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가슴통증입니다. 특히 왼쪽 가슴 부위에는 심장이 위치해 있으므로, 왼쪽 가슴통증을 느낄 때면 심장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까 걱정하며, 불안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 가슴통증 원인 >

 

가슴 부위에 통증을 느끼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위장관질환으로 인해서도 올 수 있으며,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을 포함한 심장질환도 가슴통증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내과적 질환으로 인해서도 올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심장통증, 심혈관질환 증상 의심!

 

심혈관질환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지만, 가슴통증 증상이 있다면, 가장 먼저 의심할 수 있는 심혈관질환은 바로 협심증 및 심근경색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고 모두 심혈관질환은 아니지만, 만약 심혈관질환에 의한 증상임에도 불구하고 놓칠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또한,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는 고연령,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으로, 이러한 위험인자를 가진 분에게 오는 심장통증은 심혈관질환일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갖고 심혈관질환에 의한 증상인지 여부를 꼭 판단해야 합니다.

 

 

< 가슴편한내과 진료과목 >

 

심장통증, 어떤 진료과를 가야 할까?

 

심장통증은 심장 및 혈관된 관련된 질환을 모두 아울러 진료하는 내과의 한 분과인 순환기내과(심장내과)에서 진료합니다. 순환기내과란 협심증 및 심근경색, 부정맥 등 질환에 일차적 진료과이며, 심장혈관과 관련된 질환 전반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증상의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 약물 치료 및 식생활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시행하여 질환을 치료합니다.

 

 

< 심장통증 진단 절차 >

 

심장통증,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심장통증에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는 바로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심장통증 증상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 등)외에도 다음과 같은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 검사를 시행하여 특히 협심증 등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초음파는 대부분의 심장질환에서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는 검사로, 초음파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심장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이상, 심장 기능, 심장 내 압력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심장질환을 진단하고 추적관찰 및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검사이며,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 운동부하 심초음파검사는 환자로 하여금 벨트 위에서 운동하도록 하여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주는 운동부하검사 전후로 심장초음파를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통해 심근벽의 변화, 판막질환의 정도, 심장의 압력변화 등을 직접 확인하여 협심증, 판막질환, 운동시 호흡곤란에 대하여 보다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강남 순환기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편한내과는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선정릉역 1번 출구)에 위치한 순환기내과(심장내과)로,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거나 혹은 예방하고자 하는 분들이 좀 더 쉽게 방문하여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으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에서 연구교수로 역임한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