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규칙적으로 수축과 이완 운동을 통해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이러한 심장운동은 동방결절이란 조직에서 만들어지는 전기적 신호가 전달되어 일어나게 되는데, 이 전기자극은 1분에 60~100회의 신호를 발생시켜 심장 근육을 수축하게 만들어 줍니다.

 

 

 

 

불규칙한 심장박동 심장 부정맥

 

심장부정맥이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심장에서 전기자극이 잘 만들어지지 않거나, 자극의 전달이 규칙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불규칙한 심장박동이 일어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한 가지 질환을 얘기하는 것이 아닌 여러 불규칙하게 맥이 뛰는 질환을 모두 통칭하는 말로, 대표적인 부정맥은 맥이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과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이 있습니다.

 

 

 

 

심장 부정맥 증상

 

서맥 부정맥 : 어지러움, 실신, 숨차는 증상, 호흡곤란 등

빈맥 부정맥 : 가슴두근거림, 현기증, 가슴 답답함, 운동시 호흡곤란, 숨차는 증상, 실신 등

 

 

 

 

심장 부정맥 원인

 

부정맥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원인도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조기박동이라는 부정맥들은 심리적인 원인과 연관되는 경우가 많으며, 같은 조기박동이라고 해도 어떤 분들은 협심증 등의 관상동맥질환으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같은 부정맥일지라도 원인이 다를 수 있고, 부정맥의 종류에 따라 유전적인 원인에 의해서도 생기는 경우 등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어떤 부정맥인지 아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장 부정맥 치료방법

 

맥이 느린 서맥 부정맥의경우 보통 심장의 구조적인 시스템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약물치료로 되지 않아 인공심박동기를 삽입하는 시술을 받게 됩니다. 빈맥 부정맥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보통 약물치료를 통해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심실상성부정맥과 심방세동과 같은 특정 부정맥의 경우 전극도자절제술이라는 시술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술은 기본적으로 약물치료를 한 후에 증상이 사라지지 않거나, 여러 합병증이 있을 때 고려해 볼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또한, 심실빈맥과 같이 실신을 동반하는 치명적인 부정맥이라면, 인공심박동기와 비슷한 전기충격을 줄 수 있는 센서와 장치들이 달린 삽입형 제새동기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심장 부정맥 진단 절차

 

어떤 증상이 있는지 전문의가 들어보고, 심장 부정맥 증상은 심장 외에 갑상선질환 등의 여러 내과적 질환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심장의 구조 및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며, 검사 당시 증상이 있다면 심전도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및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부정맥이 의심되는 경우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들을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증상의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 약물치료 및 식생활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통해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부정맥으로 인공심박동기 시술이 필요한 경우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순환기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학박사)의 1:1 맞춤진료와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