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심증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질환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협심증 진료 건수는 최근 3년 사이(2012~2014년) 55만 4,508에서  59만3,417명으로 7.0% 정도 빠르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특히, 중년층이 전체 환자 중 90% 이상을 차지한다고 나와 있어 중년층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기도 하죠.
협심증은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종류가 있고 증상도 이에 따라 다르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협심증 종류에 따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즉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협심증, 다양한 종류와 증상들?

 

 

 


1. 안정형 협심증
  안정형 협심증은 가장 일반적인 협심증입니다. 주요 증상은 계단을 올라갈 때, 심한 뜀박질 등 무리한 움직임이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가슴 통증을 느끼는 것이며, 증상의 지속 시간은 보통 3~15분 내외이고, 안정을 취하게 되면 통증이 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안정형 협심증의 주요 원인은 동맥경화로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 성인병과 심혈관 질환 가족력 등이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불안정형 협심증
  불안정형 협심증은 안정형 협심증일 때 나타나던 증상이 불안정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무리한 움직임이 있을 때만 발생하던 가슴통증이 적은 움직임에서도 발생하여, 처음 느꼈던 증상보다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고 처음보다 늘어난 지속 시간, 증가한 빈도수가 특징입니다. 또한, 불안정형 협심증은 심장 발작에 의한 급사의 위험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3. 이형협심증/변이형협심증
  이형 협심증(변이형 협심증)은 혈관이 좁아진 곳은 없지만, 관상동맥이 경련 때문에 수축하여 심장에 혈류가 감소, 또는 차단되어 가슴 통증을 발생하는 것입니다. 주요 증상은 다른 협심증과는 달리, 주로 새벽시간과 음주 후 취침 중에 가슴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주로 남자에게서 발생 빈도 수가 높게 나타납니다.

 

 

 


협심증이 의심된다면? 심혈관 검진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협심증은 초기에 증상이 모호하거나, 이따금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치료시기를 놓쳐 질환이 더욱 심해지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혈전에 의해 발생되는 협심증의 경우에는 더 그럴 수 있는데요, 따라서 협심증 의심 증상이 나타난다면 조기 진단 및 예방을 위해 심혈관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예방 및 조기 진단을 위한

관상동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70% 이상 좁아지기 전에는 심장초음파에서 정확한 진단이 어려울 수 있어,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주는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심장초음파와 병행해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의 관상동맥질환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협심증 예방 및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질환 검진 센터

협심증 검진 노하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01. 개개인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을 시행 중에 있어, 협심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예방이 가능합니다.

02. 가슴편한내과의 의료진은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는 고난도 검사인 운동부하심초음파를 미국 메이오 클리닉에서 전공하신 전문의의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계신 순환기 내과 전문의로 구성되어 있어 더욱 정확한 협심증 진단이 가능합니다.

03. 검진 결과에 따라 스텐트 시술이나 관상동맥우회로술 등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고 있으며, 시술이나 수술 후에는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

 

 

 

  갑작스럽게 왼쪽 가슴이 찌릿찌릿하거나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질 때 일시적인 현상으로 여기고 넘어가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슴 통증은 신체 기관에 이상이 생겼을 때 몸이 주는 신호이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심장, 위, 폐와 같이 우리 몸의 핵심 장기에서 보낸 위험 신호일 가능성이 크므로, 가슴 통증을 주기적으로 느끼셨다면 조속히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왼쪽 가슴이 찌릿찌릿 해요’ 콕콕 찌르는 가슴통증 원인은?

 


 

 

  가슴 통증의 첫 번째 원인은 소화기관(위, 식도 등)의 기능 이상입니다. 역류성 위∙식도 질환 혹은 위 십이지장궤양 등이 있을 때 주로 발생하며, 식사 중 또는 식후에 주로 발생하고, 소화되기 시작되는 수 분~수 시간까지 지속됩니다. 소화기관으로 인한 가슴 통증은 누워있거나 앞으로 숙인 자세를 취하면 악화되고, 물이나 우유를 마시면 완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슴 통증의 두 번째 원인은 심장 및 혈관 문제입니다. 협심증, 심근경색, 부정맥, 심근질환 등 다양한 심장질환에 의해 발생하며, 가슴을 쥐어짜는 듯하거나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 혹은 가슴이 조이거나 뻐근한 느낌 등 다양한 가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증상이 운동을 하거나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는 등, 심장에 혈액이 많이 필요한 상황에서 증상이 발생한다면,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는 질환인, 협심증에 의한 증상인지 확인해보아야 하며, 만약 30분이 지나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심근경색으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높으니 조속히 응급실을 찾아가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가슴 통증의 세 번째 원인은 근골격계 문제입니다. 헬스나 수영 등의 운동을 무리하게 하면서 갈비뼈에 연결된 늑연골(가슴연골) 염증이 발생했을 때 주로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 통증이 느껴지는 곳을 손가락으로 누르면 통증이 심해지며, 천식이나 청색증 등 호흡기 질환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폐렴이나 폐색전증(심부정맥을 막고 있는 혈전이 이동하면서 폐 혈관을 막은 상태) 으로 인해 가슴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왼쪽 가슴 통증, 심장질환과의 연관성은?


