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들이 있다면, 심장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심장검사를 위해서는 혈액/소변 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 등의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도 필요하지만, 심장의 기본적인 구조 및 기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심장초음파검사란?

 

심장초음파검사는 대부분의 심장질환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는 검사로, 비침습적으로 관찰하기 때문에 환자에게 고통이나 불편감이 없고 안전합니다. 심장초음파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심장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이상, 심장 기능, 심장 내 압력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심장초음파검사 꼭 받아야 할까?

 

다음과 같은 경우에 심장초음파 검사가 필요합니다.

 

√ 가슴통증,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등의 증상으로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 어지러움 및 실신, 부종, 만성피로 등의 증상으로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 심혈관질환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 심혈과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흉부 X-ray 검사 및 심전도 검사 후 심비대 등의 이상소견이 보이는 경우

√ 심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과질환(당뇨, 만성신부전, 갑상선질환, 류마티스질환, 빈혈, 만성폐쇄성 폐질환)이 있을 경우

 

 

 

 

심장초음파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심장초음파검사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의 허혈성 심장질환, 판막질환, 심근질환, 심낭질환, 심내막염 등의 진단에 있어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또한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를 통해 심장의 좌심실의 크기 및 수축 기능, 이완 기능에 대해 알 수 있으며, 심장을 감싸고 있는 심낭의 이상 소견 및 관찰 가능한 범위의 대동맥 이상 소견, 우심실, 우심방 및 좌심방의 이상소견의 존재 유무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심장초음파검사 방법

 

01. 보통 환자는 왼쪽으로 비스듬히 누운 상태에서 검사를 받게 됩니다.

02. 검사자는 환자를 감싸 안은 자세로 검사를 시행합니다.

03. 초음파가 통하기 용이하도록 젤을 바르고, 심장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관찰합니다.

04. 호흡 조절이 필요한 경우, 검사자에게 협조하여 호흡을 조절합니다.

 

심장초음파검사시 주의사항은?

 

- 심장초음파검사는 환자의 상태와 질환에 따라 약 2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 검사시 꼭 공복일 필요는 없지만, 다른 초음파와 같이 시행할 수 있으므로 검사 전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편한내과는 강남 논현동에 위치(분당선 선정릉역 1번출구)한 심장내과로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경우, 초음파 검사 결과를 고속의 네트워크를 통해 영상들을 전송하고, 진료실에서 직접 컴퓨터 영상을 보면서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에서 연구교수로 역임한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