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가 부어서 신발이 맞지 않아 당황한 적이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일시적으로 있다가 가라앉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붓는 증상이 반복된다면, 우리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부종이란 피부 아래, 각종 장기 사이의 빈 공간 등에 수분량이 많아져서 보통 붓는 다는 표현하는 증상으로, 일반적으로 손가락으로 누르면 다리나 발등에 자국이 남거나 몸무게가 늘어나게 됩니다.

 

 

다리가 부어요, 다리가 붓는 증상 원인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 주위가 붓거나 다리 쪽으로 부종이 심해진다면 신장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장 질환 외에 심장 질환이 있을 때에도 부종 증상이 생길 있는데, 심장질환으로 인하여 폐부종이 발생하여, 전신이 붓는 증상과 함께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 간질환이나 혈관질환, 약물에 의한 부종, 특발성 부종 등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원인을 고려하여 원인을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 부종의 원인 >

 

 

부종 증상이 있다고 모두 어디가 아픈걸까?

 

몸이 지속적으로 붓는 경우라면 어디가 아픈지 의심해볼 필요는 있으나 붓는 증상이 있다고 해서 질환과 연결되는 것만은 아니기 때문에 증상만으로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부종 증상이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있을 경우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부종 진단에 있어 중요한 점은?

 

실제로 부종이 존재하는지, 부종이 있을 경우 자세한 병력정취, 이학적 검사, 일반 내과 및 심장혈관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부종 검사에서 놓치기 쉬운 심장에 대한 검사 및 심장약물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부종에 대한 정확한 검사 및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특발성 부종과 심장검사와의 관계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에서 이상을 찾을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 일반적으로 특발성 부종이라는 진단을 내리고, 주로 염분 제한 등의 대중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보통 심장질환에 대한 검사를 하지 않아 진단 및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이 부분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부종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부종 증상이 있을 경우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 1:1 상담을 통해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가 이루어지며, 24시간 소변검사와 심장초음파, 복용약물 조사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