  가슴 통증은 심장질환 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고혈압이나 당뇨 혹은 심장질환 등의 가족력이 있다면 심장질환으로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심장질환은 생명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가슴 통증 신호를 조기에 놓칠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검사를 통해 증상의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고, 이상이 있다면 치료받는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왼쪽 가슴 통증 진단 및 검사, 이렇게 진행됩니다


  먼저, 환자의 연령과 성별 등 기본적인 사항부터 과거 어떤 병력이 있으셨는지, 심장질환 위험인자는 없는지 등을 전문의의 진찰로 확인하고 검사 범위를 결정합니다.


  검사 범위가 결정되면 혈액/소변 검사, 흉부 X-ray, 심전도 검사 등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거쳐 총체적인 문제를 살펴보고 심장질환의 가능성 여부를 평가합니다. 만약 심장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이 되는 경우, 심장초음파 검사를 진행하여 심장 구조와 기능을 관찰하고, 보다 정밀한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 등 심화적인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내 가슴 통증, 심장질환 신호일까 걱정된다면?
가슴편한내과의 특화된 심혈관 검진 프로그램으로 심장질환의 조기 진단 및 예방이 가능합니다.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 진료 가능한 가슴편한내과는, 심혈관 질환 진단 및 검사에 특화된 검진 시스템과 첨단 장비가 구축된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래 기다리거나 멀리 가실 필요 없이 대학병원급의 전문적인 심혈관 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진찰부터 검진, 결과 통보까지 모든 과정은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주도하며, 개개인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으로 이루어집니다.


  검진 결과 통보 후에는 예방을 위한 교육 관리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심혈관 질환으로 판명될 경우 향후 치료 계획을 세워드리고, 합병증 예방 방법을 안내해드리며, 생활습관 개선 및 약물치료 등으로 심혈관 질환을 조기 치료하는 것에 최선을 다 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

 

 

 

 

  건강하게 생활하던 사람에게도 찾아올 수 있는 돌연사의 주 원인으로 알려진 부정맥, 하지만 부정맥에 대한 올바른 상식과 개념이 잘 자리 잡히지 않아 조기 진단이나 치료 비율은 매우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한국부정맥연구회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국내 부정맥 환자 수는 최대 100만 명에 이르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서도 부정맥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수가 매년 급증할 만큼 현대인과 부정맥의 상관관계는 점점 깊어지고 있습니다.

 

 

 

 

부정맥은 정확히 어떤 질환인가요?


  부정맥이란 안정 시 심박수가 분당 60회~100회 정도로 나타나는 정상적인 상태에 비해, 심박수가 더 느리게 뛰거나 오히려 빠르게 뛰는 등 불규칙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단순히 한 가지만 명명하는 것이 아니라 불규칙적 심장 박동을 보이는 질환을 통칭하기 때문에 부정맥은 종류도 매우 다양하며, 이에 따른 증상도 조금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심방세동? 서맥성 부정맥? 빈맥성 부정맥? 부정맥 종류별 증상

 

 

 


1. ‘심장이 느리게 뛰어요’ 서맥성 부정맥


  서맥성 부정맥은 분당 60회 이하의 느린 맥박을 보이며, 심장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박동이 천천히 나타나는 부정맥을 말합니다. 주요 증상은 몸 전체에 힘이 없거나 쉽게 피로를 느끼는 것으로, 가슴두근거림이나 가슴통증 또는 호흡곤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실신이나 기절 등의 증상으로도 나타나기 때문에 빈혈이나 뇌질환으로 오해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서맥성 부정맥이 심한 경우에는 심장 정지로 사망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의심 증상이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2. ‘심장이 빠르게 뛰어요’ 빈맥성 부정맥


  빈맥성 부정맥은 위와 반대로, 분당 100회 이상으로 빠른 맥박을 보이는 부정맥을 말합니다. 주요 증상은 빠른 심장박동으로 인한 가슴두근거림이 대표적이며 가슴이 답답한 느낌, 운동 시 현기증 또는 호흡 곤란이 있습니다. 빈맥성 부정맥은 심실빈맥으로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심실빈맥은 급사를 부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진찰을 받아보실 것을 권합니다.

