해야 하나요?

 

  고혈압은 평소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다른 신체기관을 위협하며 무서운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 건강이 급속도로 저하될 수 있으며 심장 주변의 큰 혈관부터 시작해 손과 발, 눈 등의 미세 혈관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고혈압이 한 번이라도 발생한 경험이 있다면 꾸준히 혈압 수치를 관리하며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고혈압 관리 방법 주목


 

 

 

 

'세계 고혈압의 날'

생활 습관 및 식습관 개선

 

  고혈압 예방 및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생활습관 및 식습관 개선입니다. 짠 음식이나 인스턴트 식품은 가능한 제한하고 저염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금연과 금주가 이루어져야 하며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세계 고혈압의 날'

가정 혈압 측정

 

  정기적인 가정 혈압 측정은 고혈압 예방, 관리의 숨은 원동력입니다. 가정 혈압은 환자가 가장 안정된 상태에서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수치가 정확하며, 이로 인해 합병증 위험 및 상태를 미리 파악해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발적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습관이 생긴 다는 점도 매우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 정확한 혈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침에 2번, 저녁에 2번 측정하는 것이 좋으며 혈압을 측정할 때마다 날짜, 시간, 수축기혈압, 확장기 혈압, 맥박수를 기록해 둔다면 혈압 조절과 치료 효과를 확인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계 고혈압의 날'

약물 치료 및 정기적인 검진

 

  고혈압은 생활 습관 및 식습관 개선만으로 혈압 조절이 어려운 경우라면 의료진의 의학적인 판단하게 혈압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고혈압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으로 약물 복용을 통해 정상 혈압이라 돌아왔다고 해서 방심하면 안되며, 꾸준한 관리가 계속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기적인 세밀한 검진을 통해 혈압이 제대로 조절되고 있는지, 합병증 발생 가능성 확인 등 적극적인 자세를 통해 건강한 삶이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고혈압 합병증 검진이 가능한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 합병증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혈압은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률이 높은 질환으로 조기 발견과 치료가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고혈압을 심혈관 질환 관점에서 관심을 두고 2차로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 합병증을 전문적인 검진을 통해 초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가슴편한내과 온라인 상담페이지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