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부위에 통증을 느끼는 증상인 가슴흉통은 심장혈관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꼽힙니다. 물론, 가슴흉통 증상이 있다고 모두 심장질환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을 포함한 심장질환을 놓치게 될 경우 조기진단 및 치료가 늦어질 수 있기 때문에,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하는 증상입니다.

 

 

< 가슴흉통 원인 >

 

가슴흉통 원인은?

 

가슴흉통 원인을 살펴보면 위식도역류질환, 위십이장궤양 등의 소화기질환으로도 올 수 있으며, 협심증, 심근경색등의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근질환 및 대동맥질환 등의 심혈관질환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흉곽의 근골격계질환 또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가슴흉통, 심장 협심증 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계단을 오르거나 빠르게 걷는 등의 운동을 할 때 가슴흉통 증상이 나타난다면, 협심증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협심증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면서 흉통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심장이 많은 혈액이 필요한 상황에서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협심증 환자도 휴식시에는 심장에 필요한 혈액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증상이 사라지게 되며, 만약, 증상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관상동맥혈관이 막히는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바로 응급실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가슴흉통! 심장협심증 검사 방법

 

먼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전문의가 들어보고, 가슴흉통 증상은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다양한 질환으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야 합니다. 만약, 협심증 등의 심혈관질환이 의심될 경우 심장의 기본적인 구조 및 기능을 살펴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심장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는 검사로, 심장초음파 검사를 통해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살펴볼 수 있어 심장질환을 진단하고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

 

 

또한, 협심증이 있어 심장혈관이 70% 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에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일반적인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진단이 안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심초음파 등의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의학적인 판단에 의하여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란?

 

먼저 운동을 하기 전,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 4~5개의 이미지를 얻고, 운동을 환자가 최대한 힘들다고 할 때까지 하여 어떤 목표치에 이를 때 운동을 중단하고 심장초음파 검사를 다시하여 4~5개의 이미지를 얻어 그 전에 얻은 이미지와 비교하는 검사를 말합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통해 심근벽의 변화, 판막질환의 정도, 심장의 압력변화 등을 직접 확인하여 협심증, 판막질환, 운동시 호흡곤란에 대하여 운동부하검사에 비하여 보다 정확한 검사가 가능하게 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흉통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가슴흉통에 대하여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를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으며, 협심증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심장초음파 및 운동부하심장초음파 등의 정밀검사를 통해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한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진료와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