 

 

 


3. ‘심장박동을 종잡을 수가 없어요’ 심방세동


  심방세동 역시 부정맥의 한 종류로, 심방의 여러 부위가 무질서하고 가늘게 떨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방이 미세하고 불규칙적으로 운동하기 때문에 가슴두근거림이 심하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어지러운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을 각별히 주의하셔야 하는 이유는, 심방 내 혈액이 정체되면 뭉치면서 혈전이 생기고, 여기서 일부가 떨어져 나가 뇌혈관을 막으면 뇌졸중 위험인자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심방세동은 뇌졸중 발생 위험을 5배나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으로 진행되어 이미 적응되었거나 맥박수가 정상에 가까운 경우라면 아무 전조증상을 느끼지 못 하므로 인지하지 못 하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부정맥 의심? 혼자 걱정하지 마세요.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특화 검진 시스템으로 관리하고 예방하세요!


  원인과 종류가 다양한 부정맥은 관리 방법과 치료방법도 달라집니다. 따라서 본인의 부정맥이 어떤 상태인지를 먼저 진단받고, 치료하는 것이 건강한 생활의 시작이라 볼 수 있습니다.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을 모두 진료하는 순환기내과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다양한 심혈관 검진 프로그램 및 첨단 장비를 구비하고 있으며, 부정맥의 경우 기본적인 심장초음파 검사는 물론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 부정맥에 특화된 검진을 통해 정확한 예방 및 진단 조치를 내릴 수 있습니다.

 

 

 


  검진 결과 부정맥으로 판명된 경우, 부정맥 질환에 대한 교육과 관리를 도와드리며, 약물치료를 통해 개선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시술이나 수술이 불가피하다고 판단되면,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으로의 연계를 도와드리며, 필요한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


 

 

 

요즘과 같이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환절기에는 큰 일교차를 느끼게 되는데요,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지면 갑작스러운 혈관 수축으로 인한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관상동맥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인 협심증 및 심근경색 발병 위험이 높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때입니다. 특히 협심증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100중 1명은 협심증 진료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환자의 연령대는 50대 이상이 전체 90%를 차지한다고 나와 있는 만큼, 연령대가 높은 사람들은 협심증에 대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협심증?

 

  관상동맥은 심장으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시켜주는 중요한 혈관을 말합니다. 협심증은 이 관상동맥 혈관에 동맥경화가 진행되면서 혈관이 좁아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협심증이 있을 경우 계단을 오르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심장이 혈액을 많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심장으로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고, 때문에 심장에 혈액이 부족하게 되어 가슴통증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협심증 증상은?

 

  협심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입니다. 협심증 환자분들은 가슴이 쥐어짜는 듯한 통증, 뻐근함, 조여듦, 무거운 것으로 눌리는 듯한, 터지는 듯 답답함 등 사람마다 매우 다양합니다. 협심증은 심장 혈관이 완전히 막힌 것은 아니기에, 대부분 심장 근육에 혈액이 필요로 한 상황(운동, 등산, 심한 스트레스 등)에서 통증을 느끼시는데요, 안정을 취하게 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단, 이러한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한다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이런 경우, 협심증 검사가 필요합니다.

 

1. 심혈관 질환 가족력이 있는 경우

2. 가슴통증, 혹은 호흡곤란 증상이 있는 경우

3.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대사증후군 등의 각종 성인병이 있는 경우

 

 

 

 

협심증 검사 방법은?

 

1. 협심증 의심 증상이 있다면, 전문의가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 후, 흉부 청진 등 기본적인 진찰이 진행됩니다.

2.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소변 검사, 흉부 x-ray, 심전도 등의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보며, 심혈관 질환이 가능성을 알아보게 됩니다.
3. 심혈관 질환이 의심될 경우,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이후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진행합니다.

 

 

 

 

※ 협심증 검사에서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중요한 이유

 

  협심증은 혈관이 70% 이상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 시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일반 초음파에선 정상으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협심증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하므로, 운동부하 검사와 심장초음파 검사를 함께 시행하는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관상동맥질환 특화 검진프로그램으로, 협심증의 조기 진단 및 예방에 노력하고 있는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질환 검진 센터는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순환기내과 전문의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를 사용하고 있어, 관상동맥질환 특화 검진프로그램을 통해 협심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예방이 가능합니다.

 

검진을 통해 협심증으로 진단이 내려진 경우, 생활습관 개선 및 약물치료를 통해 협심증을 체계적으로 관리해드리고 있습니다.

만약,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드리고 있으며, 시술이나 수술 후에는 다시 가슴편한내과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

 

 

 

 

  대부분의 사람들은 긴장했을 때, 놀랐을 때, 무리한 운동을 하고 난 후 자신의 심장 박동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특별한 상황에서의 가슴두근거림 증상을 느끼는 것은 정상이지만, 일상생활의 가슴두근거림 증상을 느낀다면 불편함과 불안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부정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부정맥이란?

 

 

  부정맥이란, 한 가지 질환을 말하는 것이 아닌 증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부정맥을 앓고 있다고 표현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것은 잘못된 표현이고요, 여러 불규칙하게 맥박이 뛰는 질환을 다 합쳐서 하는 말입니다.

 

  정상인의 심장 박동은 1분에 약 60~100회이지만,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부정맥이 있을 경우 1분에 100회 이상으로 빠르게 뛰어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 60회 이하로 느리게 뛰는 서맥 부정맥, 무질서하고 불규칙하게 뛰는 경우를 심방세동으로 구분합니다.

 

 

 

 

부정맥은 왜 발생할까? 부정맥 원인

 

  부정맥이 발생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심장판막질환 등 심장 자체적인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으며,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및 저하증 등의 내과적 문제, 심리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유 없는 가슴두근거림, 부정맥 증상!

 

  부정맥에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두근거림입니다. 부정맥 환자들은 가슴이 빠르게 뛰는 느낌, 엇박자로 뛰는 느낌, 꿀렁거리는 느낌 등 다양하게 표현합니다. 그 외에도 좀 드문 증상이지만 이유 없이 피곤하거나 어지러운 증상도 부정맥일 수 있습니다. 또한 서맥 부정맥이나 빠른 빈맥 부정맥 때문에 실신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여러 성인병이 있는 분들은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이 의심된다면?

부정맥 검진으로 조기 진단 및 예방!

 

  부정맥 증상은 매 순간 지속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증상이 있다가 없어지고 난 후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부정맥은 증상이 있다가 없다를 반복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특히 발작성 빈맥의 경우 증상이 심하게 있다가도 없는 기간이 상당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은 단순히 심장 리듬의 이상일 수 있지만, 심한 경우 쇼크가 오거나 심장마비로 인해 급사로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부정맥의 조기 진단 및 예방을 위해 부정맥 검진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부정맥 검진을 통해 실제로 부정맥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는지 꼭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가족 중 부정맥으로 약물치료 혹은 시술을 받은 적이 있거나 돌연사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부정맥 검진을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부정맥 검진, 전문적으로 받을 수 있는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 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상경험이 풍부한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고,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부정맥 특화 검진 노하우 >

 

01. 심장 및 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 경험이 풍부한 순환기내과 전문의로 구성

02.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의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예방 가능

03. 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생활습관 개선 및 치료 계획 수립

04. 시술 및 수술이 필요한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에 수술 의뢰를 해드리며,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협진시스템 운영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

 

 

  건강하던 사람이 갑작스럽게 증상이 발생하고 1시간 이내에 사망하는 돌연사의 가장 많은 원인은 심혈관 질환입니다. 최근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할 만큼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하면서 심혈관 질환은 이제 노년층만의 문제가 아닌, 중장년층과 젊은 층에서도 주의를 해야 할 질환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심혈관 질환은 어느 정도 진행이 되고 나서 증상이 발생되기 때문에 모르고 지내시는 분들도 많고, 증상이 있더라도 무심코 지나쳐 돌이킬 수 없는 치명적인 결과를 얻기도 합니다. 심혈관 질환은 무엇보다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가 중요한 질환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심장병 초기증상이 있다면, 검진을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모르면 위험! 심장병 초기증상

 

 

 

 

심장병 초기증상 1. 가슴통증

 

  가슴통증은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근질환 및 대동맥질환 등의 심혈관 질환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그 외, 소화기계통의 질환, 흉곽의 근골격계질환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되기도 합니다. 가슴통증 증상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으로, 검사를 꼭 받아보아야 하는 증상입니다.

 

 

 

 

심장병 초기증상 2. 가슴두근거림

 

  가슴두근거림 증상은 심장이 불규칙한 질환인 부정맥에 대표적인 증상이며, 관상동맥질환, 심장판막질환, 심근질환 등의 심혈관 질환에 의해서 이차적으로 발생되기도 합니다. 그 외 갑상선질환 등의 내과적 질환이나 심리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슴두근거림 증상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확인해보는 것이고,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실제로 부정맥이 있는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어 있는지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심장병 초기증상 3. 호흡곤란

 

  호흡곤란 증상은 모든 심장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심장질환에 의해 심장 기능이 저하되어 폐동맥의 압력이 올라가는 것이 원인입니다. 그 외 폐기능 자체의 저하, 빈혈 혹은 스트레스를 포함한 심리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호흡곤란 증상에서 중요한 점은 심장 및 폐의 기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심장병 초기증상 4. 어지러움 및 실신

 

  어지러움 및 실신은 뇌혈관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내과적, 신경과적 문제로 나타날 수 있지만, 부정맥, 미주신경성 현훈 등 혈관의 문제가 원인이 되어 발생되기도 합니다. 어지러움 및 실신의 진단에 있어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에 대한 문제를 놓치지 않는 점이며, 다른 증상에 비해 원인 파악을 위하여 검사가 많이 필요한 증상입니다.

 

심장병 초기증상 5. 그 외 심장병 초기증상

 

  부종, 만성피로, 소화불량 등의 증상도 심장 기능이 저하되면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정확한 검사를 통해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증상이 있다 없어져도 심장병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을까?

 

  보통 심장질환은 질환이 상당히 진행되어 지속되기 전까지 증상이 있다 없다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정맥(대표증상 : 가슴두근거림, 어지러움 및 실신, 피곤함), 협심증(대표증상 : 가슴통증, 호흡곤란)은 증상이 있다 없다를 반복하는 대표적인 심혈관 질환들입니다.

 

  또한 증상이 발생하고 1시간 내에 저혈압, 쇼크, 심장정지 등이 발생하는 돌연심장사도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역으로 조사해 보면 수일 내지 수개월 전부터 간헐적으로 가슴통증,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피곤함 등의 증상이 있다 없다를 반복하는 경우가 꽤 있었다는 것은 이미 교과서에 다 나온 내용입니다. 따라서 증상이 있다가 없어진 경우라도, 특히 심혈관계통의 위험인자가 있는 분들은 반드시 실제 질환이 있는지 심혈관 검진을 통해 확인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심장병 초기증상 있다면?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 전문적으로 심혈관 검진 받으세요!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내과(순환기내과)로, 심혈관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질환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는 경우 각종 심혈관 질환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심장내과 전문의가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검진을 시행하여 증상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심혈관질환의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가 가능합니다.

 

 

 

 

<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특징 >

 

01. 심장 및 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순환기내과 전문의로 구성

02.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에서 사용되는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정확하고 객관적인 검사 가능

03. 1:1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

04. 심혈관 질환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및 치료

05. 대학병원과의 특화된 협진 시스템으로 시술 및 수술 연계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

 

 


  왼쪽 가슴 부위에 짓누르는 듯한 느낌, 싸한 느낌 등 가슴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협심증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협심이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면서 가슴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협심증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질환으로, 통증이 지속된다면 검진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왼쪽 가슴 통증, 협심증 증상일까?

 

 

<가슴통증 원인 >

 

 

  가슴통증의 원인은 위식도역류질환, 위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기질환, 협심증 및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 근골격계 질환 등 다양합니다. 가슴통증이 있다고 모두 협심증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협심증을 놓칠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협심증에 의한 증상인지 꼭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 협심증 증상 특징

 

  협심증으로 인한 통증은 심장 근육에 혈액이 많이 필요한 상황(운동, 등산 등 무리한 신체활동)에서 발생하다가 안정을 취하면 호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증상이 있다면, 협심증을 의심해보고, 검사를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협심증으로 가슴통증이 발생될 수 있는 상황들 >


1. 빨리 걷거나 뛸 때

2. 계단이나 언덕을 올라갈 때

3. 무거운 물건을 들었을 때

4. 화가 나거나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을 때

5. 날씨가 추울 때

6. 과식하고 난 후

 

 

 

 

☆ 가슴통증이 협심증일 가능성이 높은 경우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인 고연령,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 등이 있는 분들에게 오는 가슴통증은 협심증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므로, 진료를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협심증이 의심되는 왼쪽가슴통증이 있다면, 심혈관 질환 검진 필수!

 

  협심증은 대부분 70%의 혈관이 좁아지기 전까지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협심증 초기에는 증상이 있다 없다를 반복하여 병원에 가려다가 증상이 없어 진료를 받지 않아 질환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협심증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난 경우라면, 이미 질환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가슴통증이 있다면 심혈관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혈관 검진을 통해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진 정도를 파악하고, 막힐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조기진단 및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관상동맥질환 특화 검진프로그램으로, 협심증의 조기 진단 및 예방에 노력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 검진 센터는 각종 심혈관 질환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심장내과 전문의가,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들을 사용하여, 관상동맥질환 특화 검진프로그램으로 협심증에 대한 정확한 검진 및 진료가 가능합니다.

 

 

 

 

협심증 · 심근경색 예방을 위한 관상동맥 특화검진

 

  관상동맥 혈관이 70% 이상 좁아지기 전까지는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보다 정밀한 검진을 위해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의 관상동맥질환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협심증에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 검진 후, 체계적인 관리 및 치료

 

 검진 결과에 따라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한 교육 관리를 받을 수 있으며, 심혈관 질환으로 진단 내려진 경우 향후 필요한 치료 계획 수립, 합병증 예방 방법 안내,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교육관리 및 약물치료 등을 통해 체계적인 관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시술 및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에 수술 의뢰를 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이 아픈 증상, 답답한 가슴,

가슴편한내과와 함께라면, 가슴이 편안해집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

 

 

 

 

  급성 심근경색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갑자기 완전히 막혀, 심장 근육에 혈액 공급이 중단되어 심근 세포가 죽어가는 질환을 말합니다. 발생 직후 병원에 도착하기 전, 환자의 1/3은 사망하게 되며, 병원에 도착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더라도 사망률이 5~10%에 이르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이 중에서도 급성심근경색으로 인한 돌연사도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무엇보다 급성 심근경색의 초기증상을 파악하여 재빨리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성 심근경색 초기증상, 전조증상 3가지

 

01. 쥐어짜는 듯한 가슴통증

 

  가슴통증은 심근경색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때 발생하는 통증의 양상은 일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만큼 격심한 가슴통증으로,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숨이 멎을 것 같은" 통증으로 나타나며, 왼쪽 어깨 또는 왼쪽 팔 안쪽으로 통증이 퍼지기도 합니다. 가슴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최대한 빨리 응급실에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02. 호흡곤란

 

  갑자기 숨이 찬 호흡곤란 증상도 느낄 수 있습니다. 심장으로 혈액 공급이 중단되면 심장의 펌프 기능이 저하되고, 전신에 혈액 공급을 떨어뜨려 급성 저혈압을 일으키는 한편 폐에 울혈(피가 축적되는 현상)이 와서 심한 호흡곤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은 가슴통증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03. 그외 증상들

 

  급성심근경색의 25% 정도는 가슴통증 없이 구역, 구토 증상만 나타나기도 하며, 소화가 안되며, 속이 쓰리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식은땀과 함께 얼굴이 새파랗게 변하는 청색증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생명을 살리는데 매우 중요한 심근경색 골든타임!

 

  심근경색의 골든타임은 증상이 발생하고 치료가 이루어지기 전까지 120분 이내입니다. 하지만, 2012년 기준, 심근경색 초기증상이 보이는 환자의 평균 병원 도착 시간은 2시간 20분이라고 합니다. 한번 죽은 심장근육은 다시 되살릴 수 없어 치료가 늦어질수록 후유증이 심하거나 사망으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심한 흉통이 30분 이상 지속되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 도착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심근경색 예방법은?

 

  심근경색의 일차적인 예방법은 동맥경화 예방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의 위험인자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비만, 흡연 등으로, 이러한 위험인자를 줄이는 것이 발병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평소 과일이나 채소, 통곡물(현미 등)을 포함한 식사를 일정 시간에 하고, 짜지 않고 기름진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 등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일주일에 3일 이상, 30분 이상 수영, 자전거 타기, 조기 등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흡연과 음주는 혈관세포를 손상시키고, 혈중 지방을 증가시켜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금연,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작스럽게 발생하여 사망으로 이어지는 심근경색,

가장 최선의 예방법은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입니다.

 

  심근경색으로 혈관이 완전히 막히기 전까지는 전조증상이 거의 없거나 모호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건강해 보이던 사람도 증상이 발생하고, 1시간 안에 사망하는 돌연사의 가장 많은 원인이 심근경색입니다. 따라서 심근경색의 가장 최선의 예방법은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통해 실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며, 동맥경화의 진행 정도를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심혈관 검진을 통해 동맥경화와 심장 건강 상태를 확인하여 향후 5년, 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으며,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의 예방 및 조기 진단이 가능합니다. 만약 심근경색 초기증상이 있는 분들, 또는 증상이 없더라도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의 가족력)가 있는 분들은 반드시 심혈관질환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근경색 예방, 가슴편한내과가 함께 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 진단을 위해 대학병원급으로 전문적인 심혈관 검진을 받을 수 있는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정확한 검진, 첨단 검진 장비를 통한 심혈관 질환의 조기 진단 및 예방, 1:1 상담을 통해 개개인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심혈관 검진을 시행합니다.

 

 

 

 

<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특징 >

 

01. 심장 및 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순환기내과 전문의로 구성

02.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에서 사용되는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정확하고 객관적인 검사 가능

03. 1:1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

04. 심혈관 질환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및 치료

05. 대학병원과의 특화된 협진 시스템으로 시술 및 수술 연계

 

 


 

 

< 대학병원급 첨단 장비 >

 

※ 첨단 초음파 검사 장비 : 대학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GE의 Vivid7, 현존하는 심장초음파 중 가장 상위 기종인 4D Vivid E9

※ 운동부하심장초음파 : 국내 몇몇 대학병원과 유수 병원에서만 시행되고 있는 고난도 검사

※ TWA : 심혈관 질환에 의한 돌연사의 위험성을 예측하고 예방

※ i-STAT : 대학병원 응급실, 중환자실에서 사용하는 첨단 장비로, 심근경색 진단에 이용하는 심근효소를 10분 안에 측정 가능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

 

 

 

 

 

 

 

  세계보건기구에서 발표한 자료(2011년)에 따르면, 전 세계 사망 원인 1위는 심혈관 질환이라고 합니다.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한 사람은 1천 700만 명으로 이는 전 세계 사망자 10명 중 3명에 해당됩니다. 우리나라도 최근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함에 따라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할 만큼 심혈관 질환에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은 최근 10년(2005~2015년) 새 40% 이상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로, 전문가들은 한국에서도 곧 사망원인 1위가 심혈관 질환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하는 이유는 사회가 고령화되고,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질환들은 특별한 증상이 없어 관리가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아직도 많은 분들이 심혈관 질환을 중장년층, 노년층에게만 발생하는 질환으로 인식하고 있어 심장 건강에 대해 무관심한 사람이 많습니다. 심장질환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큰일이라 생각하지 않고 넘겨버리는 경우가 많아, 조기 진단 및 치료시기를 놓치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전세계 사망원인 1위 심혈관질환,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심혈관 질환은 치료 후에도 재발율이 높고, 일단 발병하면 심장 돌연사와 같은 위험에 늘 노출되어 있으며, 완치하기 힘든 질환입니다. 따라서 심혈관 질환은 문제가 생기고 나서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닌, 심혈관 검진을 통해 예방 및 조기 진단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심혈관 검진은 심혈관 질환의 진단뿐만 아니라 검진 결과에 따라 생활습관 개선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이 있거나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의 가족력)가 있는 분들은 반드시 심혈관질환 검진을 통해 실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고, 심혈관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여 예방해야 합니다.

 

 

 

 

심혈관 검진이 필요한 경우

 

- 의심 증상 : 가슴 통증, 가슴 두근거림, 호흡 곤란, 어지러움 및 실신, 만성피로 등
- 위험 인자 : 과체중/복부비만, 폐경기,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 가족력 등
- 잘못된 생활습관 : 흡연, 운동 부족, 과로/스트레스 등

 

※ 40대 이상부터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의 만성질환, 심혈관 질환 등에 대한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1~2년에 한 번씩 심혈관 검진을 통해 혈압과 혈당 체크는 물론, 질환을 예측 및 관리, 치료해야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검진, 전문적으로 받을 수 있는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 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상경험이 풍부한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고,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01. 환자를 먼저 생각하는 풍부한 임상경험의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함께하는 가슴편한내과

 

  가슴편한내과의 의료진은 삼성서울병원 및 을지대학교에서 다년간 심혈관 질환 분야의 임상경험 및 연구활동과 교육, 미국 심장질환 분야에서 가장 앞서 있는 메이오클리닉 심장혈관센터 연구 교수로 역임 등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순환기내과 전문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생명과 관련이 깊은 심혈관 질환에 대해 높은 이해력과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계십니다. 따라서, 개인 특성에 알맞은 정확한 심혈관 질환 검진이 가능하며, 검진 결과에 따른 체계적인 관리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02. 대학 병원급 첨단 장비로 진단이 어려운 질환도 확실한 검진 및 예방 가능!

 

첨단 초음파 검사 장비 : 대학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GE의 Vivid7, 현존하는 심장초음파 중 가장 상위 기종인 4D Vivid E9

운동부하심장초음파 : 국내 몇몇 대학병원과 유수 병원에서만 시행되고 있는 고난도 검사

TWA : 심혈관 질환에 의한 돌연사의 위험성을 예측하고 예방

i-STAT : 대학병원 응급실, 중환자실에서 사용하는 첨단 장비로, 심근경색 진단에 이용하는 심근효소를 10분 안에 측정 가능

 

 

 

 

03. 차별화된 1:1 맞춤 심혈관 검진 프로그램

 

  가슴편한내과는 획일화된 검진이 아닌, 환자의 나이, 병력, 가족력, 생활습관 등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심혈관 검진을 시행합니다.

 

 

심혈관 질환 검진,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심혈관 질환 검진, 가슴편한내과에서 전문적으로 받으세요!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

 

 

  기온이 낮아지는 겨울에는 뇌졸중 환자가 급격히 증가합니다. 이러한 뇌졸중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경동맥 협착증입니다. 미국이나 유럽은 심혈관 질환을 제외한 기타 혈관 질환의 90%가 경동맥 협착 질환일 정도로 흔하며, 우리 나라도 심혈관 질환과 함께 경동맥 질환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경동맥 협착증은 혈관 내부가 50~60% 막혀 있어도 인지할 수 있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기진단과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협착 부위의 동맥경화성 혈전이 뇌혈관에 들어가 혈관을 막으면 갑작스러운 뇌경색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통해 경동맥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고, 조기진단 및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경동맥 협착증이란?

 

  경동맥은 뇌가 원활하게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심장에서 나온 혈액을 보내주는 혈관으로, 뇌로 가는 혈액의 80%를 보내는 중요한 혈관입니다. 경동맥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해지는 것을 경동맥 협착증이라고 하며, 경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힐 경우, 혈류량이 줄어들어 해당 부위의 뇌가 맡은 기능이 감소하게 되며, 허혈성 뇌졸중의 원인이 됩니다.

 

 

 

 

경동맥 협착증이 생기는 원인은?

 

  경동맥 협착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동맥경화로, 낡은 파이프에 맑지 않은 찌꺼기들이 많이 함유된 것이 흐르면, 파이프 안이 좁아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동맥경화는 혈관 안에 지저분한 것들이 끼여 혈관이 좁아지는 것입니다.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과 고연령, 흡연, 비만, 스트레스 등으로, 평소 이러한 위험인자들을 가지고 있다면, 경동맥 초음파 검사로 무증상 경동 협착증 발견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뇌졸중, 경동맥 초음파 검사로 80% 예측 가능

 

  뇌졸중을 쉽게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경동맥 초음파 검사입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는 CT나 MRI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방법도 간단해 쉽게 뇌졸중 발병 위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혈관 벽이 얼마나 두꺼워져 있는지를 확인하는 경동맥 초음파 검사로, 뇌졸중 발생 위험을 80%까지 예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란?

 

  경동맥 초음파 검사는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목 부위에 있는 경동맥 및 추골동맥이 좁아진 정도나 위치, 혈류의 적절성, 혈전의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특히 경동맥 동맥 경화 정도를 측정하여 심장 등의 다른 부위의 동맥경화를 예측하여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 잘하는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종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심장초음파 장비를 사용하여 심혈관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예방이 가능합니다.

 

 

 

 

<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특징 >

 

01. 심장 및 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순환기내과 전문의로 구성

02.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에서 사용되는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정확하고 객관적인 검사 가능

03. 1:1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

04. 심혈관 질환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및 치료

05. 대학병원과의 특화된 협진 시스템으로 시술 및 수술 연계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